요약 | 본 발명은 애드 혹 네트워크로 연결된 차량간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안전에 관련된 정보를 사고위험지역에 위치한 차량들에게 멀티홉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정보 전달 방법은 제 1 차량에서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제 1 차량의 후방 차량(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 중 선택된 특정 차량이 그의 후방 차량(하나 이상의 제 3 차량)으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차량, 애드 혹, 안전 메시지, 멀티홉 브로드캐스팅, 협업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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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8G 1/0968 (2006.01.01) G08G 1/01 (2006.01.01) H04W 4/12 (2018.01.01) H04W 48/04 (2009.01.01) H04W 64/00 (2009.01.01) G08G 1/0965 (2006.01.01) |
CPC | G08G 1/0968(2013.01) G08G 1/0968(2013.01) G08G 1/0968(2013.01) G08G 1/0968(2013.01) G08G 1/0968(2013.01) G08G 1/096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21657 (2009.03.13) |
출원인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139620-0000 (2012.04.17) |
공개번호/일자 | 10-2010-0103178 (2010.09.27)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20427)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보정승인간주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3.13) |
심사청구항수 | 1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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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성동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재일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백송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최관락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
2 | 송인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
3 | 민영준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서울특별시 성동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03.13 | 수리 (Accepted) | 1-1-2009-0154002-2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0.03.04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4.16 | 수리 (Accepted) | 9-1-2010-0025219-13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0.09.1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11367-43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0.11.01 | 수리 (Accepted) | 1-1-2010-0712352-49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0.11.0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712361-50 |
7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5.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289759-97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7.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572795-45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7.25 | 수리 (Accepted) | 1-1-2011-0572787-80 |
10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2.01.1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034150-24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6.05 | 수리 (Accepted) | 4-1-2014-5068294-39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16 | 수리 (Accepted) | 4-1-2015-5022074-70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5 | 수리 (Accepted) | 4-1-2019-5155816-75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6 | 수리 (Accepted) | 4-1-2019-5156285-09 |
번호 | 청구항 |
---|---|
1 |
1 제 1 차량에서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 및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제 1 차량의 후방 차량(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 중 선택된 특정 차량이 그의 후방 차량(하나 이상의 제 3 차량)으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제 2 차량은 상기 제 1 차량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할 수 있는 포워딩 영역 중 가장 먼 거리에 위치하는 차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는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할 제 2 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제 1 차량의 포워딩 존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4 |
4 제 1 차량에서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제 1 차량의 후방 차량(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 중 선택된 특정 차량이 그의 후방 차량(하나 이상의 제 3 차량)으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상기 제 1 차량이 소정 제 2 차량으로부터 전송되는 헬로우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헬로우 메시지에 따라 상기 제 2 차량을 네이버 테이블(neighbor table)에 등록하는 단계;상기 수신 후 링크 지속 시간 동안 상기 제 2 차량으로부터 상기 제 1 차량으로 재전송되는 헬로우 메시지가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링크 지속 시간 동안 상기 헬로우 메시지가 상기 제 1 차량으로 수신되지 않는 경우, 상기 네이버 테이블에서 등록된 제 2 차량에 대한 정보를 삭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5 |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링크 지속 시간은 상기 헬로우 메시지에 포함된 interval에 해당되며, 고정된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6 |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링크 지속 시간은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 및 속도를 고려하여 가변적으로 설정되며, 상기 링크 지속 시간이 기설정 시간 범위 내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링크 지속 시간은 상기 기설정 시간 범위의 종단값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7 |
7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은,상기 네이버 테이블을 이용하여 포워딩할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포워딩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포워딩 테이블은 상기 제 2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비용(cost) 별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8 |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비용은 거리(distance) 함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9 |
9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가 단일홉(one hop) 전송인 경우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가 상기 헬로우 메시지와 통합되어 상기 제 1 차량으로 전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1 차량과 자신과의 거리에 비례하는 지연 시간 동안 대기하는 단계;상기 제 2 차량들 중 해당 지연 시간이 도래한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차량들 중 해당 지연 시간이 경과되기 전에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차량들은 상기 수신한 제 1 안전 메시지를 무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1 |
11 제 10 항에 있어서,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의 포워딩 존에 위치하며, 상기 포워딩 존은 섹터(sector)별로 구분되되,상기 지연 시간은 상기 섹터별로 다른 값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2 |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차량이 브로드캐스팅 영역 중 포워딩 영역에 위치하되,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는,특정 시간 동안 상기 포워딩 영역에 위치하는 차량으로부터 상기 제 1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 3 안전 메시지가 수신되는 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특정 시간 동안 상기 제 3 안전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는 경우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으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3 |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는,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특정 시간 동안 상기 제 3 안전 메시지를 수신하는 경우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무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4 |
1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제 1 차량과 동일 차선을 통하여 주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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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16 삭제 |
17 |
17 통신 시스템에서 안전 메시지를 출력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에 있어서,무선 송수신부;GPS 위성으로부터 위치 정보를 획득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방향을 결정하는 주행 정보 처리부; 및상기 결정된 주행 방향에 대한 정보(주행 방향 정보), 상기 차량의 식별자 정보 및 포워딩할 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안전 메시지를 상기 무선 송수신부를 통하여 상기 차량의 후방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메시지부를 포함하되,상기 포워딩할 차량은 포워딩 존 중 가장 먼 거리에 위치하는 차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신 시스템에 사용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 |
18 |
18 통신 시스템에서 안전 메시지를 출력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에 있어서,무선 송수신부;GPS 위성으로부터 위치 정보를 획득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방향을 결정하는 주행 정보 처리부;상기 결정된 주행 방향에 대한 정보(주행 방향 정보), 상기 차량의 식별자 정보 및 포워딩할 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안전 메시지를 상기 무선 송수신부를 통하여 상기 차량의 후방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메시지부; 및상기 무선 송수신부를 통하여 수신된 헬로우 메시지에 따라 네이버 테이블을 생성하고, 상기 네이버 테이블을 이용하여 포워딩할 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포워딩 테이블을 생성하는 테이블 관리부를 포함하되,상기 포워딩 테이블은 상기 후방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거리 함수인 비용(cost)에 따라 관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신 시스템에 사용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 |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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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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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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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22 통신 시스템에서 제 1 차량의 후방 차량으로서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전송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하는 제 2 차량의 통신 장치에 있어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하는 무선 송수신부;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포함된 정보를 통하여 포워딩 차량인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전송 판단부; 및상기 제 2 차량이 포워딩 차량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제 2 안전 메시지를 후방으로 포워딩하는 메시지부를 포함하되,상기 제 2 차량이 포워딩 존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제 2 차량은 제 1 지연 시간 후에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고, 상기 제 2 차량이 브로드캐스팅 영역 중 포워딩 영역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제 1 지연 시간보다 긴 제 2 지연 시간 후에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후방으로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신 시스템에 사용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 |
23 |
23 통신 시스템에서 제 1 차량의 후방 차량으로서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전송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하는 제 2 차량의 통신 장치에 있어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하는 무선 송수신부;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포함된 정보를 통하여 포워딩 차량인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전송 판단부; 및상기 제 2 차량이 포워딩 차량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제 2 안전 메시지를 후방으로 포워딩하는 메시지부를 포함하되,상기 메시지부는 헬로우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헬로우 메시지를 상기 무선 송수신부를 통하여 상기 제 1 차량으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신 시스템에 사용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 |
24 |
24 삭제 |
25 |
25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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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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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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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1139620-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0313 출원 번호 : 1020090021657 공고 연월일 : 20120427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20117 청구범위의 항수 : 18 유별 : H04L 12/56 발명의 명칭 : 통신 시스템에 사용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 및 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70418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73,500 원 | 2012년 04월 17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5년 04월 06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6년 04월 18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03.13 | 수리 (Accepted) | 1-1-2009-0154002-2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0.03.04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4.16 | 수리 (Accepted) | 9-1-2010-0025219-13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0.09.1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11367-43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0.11.01 | 수리 (Accepted) | 1-1-2010-0712352-49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0.11.0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712361-50 |
7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5.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289759-97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7.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572795-45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7.25 | 수리 (Accepted) | 1-1-2011-0572787-80 |
10 | 등록결정서 | 2012.01.1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034150-24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6.05 | 수리 (Accepted) | 4-1-2014-5068294-39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16 | 수리 (Accepted) | 4-1-2015-5022074-70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5 | 수리 (Accepted) | 4-1-2019-5155816-75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6 | 수리 (Accepted) | 4-1-2019-5156285-09 |
기술번호 | KST2014026317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양대학교 |
기술명 | 차량간 무선통신시스템 장치 및 전달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애드 혹 네트워크로 연결된 차량간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안전에 관련된 정보를 사고위험지역에 위치한 차량들에게 멀티홉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정보 전달 방법은 제 1 차량에서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제 1 차량의 후방 차량(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 중 선택된 특정 차량이 그의 후방 차량(하나 이상의 제 3 차량)으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차량, 애드 혹, 안전 메시지, 멀티홉 브로드캐스팅, 협업 전달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차량간 통신시스템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096913 |
---|---|
세부과제번호 | 과C6A1612 |
연구과제명 | 수요지향적정보기술전문인력양성사업단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한양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603~2013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타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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