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서로 상이한 복수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은, 제1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1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제1 전자제어부와; 제2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2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제2 전자제어부와; 상기 제1 전자제어부 및 제2 전자제어부로부터 제1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제2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의해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수신하고, 수신된 상기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로 변환하는 게이트웨이 장치와; 상기 게이트웨이 장치로부터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를 수신하여 제1 전자제어부 및 제2 전자제어부의 상태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포함한다. 이에 의하여, 차량 내부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적절하게 사용자에게 통지하여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뿐 아니라, 예기치 않은 사고의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
---|---|
Int. CL | B60R 21/01 (2006.01) B60R 21/00 (2006.01) B60K 28/10 (2006.01) |
CPC | B60R 21/01(2013.01) B60R 21/01(2013.01) B60R 21/01(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54467 (2009.06.18) |
출원인 |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073291-0000 (2011.10.06) |
공개번호/일자 | 10-2010-0136223 (2010.12.28)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1012)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6.18) |
심사청구항수 | 1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전재욱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2 | 손창완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3 | 서석현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4 | 김진호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5 | 윤승현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인철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매강빌딩*층 에이치앤에이치 H&H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
2 | 특허법인세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길 **, *층 (서초동, 서초다우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06.18 | 수리 (Accepted) | 1-1-2009-0369841-93 |
2 | [복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0.06.04 | 수리 (Accepted) | 1-1-2010-0360275-19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0.11.09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1.01.03 | 수리 (Accepted) | 9-1-2011-0000005-54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2.1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084511-85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4.1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260843-65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4.11 | 수리 (Accepted) | 1-1-2011-0260844-11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9.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64957-59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04.26 | 수리 (Accepted) | 4-1-2012-5090770-5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06.20 | 수리 (Accepted) | 4-1-2012-5131828-1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06.27 | 수리 (Accepted) | 4-1-2012-5137236-29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2.23 | 수리 (Accepted) | 4-1-2017-5028829-43 |
번호 | 청구항 |
---|---|
1 |
1 서로 상이한 복수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에 있어서, 제1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1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제1 전자제어부와; 제2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2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제2 전자제어부와; 제3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3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제3 전자제어부와; 상기 제1 전자제어부, 제2 전자제어부 및 제3 전자제어부로부터 각각 제1 네트워크 프로토콜, 제2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제3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의해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수신하고, 수신된 상기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통합하여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로 변환하고, 기존 상태와 비교하여 네트워크의 오류 여부를 감지하는 게이트웨이 장치와; 상기 게이트웨이 장치로부터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를 수신하여 제1 전자제어부, 제2 전자제어부 및 제3 전자제어부의 상태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는 상기 복수의 네트워크 프로토콜 중에서 대역폭이 최대인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
3 |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게이트웨이 장치는 상기 제1 전자제어부, 상기 제2 전자제어부 및 제3 전자제어부로부터 수신되는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상기 제1 전자제어부, 상기 제2 전자제어부 또는 상기 제3 전자제어부 중 적어도 하나의 오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
4 |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는 상기 어느 하나의 전자제어부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지 않은 다른 전자제어부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자제어부는 차량의 주요 기능의 수행을 제어하는 주요 전자제어부이고, 상기 제2 전자제어부는 차량의 부가 기능의 수행을 제어하는 부가 전자제어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
6 |
6 서로 상이한 복수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 게이트웨이 장치가 제1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1 버스를 통해 제1 전자제어부의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게이트웨이 장치가 제2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2 버스를 통해 제2 전자제어부의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게이트웨이 장치가 제3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3 버스를 통해 제3 전자제어부의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게이트웨이 장치에서 수신된 상기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통합하여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로 변환하고, 기존 상태와 비교하여 네트워크의 오류 여부를 감지하는 단계와; 상기 변환된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를 디스플레이 장치로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디스플레이장치가 상기 수신된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에 포함된 제1 전자제어부, 제2 전자제어부 및 제3 전자제어부의 상태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는 상기 복수의 네트워크 프로토콜 중에서 대역폭이 최대인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
8 |
8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게이트웨이 장치가 상기 제1 전자제어부, 상기 제2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3 전자제어부로부터 수신되는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상기 제1 전자제어부, 상기 제2 전자제어부 또는 상기 제3 전자제어부 중 적어도 하나의 오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
9 |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어느 하나의 전자제어부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지 않은 다른 전자제어부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선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자제어부는 차량의 주요 기능의 수행을 제어하는 주요 전자제어부이고, 상기 제2 전자제어부는 차량의 부가 기능의 수행을 제어하는 부가 전자제어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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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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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식경제부 | 성균관대학교 | 자동차기반기술개발사업 | FlexRay 기반의 통합 네트워크 설계 기술 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107329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0618 출원 번호 : 1020090054467 공고 연월일 : 20111012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930 청구범위의 항수 : 10 유별 : B60R 21/01 발명의 명칭 :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61007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17,500 원 | 2011년 10월 06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4년 09월 23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87,460 원 | 2015년 11월 02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06.18 | 수리 (Accepted) | 1-1-2009-0369841-93 |
2 | [복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0.06.04 | 수리 (Accepted) | 1-1-2010-0360275-19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0.11.09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1.01.03 | 수리 (Accepted) | 9-1-2011-0000005-54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2.1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084511-85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4.1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260843-65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4.11 | 수리 (Accepted) | 1-1-2011-0260844-11 |
8 | 등록결정서 | 2011.09.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64957-59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04.26 | 수리 (Accepted) | 4-1-2012-5090770-5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06.20 | 수리 (Accepted) | 4-1-2012-5131828-1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06.27 | 수리 (Accepted) | 4-1-2012-5137236-29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2.23 | 수리 (Accepted) | 4-1-2017-5028829-43 |
기술번호 | KST2014028865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성균관대학교 |
기술명 |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서로 상이한 복수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은, 제1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1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제1 전자제어부와; 제2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제2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제2 전자제어부와; 상기 제1 전자제어부 및 제2 전자제어부로부터 제1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제2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의해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수신하고, 수신된 상기 매니지먼트 메시지를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로 변환하는 게이트웨이 장치와; 상기 게이트웨이 장치로부터 통합 네트워크 상태 메시지를 수신하여 제1 전자제어부 및 제2 전자제어부의 상태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포함한다. 이에 의하여, 차량 내부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적절하게 사용자에게 통지하여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뿐 아니라, 예기치 않은 사고의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육상수송기계 개발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157977 |
---|---|
세부과제번호 | 2010-0020210 |
연구과제명 | 컨버젼스연구소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1009~201904 |
기여율 | 0.2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088019 |
---|---|
세부과제번호 | 10017093 |
연구과제명 | 차세대차량용임베디드시스템기반기술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성균관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408~200905 |
기여율 | 0.2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415088097 |
---|---|
세부과제번호 | 10029873 |
연구과제명 | FlexRay기반의통합네트워크설계기술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성균관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708~201001 |
기여율 | 0.2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415115219 |
---|---|
세부과제번호 | C1090-1121-0008 |
연구과제명 | 유비쿼터스 응용을 위한 HCI 기반 기술연구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510~201312 |
기여율 | 0.2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415119749 |
---|---|
세부과제번호 | 2008-B08-009 |
연구과제명 | 하이브리드 자동차 핵심융합설계기술 인력양성사업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809~201302 |
기여율 | 0.2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415099108 |
---|---|
세부과제번호 | C1090-0902-0046 |
연구과제명 | 유비쿼터스응용을위한HCI기반기술연구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성균관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510~2013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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