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스마트 안테나의 빔 패턴을 이용하여 특정 방향으로만 안전 메시지를 전송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은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에 재전송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재전송 확률에 따라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한다. 스마트 안테나, 차량, 정보 전달, 안전 메시지 |
---|---|
Int. CL | G08G 1/0965 (2006.01.01) G08G 1/0968 (2006.01.01) G08G 1/01 (2006.01.01) G08G 1/0967 (2006.01.01) |
CPC |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46801 (2009.05.28) |
출원인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056130-0000 (2011.08.04) |
공개번호/일자 | 10-2010-0128422 (2010.12.08)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081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5.28) |
심사청구항수 | 14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성동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재일 | 대한민국 | 서울 서초구 |
2 | 김은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성동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최관락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
2 | 송인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
3 | 민영준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성동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05.28 | 수리 (Accepted) | 1-1-2009-0321870-04 |
2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0.12.1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567925-89 |
3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2.08 | 수리 (Accepted) | 1-1-2011-0089486-45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2.08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089526-84 |
5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8.0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35723-91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6.05 | 수리 (Accepted) | 4-1-2014-5068294-39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16 | 수리 (Accepted) | 4-1-2015-5022074-70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5 | 수리 (Accepted) | 4-1-2019-5155816-75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6 | 수리 (Accepted) | 4-1-2019-5156285-09 |
번호 | 청구항 |
---|---|
1 |
1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에 재전송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재전송 확률에 따라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차량은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특정 방향으로만 상기 빔 패턴을 출력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은, 상기 제 1 차량은 후방 영역 중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할 제 2 차량들의 영역인 수신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여 상기 수신 영역에 해당하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유효한 메시지로서 처리하고 상기 수신 영역에 해당하지 않으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무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4 |
4 삭제 |
5 |
5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 각각에 거리에 따른 지연 시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때로터 자신에 설정된 지연 시간이 경과된 후에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며,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멀리 위치할 수록 상기 지연 시간은 짧아지나, 특정 수신율 이하의 영역에 위치한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할 차량으로 지정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6 |
6 제 5 항에 있어서, 특정 제 2 차량은 해당 지연 시간이 경과한 후에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상기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할 뿐만 아니라 상기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전방 영역으로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7 |
7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 각각에 지연 시간 및 재전송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때로터 자신에 설정된 지연 시간이 경과된 후에 상기 설정된 재전송 확률에 따라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며,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멀리 위치할 수록 상기 지연 시간은 짧아지고 상기 재전송 확률은 높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8 |
8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1 차량은 후방의 제 2 차량들로부터 각기 헬로우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제 1 차량이 상기 수신된 헬로우 메시지들을 통하여 포워딩할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을 선정하는 단계; 상기 제 1 차량은 상기 선정된 제 2 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선정된 제 2 차량만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9 |
9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 각각에 지연 시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때로터 자신에 설정된 지연 시간 및 백오프 시간이 경과된 후에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며,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멀리 위치할 수록 상기 지연 시간은 짧아지고 상기 백오프 시간을 위한 CWmin값이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0 |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할 확률이 소정 값 이하의 거리에 위치하는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지 않으며,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상기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상기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할 뿐만 아니라 상기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전방 영역으로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1 |
11 제 1 차량이 그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수신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상기 제 1 차량은 상기 수신 영역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여 상기 수신 영역에 해당하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유효한 메시지로서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2 |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의 빔 패턴을 출력하는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상기 특정 방향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3 |
13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은,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생성된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상기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전방의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4 |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재전송 확률 기반, 거리 기반, 헬로우 메시지에 따른 비경쟁적 전송 기반 또는 백오프 시간 기반으로 하여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되, 상기 제 2 차량들 중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할 확률이 기준치 이하인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5 |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할 수 있는 제 2 차량이 제 1 차량으로부터 멀리 위치할 수록 지연 시간 및 상기 백오프 시간을 위한 CWmin값이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
16 |
16 삭제 |
17 |
17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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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056130-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0528 출원 번호 : 1020090046801 공고 연월일 : 2011081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803 청구범위의 항수 : 14 유별 : G08G 1/0968 발명의 명칭 :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및 이를 위한 통신 장치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70805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95,500 원 | 2011년 08월 05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43,600 원 | 2014년 05월 28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43,600 원 | 2015년 06월 30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43,600 원 | 2016년 07월 05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05.28 | 수리 (Accepted) | 1-1-2009-0321870-04 |
2 | 의견제출통지서 | 2010.12.1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567925-89 |
3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2.08 | 수리 (Accepted) | 1-1-2011-0089486-45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2.08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089526-84 |
5 | 등록결정서 | 2011.08.0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35723-91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6.05 | 수리 (Accepted) | 4-1-2014-5068294-39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16 | 수리 (Accepted) | 4-1-2015-5022074-70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5 | 수리 (Accepted) | 4-1-2019-5155816-75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6 | 수리 (Accepted) | 4-1-2019-5156285-09 |
기술번호 | KST2014042108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양대학교 |
기술명 |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및 이를 위한 통신 장치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스마트 안테나의 빔 패턴을 이용하여 특정 방향으로만 안전 메시지를 전송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은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에 재전송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재전송 확률에 따라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한다. 스마트 안테나, 차량, 정보 전달, 안전 메시지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차량 안전 시스템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096913 |
---|---|
세부과제번호 | 과C6A1612 |
연구과제명 | 수요지향적정보기술전문인력양성사업단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한양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603~2013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타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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