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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시스템에서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및 이를 위한 통신 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42108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스마트 안테나의 빔 패턴을 이용하여 특정 방향으로만 안전 메시지를 전송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은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에 재전송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재전송 확률에 따라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한다. 스마트 안테나, 차량, 정보 전달, 안전 메시지
Int. CL G08G 1/0965 (2006.01.01) G08G 1/0968 (2006.01.01) G08G 1/01 (2006.01.01) G08G 1/0967 (2006.01.01)
CPC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46801 (2009.05.28)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56130-0000 (2011.08.04)
공개번호/일자 10-2010-0128422 (2010.12.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8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5.28)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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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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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재일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김은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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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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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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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5.28 수리 (Accepted) 1-1-2009-0321870-0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67925-89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2.08 수리 (Accepted) 1-1-2011-0089486-4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2.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089526-8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8.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35723-9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에 재전송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재전송 확률에 따라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차량은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특정 방향으로만 상기 빔 패턴을 출력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은, 상기 제 1 차량은 후방 영역 중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할 제 2 차량들의 영역인 수신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여 상기 수신 영역에 해당하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유효한 메시지로서 처리하고 상기 수신 영역에 해당하지 않으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무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4 4
삭제
5 5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 각각에 거리에 따른 지연 시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때로터 자신에 설정된 지연 시간이 경과된 후에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며,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멀리 위치할 수록 상기 지연 시간은 짧아지나, 특정 수신율 이하의 영역에 위치한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할 차량으로 지정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 특정 제 2 차량은 해당 지연 시간이 경과한 후에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상기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할 뿐만 아니라 상기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전방 영역으로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7 7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 각각에 지연 시간 및 재전송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때로터 자신에 설정된 지연 시간이 경과된 후에 상기 설정된 재전송 확률에 따라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며,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멀리 위치할 수록 상기 지연 시간은 짧아지고 상기 재전송 확률은 높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8 8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1 차량은 후방의 제 2 차량들로부터 각기 헬로우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제 1 차량이 상기 수신된 헬로우 메시지들을 통하여 포워딩할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을 선정하는 단계; 상기 제 1 차량은 상기 선정된 제 2 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선정된 제 2 차량만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9 9
제 1 차량이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들 각각에 지연 시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때로터 자신에 설정된 지연 시간 및 백오프 시간이 경과된 후에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으로만 빔 패턴을 형성하여 특정 영역의 제 2 차량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며,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멀리 위치할 수록 상기 지연 시간은 짧아지고 상기 백오프 시간을 위한 CWmin값이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차량이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할 확률이 소정 값 이하의 거리에 위치하는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지 않으며,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상기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상기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할 뿐만 아니라 상기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전방 영역으로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11 11
제 1 차량이 그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수신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상기 제 1 차량은 상기 수신 영역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제 1 안전 메시지를 후방의 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으로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분석하여 상기 수신 영역에 해당하면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유효한 메시지로서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차량은 특정 방향의 빔 패턴을 출력하는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상기 특정 방향으로만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은,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에 상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생성된 제 2 안전 메시지를 그의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상기 스마트 안테나를 이용하여 전방의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차량들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재전송 확률 기반, 거리 기반, 헬로우 메시지에 따른 비경쟁적 전송 기반 또는 백오프 시간 기반으로 하여 후방의 제 3 차량들로 포워딩하되, 상기 제 2 차량들 중 상기 제 1 차량으로부터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할 확률이 기준치 이하인 차량은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할 수 있는 제 2 차량이 제 1 차량으로부터 멀리 위치할 수록 지연 시간 및 상기 백오프 시간을 위한 CWmin값이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정보 전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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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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