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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저작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219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학습자가 마커를 이용하여 3D 콘텐츠, 동영상, 오디오, 이미지 등의 가상 영상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하나의 실감형 교재를 저작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생성된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한 실감형콘텐츠 페이지를 생성한 후, 이 실감형콘텐츠 페이지에 마커, 콘텐츠, 센서 및 액션을 선택하여 삽입하고 서로의 관계를 연결하는 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증강현실 콘텐츠를 저작한다.따라서 본 발명은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편의성, 사용자의 가상콘텐츠 인터랙션에 대한 쉬운 제작 방법 및 다양한 액션들을 통한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시나리오 제작 기능을 제공하며, 또한,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시간 및 비용을 단축하고여 증강현실 기술의 상용화를 가능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증강현실, 저작, e-러닝, 3D 콘텐츠, 사용자 인터랙션
Int. CL G06T 7/00 (2011.01) G09B 5/00 (2011.01) G06T 15/00 (2011.01)
CPC G06T 15/005(2013.01) G06T 15/005(2013.01) G06T 15/005(2013.01) G06T 15/005(2013.01) G06T 15/005(2013.01) G06T 15/0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24856 (2006.12.0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34904-0000 (2008.05.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6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2.08)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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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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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이승욱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서희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이준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이만재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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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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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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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2.08 수리 (Accepted) 1-1-2006-0911940-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7.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8.14 수리 (Accepted) 9-1-2007-0049487-9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044302-2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2.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125660-3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2.20 수리 (Accepted) 1-1-2008-0125661-8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283761-5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교재를 저작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도구를 실행하는 단계;(b)상기 저작할 교재를 프로젝트로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실감형콘텐츠 페이지를 생성하는 단계;(c)마커, 콘텐츠, 센서 및 액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상기 생성된 실감형콘텐츠 페이지에 삽입하는 단계;(d)상기 삽입된 마커, 콘텐츠, 센서 및 액션의 관계를 연결하는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단계;(e)상기 시나리오 작성이 완료되면 상기 프로젝트를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에서 상기 실감형콘텐츠 페이지는 미리 등록된 실제 교재 페이지와 동일한 화면 이미지를 배경 이미지로 사용하거나 교재를 촬영하여 캡쳐한 실제 영상을 배경 이미지로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실감형콘텐츠 페이지는 마커가 삽입되는 콘텐츠 페이지와 마커가 삽입되지 않는 페이지 번호를 맞추기 위한 공백 페이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에서 상기 마커 삽입은상기 실감형콘텐츠 페이지에 가상 콘텐츠를 합성할 위치를 지정하여 마커를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5 5
제1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상기 마커 삽입은 상기 교재 위에 프린트되어 미리 정해진 위치에 가상 콘텐츠를 합성하는 고정형 마커, 한 페이지 내에서만 사용되는 이동가능한 이동형 마커 및 학습자가 상기 고정형 마커 위에 합성된 가상 콘텐츠에 인터랙션을 가하는 컨트롤 마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고정형 마커는 하나의 교재 내에서 고유하게 사용되는 마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컨트롤 마커는 선택을 의미하는 화살표 콘텐츠가 합성되는 선택 마커, 사용자가 콘텐츠를 실행하는 도중 초기상태로 복귀할 때 사용하는 초기화 마커, 학습자의 액션을 한 단계 이전으로 되돌리는 실행취소 마커, 저작도구에서 3D콘텐츠 마다 입력해 놓은 도움말을 화면 오른쪽 상단에 보여질 수 있도록 제공하는 도움말 마커, 화면에서 특정 3D객체를 선택하여 보이지 않도록 하는 삭제 마커, 3D객체 또는 전체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줌 마커, 3D객체를 선택하여 임의의 위치나 미리 정의해 놓은 위치로 이동시키는 이동 마커, 특정 3D 객체를 선택하여 좌/우/상/하로 회전을 시키는 회전 마커 및 3D객체에 저작 시점에 정의해 놓은 특정 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하는 Magnify(매그니파이) 마커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의 콘텐츠 삽입은콘텐츠 목록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실감형콘텐츠 페이지에서 삽입할 위치를 지정하여 상기 선택한 콘텐츠를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의 상기 센서는 가상 콘텐츠에 부착되는 VRML 객체이며, 상기 가상 콘텐츠들 간의 접촉에 의해 반응되는 접촉 센서와 보이지 않는 가상의 객체와 센서가 결합된 형태의 근접 센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의 센서 삽입은상기 접촉센서와 상기 근접센서 중 삽입할 센서를 선택하는 단계;상기 접촉센서를 선택하는 경우, 상기 콘텐츠를 선택하여 상기 접촉센서를 삽입하는 단계; 및상기 선택한 3D 콘텐츠의 3D 객체 영역에 상기 접촉센서를 부착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근접센서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삽입할 위치를 지정하여 상기 근접센서를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의 액션 삽입은,상기 마커를 선택하고 시간 액션, 스케일 액션, 가시화 액션, 위치 액션, LMS 액션, AND 액션 및 OR 액션 중 하나의 액션을 선택하여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AND 액션과 상기 OR 액션은, 정해진 위치나 특정 객체에 정확한 다른 3D 객체가 접근하거나 접촉하는지를 판단하는 판단 액션을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방법
14 14
교재 이미지를 입력받아 하나의 교재 저작을 위한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실감형콘텐츠 페이지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한 실감형콘텐츠 페이지에 사용자의 선택에 대응하여 마커, 콘텐츠, 센서 및 액션을 삽입한 후 상기 삽입한 마커, 콘텐츠, 센서 및 액션의 관계를 연결하여 증강현실 콘텐츠를 저작하는 저작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시스템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실감형콘텐츠 페이지는 미리 등록된 실제 교재 페이지와 동일한 화면 이미지를 배경 이미지로 사용하거나 교재를 촬영하여 캡쳐한 실제 영상을 배경 이미지로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시스템
16 16
제 15항에 있어서, 상기 실감형콘텐츠 페이지는 마커가 삽입되는 콘텐츠 페이지와 마커가 삽입되지 않는 페이지 번호를 맞추기 위한 공백 페이지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시스템
17 17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마커 삽입은 교재 위에 프린트되어 미리 정해진 위치에 가상 콘텐츠를 합성하는 고정형 마커, 한 페이지 내에서만 사용되는 이동가능한 이동형 마커 및 학습자가 상기 고정형 마커 위에 합성된 가상 콘텐츠에 인터랙션을 가하는 컨트롤 마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시스템
18 18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는 가상 콘텐츠에 부착되는 VRML 객체이며, 상기 센서 삽입은 가상 콘텐츠들 간의 접촉에 의해 반응되는 접촉 센서와 보이지 않는 가상의 객체와 센서가 결합된 형태의 근접 센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시스템
19 19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액션 삽입은 상기 선택한 마커에 시간 액션, 스케일 액션, 가시화 액션, 위치 액션, LMS 액션, AND 액션 및 OR 액션 중 하나의 액션을 선택하여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시스템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AND 액션과 상기 OR 액션은 정해진 위치나 특정 객체에 정확한 다른 3D 객체가 접근하거나 접촉하는지를 판단하는 판단 액션을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커 기반의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