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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서버의 부하 상태 및 각 게임별 예상 자원 소모량에 따라 클라이언트 장치로부터 실행 요청된 게임이 할당될 서버를 선택하고, 해당 선택된 서버 정보와 해당 선택된 서버에서 게임 화면이 렌더링(Rendering) 되는 렌더링 속도 정보를 상기 클라이언트 장치로 전송하는 부하 분산기와;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및 각 서버의 부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부하 분산기로 모니터링된 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정보 및 각 서버의 부하 상태 정보를 제공하는 모니터링 서버를;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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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분산기가:상기 모니터링 서버로부터 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정보 및 각 서버의 부하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수집부와;상기 정보 수집부에 의해 수집되는 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정보 및 각 서버의 부하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정보 저장부와;상기 정보 저장부에 저장된 각 서버의 부하 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 장치로부터 실행 요청된 게임이 각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 예상되는 예상 자원 소모량을 예측하는 자원 소모 예측부와;상기 자원 소모 예측부에 의해 예측된 클라이언트 장치로부터 실행 요청된 게임이 각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의 자원 소모량을 기반으로 부하가 최소인 서버를 선택하는 서버 선택부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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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 선택부가:상기 선택된 부하가 최소인 서버 정보를 게임 실행을 요청한 클라이언트 장치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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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 선택부가:상기 선택된 부하가 최소인 서버의 해당 게임에 대한 렌더링 속도 정보를 게임 실행을 요청한 클라이언트 장치로 더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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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정보가:각 게임을 식별하기 위한 고유의 게임 식별 정보와;각 게임이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의 소모 CPU(Central Processing Unit) 용량 정보와;각 게임이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의 소모 GPU(Graphics Processing Unit) 용량 정보와;각 게임이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의 소모 메모리 용량 정보와;각 게임이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의 소모 네트워크 용량 정보와;각 게임이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의 렌더링 속도 정보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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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의 부하 상태 정보가:각 서버를 식별하기 위한 고유의 서버 식별 정보와;각 서버의 IP 주소를 기록한 IP 주소 정보와;각 서버의 CPU 용량 및 CPU 부하를 기록한 CPU 정보와;각 서버의 GPU 용량 및 GPU 부하를 기록한 GPU 정보와;각 서버의 메모리 용량 및 메모리 사용량을 기록한 메모리 정보와;각 서버의 네트워크 용량 및 네트워크 사용량을 기록한 네트워크 정보와;각 서버에서 현재 할당된 게임의 게임 식별 정보와, 해당 게임의 렌더링 속도 정보와, 해당 게임을 실행 요청한 클라이언트 식별 정보를 기록한 게임 할당 정보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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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 선택부가:클라이언트 장치로부터 실행 요청된 게임이 각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 예상되는 자원 소모량을 기반으로 각 서버의 자원 가용량을 예측하여 자원 가용량(available capacity)이 최대로 예측된 서버를 부하가 최소인 서버로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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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서버 선택부가:렌더링 속도 정보로 게임별로 상이한 FPS(Frame Per Second) 정보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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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렌더링 속도 정보는:미리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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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자원 소모 예측부가:각 서버에는 게임 할당되었으나, 해당 게임으로 인한 부하가 아직 모니터링되지 않은 추가 예약된 게임 정보를 더 반영하여 클라이언트 장치로부터 실행 요청된 게임이 각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 예상되는 예상 자원 소모량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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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추가 예약된 게임 정보가:추가 예약된 게임이 할당될 서버의 서버 식별 정보와;추가 예약된 게임의 게임 식별 정보와;추가 예약된 게임을 실행 요청한 클라이언트 식별 정보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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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링 서버가 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및 각 서버의 부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모니터링 단계와;모니터링 서버가 상기 모니터링 단계에 의해 모니터링된 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정보 및 각 서버의 부하 상태를 부하 분산기로 제공하는 정보 제공 단계와;부하 분산기가 모니터링 서버로부터 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정보 및 각 서버의 부하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수집 단계와;부하 분산기가 상기 정보 수집 단계에 의해 수집되는 각 서버가 서비스 중인 게임 정보 및 각 서버의 부하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정보 저장 단계와;부하 분산기가 클라이언트 장치로부터 특정 게임에 대한 실행 요청을 수신하는 게임 실행 요청 단계와;부하 분산기가 상기 정보 저장 단계에 의해 저장된 각 서버의 부하 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게임 실행 요청 단계에 의해 실행 요청된 게임이 각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 예상되는 예상 자원 소모량을 예측하는 자원 소모 예측 단계와;부하 분산기가 상기 자원 소모 예측 단계에 의해 예측된 실행 요청된 게임이 각 서버에 할당되었을 때의 자원 소모량을 기반으로 부하가 최소인 서버를 선택하는 서버 선택 단계와;부하 분산기가 상기 서버 선택 단계에 의해 선택된 서버 정보와 해당 선택된 서버에서 게임 화면이 렌더링 되는 렌더링 속도 정보를 상기 클라이언트 장치로 전송하는 정보 전송 단계를;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렌더링 서비스를 위한 부하 분산 시스템의 부하 분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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