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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 형태의 과장 알고리즘을 이용한 과장 영상 생성 방법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25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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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카툰 애니메이션 또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사용될 수 있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및 시스템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과장 영상 생성 방법은 복수 개의 관절들에 대한 모션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관절의 궤적을 기반으로 하는 관절의 위치 과장을 통해 위치가 과장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서로 이웃하는 관절들 사이에 위치하는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과장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캐릭터 애니메이션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져 왔던 링크 길이의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운 모션의 과장이 가능하고, 고무 형태로 휘어지는 유연하고 역동적인 모션을 갖는 과장 영상을 생성할 수 있다. 모션 과장, 궤적 과장, 카툰 애니메이션,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
Int. CL G06T 7/00 (2006.01) G06T 7/20 (2006.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39972 (2008.04.29)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45037-0000 (2010.02.23)
공개번호/일자 10-2009-0114169 (2009.11.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3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4.29)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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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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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인권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2 권지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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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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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스타십벤딩머신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마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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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4.29 수리 (Accepted) 1-1-2008-0309342-9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3.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4.16 수리 (Accepted) 9-1-2009-0025016-2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98189-4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10.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639163-5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10.19 수리 (Accepted) 1-1-2009-0639145-3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63503-4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2.15 수리 (Accepted) 4-1-2011-5252006-1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24 수리 (Accepted) 4-1-2013-5062749-3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24 수리 (Accepted) 4-1-2013-5088566-8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25 수리 (Accepted) 4-1-2014-5114224-78
1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12.30 수리 (Accepted) 1-1-2014-1275556-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모션을 과장시킨 과장 영상 생성 방법에 있어서, a) 모션을 과장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포함된 복수 개의 관절들에 대한 위치 정보 및 방향 정보를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b) 관절의 궤적을 기반으로 하는 관절의 위치 과장을 통해 상기 복수 개의 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c) 상기 과장된 모션 정보와 상기 a)단계에서 입력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서로 이웃하는 관절들 사이에 위치하는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 d) 상기 생성된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과장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의 과장에 따른 영상 왜곡을 방지하기 위하여, 서로 이웃하는 관절들 간의 링크 길이를 고려하여 상기 과장된 모션 정보를 수정함으로써 수정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c)단계에서 상기 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상기 수정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 c1) 상기 a)단계에서 입력된 상기 복수 개의 관절들 사이에 위치하며, 미리 결정된 기준에 따라 서로 인접하는 관절들 사이에 위치하는 부관절을 생성하는 단계; 및 c2) 상기 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 또는 상기 수정된 모션 정보와 상기 c1)단계에서 상기 부관절과 관련하여 사용된 상기 미리 결정된 기준을 이용하여 상기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포함되며 서로 인접하는 두 개의 관절들 중에서 상기 캐릭터의 중심측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내측에 위치한 관절을 부모 관절이라고 하고, 상대적으로 외측에 위치하는 관절을 자식 관절이라고 정의할 경우, 상기 a)단계에서 입력된 복수개의 관절들 중에서 오로지 하나의 자식 관절을 갖는 부모 관절과 상기 자식 관절 간의 링크가 연속적으로 형성된 관절들을 그룹핑하는 단계; 및 상기 그룹핑에 의해 하나의 그룹에 포함된 관절들에 대하여 커브 내삽(curve interpolation)을 통해 서로 이웃하는 관절들을 연결하는 함수를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c2)단계에서 상기 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 또는 상기 수정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상기 추정된 함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에서 상기 관절의 궤적을 기반으로 하는 관절의 위치 과장은 커브 외삽(curve extrapolation)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관절의 궤적을 기반으로 하는 관절의 위치 과장은 시간 영역을 기준으로 상기 관절들의 위치 정보를 나타내는 함수와 상기 관절들의 위치에 따른 확률을 나타내는 확률 분포 모델 함수의 컨벌루션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7 7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c2)단계에 이어 상기 c2)단계를 통해서 생성된 상기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은 상기 부관절들을 질점으로 취급하고, 서로 인접하는 부관절들 또는 관절과 부관절들 간에는 용수철의 힘이 작용하는 것으로 취급하는 것이고, 상기 d)단계는 상기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에 따라 수정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과장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d)단계는 상기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에 따라 수정된 모션 정보와 상기 c)단계에서 생성된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소정의 가중치 함수에 따라 혼합하고, 상기 혼합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과장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은 상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모션이 시작되거나 끝나는 시간에서의 포즈인 익스트림 포즈(extreme poses)를 갖는 프레임에 시간적으로 후행하는 프레임에 속해있는 캐릭터에 대하여 수행되며, 상기 가중치 함수는 상기 익스트림 포즈를 갖는 프레임과의 시간 거리가 가까울수록 상기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에 따라 수정된 모션 정보에 더 큰 가중치 값을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방법
10 10
제 1 항 내지 제 9 항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한 항에 따른 과장 영상 생성 방법을 컴퓨터 상에서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에서 판독가능한 기록 매체
11 11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모션을 과장시킨 과장 영상 생성 시스템에 있어서, 모션을 과장하고자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포함된 복수개의 관절들에 대한 위치 정보 및 방향 정보를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입력받는 입력부; 관절의 궤적을 기반으로 하는 관절의 위치 과장을 통해 상기 복수 개의 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모션 과장부; 상기 과장된 모션 정보와 상기 입력부를 통해 입력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서로 이웃하는 관절들 사이에 위치하는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부관절 모션 과장부 및 상기 생성된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과장 영상을 생성하는 과장 영상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시스템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과장부에서의 상기 관절의 위치 과장에 따른 영상 왜곡을 방지하기 위하여, 서로 이웃하는 관절들 간의 링크 길이를 고려하여 상기 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수정함으로써 수정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모션 수정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부관절 모션 과장부는 상기 수정된 모션 정보를 더욱 이용하여 부관절의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시스템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부관절 모션 과장부는 상기 입력된 모션 정보와 미리 결정된 기준에 따라 서로 인접하는 관절들 사이에 위치하는 부관절을 정의하는 부관절 결정부; 및 상기 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 또는 상기 수정된 모션 정보와 상기 부관절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상기 미리 결정된 기준을 이용하여 상기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생성하는 부관절 모션 정보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포함되며 서로 인접하는 두 개의 관절들 중에서 상기 캐릭터의 중심측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내측에 위치한 관절을 부모 관절이라고 하고, 상대적으로 외측에 위치하는 관절을 자식 관절이라고 정의할 경우, 상기 부관절 모션 과장부는 상기 입력부를 통해 입력된 복수개의 관절들 중에서 오로지 하나의 자식 관절을 갖는 부모 관절과 상기 자식 관절 간의 링크가 연속적으로 형성된 관절들을 그룹핑하는 그룹핑부 및 상기 그룹핑에 의해 하나의 그룹에 포함된 관절들에 대하여 커브 내삽(curve interpolation)을 통해 서로 이웃하는 관절들을 연결하는 함수를 추정하는 함수 추정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부관절 모션 정보 생성부는 상기 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 또는 상기 수정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상기 추정된 함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시스템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관절의 궤적을 기반으로 하는 관절의 위치 과장은 커브 외삽(curve extrapolation)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시스템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부관절 모션 정보 생성부에서 생성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정하는 질량-용추철 시뮬레이션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부는 상기 부관절들을 질점으로 취급하고, 서로 인접하는 부관절들 또는 관절과 부관절들 간에는 용수철의 힘이 작용하는 것으로 취급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며, 상기 과장 영상 생성부는 상기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에 따라 수정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과장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시스템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과장 영상 생성부는 상기 질량-용수철 시뮬레이션에 따라 수정된 모션 정보와 상기 부관절 모션 과장부에서 생성된 부관절들에 대한 과장된 모션 정보를 소정의 가중치 함수에 따라 혼합하고, 상기 혼합된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과장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장 영상 생성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