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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391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선회 주행시의 슬립율을 계산하는 종축 제어기와 요레이트 값을 계산하는 횡축 제어기를 이용하여 각 휠에 대한 정확한 휠 토크를 제어함으로써, 주행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 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즉, 본 발명은 후륜구동/전륜 조향 시스템이 적용된 인휠 전기자동차의 선회 주행시 슬립율을 계산하는 종축 제어기와, 선회 주행시의 요레이트 값을 계산하는 횡축 제어기를 비롯하여, 운전자에 의한 가속 페달 정보와 핸들 조향각 정보를 토크지령치로 입력받아서 종축 및 횡축으로의 대표 제어 파라미터인 슬립율과 요레이트 값에 대한 기준 값과 실시간 상태 값과의 차이인 오차를 보상하여 최적의 가감속 및 선회를 위한 후륜 휠 토크를 생성하는 휠 토크 제어기 등을 이용하여, 각 휠에 대한 정확한 휠 토크를 제어함으로써, 급가속 및 선회시 주행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 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Int. CL B60L 15/20 (2006.01) B60K 7/00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L 3/10(2013.01) B60L 3/10(2013.01) B60L 3/10(2013.01) B60L 3/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47771 (2013.11.29)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62779 (2015.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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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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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하현욱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2 김종무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3 안민혁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4 김지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5 박병건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6 이기창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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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주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논현동, 건설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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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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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29 수리 (Accepted) 1-1-2013-1096565-11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09.02 수리 (Accepted) 1-1-2014-0840471-3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인휠 전기자동차의 현재 선회 주행 상황에 따른 최적의 슬립율을 계산하고, 전/후륜 휠속도를 피드백 받아서 현재의 슬립율을 계산하여, 최적의 슬립율과 현재의 슬립율 간의 에러값을 휠 토크 제어기로 입력하는 종축 제어기와;운전자 의지에 따른 조향각도와 횡속도 정보로부터 최적의 요레이트 값을 계산하고, 계산된 최적의 요레이트 값과 실제 요레이트 값 간의 에러값을 휠 토크 제어기로 입력하는 횡축 제어기와;종축 제어기로부터 입력받은 슬립율 에러값과 횡축 제어기로부터 입력받은 요레이트 에러값을 운전자 의자에 따른 휠 토크 지령치에서 비례적으로 증가 또는 감소시켜 후륜의 휠 토크를 출력하는 휠 토크 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시스템
2 2
종축 제어기에서 현재의 선회 주행 상황에 따른 이상적인 슬립율과 현재 차량의 슬립율을 계산하여, 이상적인 슬립율과 현재 차량의 슬립율 간의 차이인 슬립율 에러값을 휠 토크 제어기로 입력하는 단계와;상기 횡축 제어기에서 조향각도 정보와 현재 차량의 속도 정보로부터 계산된 이상적인 요레이트 값과 실제 요레이트 값 간의 차이인 요레이트 에러값을 휠 토크 제어기에 입력하는 단계와;상기 휠 토크 제어기에서 운전자 의지에 따른 휠 토크 지령치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종축 제어기로부터 입력받은 슬립율 에러값과 횡축 제어기로부터 입력받은 요레이트 에러값을 기반으로 최적의 가감속 및 선회를 위한 후륜 휠 토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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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이상적인 슬립율은 에 의하여 계산되고, 현재 차량의 슬립율은 에 의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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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이상적인 요레이트 값은 에 의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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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후륜 휠 토크는:에 의하여 산출되는 후륜 좌측 휠 토크와,에 의하여 산출되는 후륜 우측 휠 토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휠 전기자동차의 휠 토크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