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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교류 충전 방법 및 장치(Method of AC charging for electric cars based on demand-responsive and apparatus)

  • 기술번호 : KST201522583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에 있어서, (a)소정의 외부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수신한 수요반응 서비스에 따라 전류 수요 조정을 요청하는 수요반응 메시지에 기초하여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b)수요반응 이벤트 신호에 기초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허용전류량을 도출하는 단계; 및 (c)허용전류량에 기초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전류의 펄스 폭 변조(Pulse Width Modulation; PWM) 듀티 사이클을 생성하고, 생성된 PWM 듀티 사이클을 적용하여 충전 전류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는, 부하 감축률 정보를 포함하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및 전기자동차 충전장치에 있어서, 외부 통신장치와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외부통신 인터페이스 외부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수신한 수요반응 서비스별 전류 수요 조정을 요청하는 수요반응 메시지에 기초하여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를 생성하는 수요반응 처리부; 및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에 기초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허용전류량을 도출하는 전류제어부를 포함하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는, 부하 감축률 정보를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가 개시된다.
Int. CL G06Q 50/30 (2012.01) H02J 7/04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B60L 53/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56638 (2014.05.12)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87581-0000 (2016.01.15)
공개번호/일자 10-2015-0130568 (2015.11.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1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5.12)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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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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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창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2 강지명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3 이순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4 이재조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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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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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5.12 수리 (Accepted) 1-1-2014-0444104-1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0.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1.11 수리 (Accepted) 9-1-2014-0086348-0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46556-9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3.23 수리 (Accepted) 1-1-2015-0279945-06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4.21 수리 (Accepted) 1-1-2015-0387796-4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5.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489695-01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5.21 수리 (Accepted) 1-1-2015-0489696-4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10.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08661-2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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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 방법에 있어서,(a)소정의 외부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수신한 수요반응 서비스에 따라 전류 수요 조정을 요청하는 수요반응 메시지에 기초하여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b)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에 기초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허용전류량을 도출하는 단계; 및(c)상기 허용전류량에 기초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전류의 펄스 폭 변조(Pulse Width Modulation; PWM) 듀티 사이클을 생성하고, 생성된 PWM 듀티 사이클을 적용하여 충전 전류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b)단계는,상기 전기자동차의 현재 사용전류량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에 기초하여 허용전류 생성을 위한 파라미터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사용전류량 및 상기 파라미터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허용전류량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는,부하 감축률 정보를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a)단계는,소정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수요반응 메시지에 따른 수요반응 서비스 참여 여부 의사를 확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는,상기 수요반응 서비스 참여 여부 정보 및 수요반응 이벤트 레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더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a)단계는,상기 전기자동차의 상태정보를 수집하여 현재 전기자동차가 충전중인지 여부 및 다른 수요반응 이벤트의 적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a)단계는,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 생성시, 수요반응 이벤트 적용 기간 정보를 더 포함하여 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를 생성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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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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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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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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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는,상기 파라미터 정보는 0에서 1 사이의 특정한 값으로 생성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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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는,상기 도출된 허용전류량이 기 설정된 최소 전류 기준치보다 미만인 경우, 상기 최소 전류 기준치로 상기 허용전류량을 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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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는,상기 허용전류량과 기 설정된 최소 전류 기준치에 기초하여 상기 PWM 듀티 사이클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PWM 듀티 사이클을 소정의 PWM 인터페이스로 전달하여 상기 충전 전류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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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장치에 있어서,외부 통신장치와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외부통신 인터페이스;상기 외부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수신한 수요반응 서비스별 전류 수요 조정을 요청하는 수요반응 메시지에 기초하여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를 생성하는 수요반응 처리부; 및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에 기초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허용전류량을 도출하는 전류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전류제어부는,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에 기초하여 교류전압의 크기를 조절하는 PWM 듀티 사이클을 생성하는 PWM 제어부;상기 PWM 제어부의 요청에 따라 허용전류 관련 파라미터를 생성하는 파라미터 생성부; 및상기 파라미터 생성부의 요청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의 현재 사용전류량을 측정하는 사용전류 측정부를 포함하며, 상기 파라미터 생성부는,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파라미터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사용전류 측정부로부터 수신한 상기 사용전류량과 상기 파라미터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허용전류량을 산출하되, 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는,부하 감축률 정보를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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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수요반응 처리부는,상기 수요반응 메시지를 분석하고, 상기 전기자동차의 상태정보를 수집하여 수요반응 이벤트 발생 및 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를 생성하는 수요반응 신호처리부; 및 상기 수요반응 메시지에 따른 사용자의 수요반응 서비스 참여 여부 의사를 확인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며, 상기 수요반응 이벤트 신호는,상기 수요반응 서비스 참여 여부 정보 및 수요반응 이벤트 레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더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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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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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생성부는,상기 허용전류량이 기 설정된 최소 전류 기준치보다 미만인 경우, 상기 최소 전류 기준치로 상기 허용전류량을 산정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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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PWM 제어부는,상기 파라미터 생성부에서 산출한 상기 허용전류량과 기 설정된 최소 전류 기준치에 기초하여 상기 PWM 듀티 사이클을 생성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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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PWM 제어부에서 생성된 상기 PWM 듀티 사이클을 적용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전류량을 제어하는 PWM 인터페이스를 더 포함하는, 수요반응형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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