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 및 그 제어방법(Control box of revers power transmission for electric vehicle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601210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는 전력 역전송을 위한 전기자동차 케이블 일체형 제어박스에 있어서, 지능형 전력량계와 전력선 통신을 수행하는 제1 통신모듈; 상기 제1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지능형 전력량계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토대로 전력 역전송 관련 정보를 도출하고 역전송 차단 여부에 관한 신호를 생성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전기자동차와 통신하여 상기 역전송과 관련된 정보를 송수신하는 제2 통신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B60L 11/18 (2006.01) H02J 3/36 (2006.01)
CPC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80100 (2014.12.15)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72860 (2016.06.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창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2 이재조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3 강지명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4 오휘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15 수리 (Accepted) 1-1-2014-1214753-7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 역전송을 위한 전기자동차 케이블 일체형 제어박스에 있어서,지능형 전력량계와 전력선 통신을 수행하는 제1 통신모듈;상기 제1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지능형 전력량계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토대로 전력 역전송 관련 정보를 도출하고 역전송 차단 여부에 관한 신호를 생성하는 제어부; 및상기 전기자동차와 통신하여 상기 역전송과 관련된 정보를 송수신하는 제2 통신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통신모듈은 HS-PLC(High Speed Power Line Communication)을 통해 상기 지능형 전력량계와 정보를 송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통신모듈은 HPGP(Homeplus Green Phy)를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와 정보를 송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역전송 차단 여부에 관한 신호를 토대로 상기 전기자동차에서 전력계통으로 전송되는 전력을 차단 또는 재개하는 전원 차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의 전력 역전송시 상기 케이블 내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공급되는 전력의 과전압 또는 과전류를 측정하는 과전류/과전압 모니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과전류/과전압 모니터부의 검침 결과에 따라 발생한 과전압 또는 과전류가 미리 설정된 값을 넘는 경우, 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전송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
7 7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통신모듈은 상기 PLC 통신 모뎀의 신호선 역할을 담당하는 교류 전원 선과의 연결 및 신호의 손실을 줄이기 위한 커패시티브 커플러 회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박스
8 8
케이블 일체형 제어박스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전력을 역전송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력 역전송 서비스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역전송되는 전력량을 결정하기 위해 스마트 전력량계로 기저부하 정보를 요청하는 단계;상기 기저부하의 정보에 대응하여 역전송 파라미터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역전송 파라미터에 근거하여 전력을 역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을 역전송 시 상기 케이블 내 포함된 하나 이상의 전력선에서 발생하는 과전압 또는 과전류를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과전압 또는 과전류 측정 결과를 토대로 상기 전기자동차에서 전송되는 전력의 차단 또는 재개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기저부하의 정보에 대응하여 역전송 파라미터를 수신하는 단계는 상기 케이블 일체형 제어박스에 포함되는 제1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와 통신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통신모듈은 HS-PLC(High Speed Power Line Communication) 통신 모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역전송 서비스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는 상기 케이블 일체형 제어박스에 포함되는 제2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와 통신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2통신모듈은 HPGP(Homeplus Green Phy)통신 모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방법
14 14
케이블 일체형 제어박스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전력을 역전송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력 역전송 서비스 요청을 상기 케이블 일체형 제어박스에 포함되는 제2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와 통신함으로써 수신하는 단계;상기 역전송되는 전력량을 결정하기 위해 스마트 전력량계로 기저부하 정보를 요청하는 단계;상기 기저부하의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케이블 일체형 제어박스에 포함되는 제1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와 통신함으로써 역전송 파라미터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역전송 파라미터에 근거하여 제어부에 의해 전력을 역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통신모듈 및 제2 통신모듈을 통해 얻어진 정보에 근거하여 역전송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전력 역전송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