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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에 따라 미디어에 상응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프로세서; 및상기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되,상기 프로그램은,상기 미디어로부터 특징점을 추출하고,상기 특징점에 따른 객체 변화량, 객체 줌 정보, 인클라인 정보 및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산출하고,상기 특징점에 따른 상기 객체 변화량, 상기 객체 줌 정보, 상기 인클라인 정보 및 상기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에 따른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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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상기 특징점 중 객체의 윤곽 지점에 위치하는 유효 특징점을 선정하고,유효 특징점 중 크기 기준점을 꼭지점으로 하는 팔각형의 넓이에 따라 상기 객체 줌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구성되고,상기 크기 기준점은 객체의 중심점을 지나고, 미리 지정된 기준 방향과 미리 지정된 각도를 이루는 3개의 직선 상에 위치하는 유효 특징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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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i+1번째 유효 특징점과 i+2번째 유효 특징점 간의 거리가 i번째 유효 특징점과 i+2번째 유효 특징점 간의 거리 이상인 경우, 상기 i+1번째 유효 특징점의 값을 상기 i+2번째 유효 특징점의 값과 동일하도록 보정하도록 구성되고,상기 i는 1 이상의 자연수이고, 상기 i+1번째 유효 특징점은 i번째 이후의 유효 특징점 중 i번째 유효 특징점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유효 특징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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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로컬 섹터별 각 특징점의 벡터에 대한 평균 벡터를 산출하고,상기 로컬 섹터별 평균 벡터 간의 방향 차이가 미리 지정된 수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로컬 섹터별 평균 벡터의 평균에 상응하는 회전각인 글로벌 회전각을 산출하고, 상기 글로벌 회전각을 포함하는 인클라인 정보를 생성하고,상기 로컬 섹터별 평균 벡터 간의 방향 차이가 미리 지정된 수치 이하인 경우, 상기 로컬 섹터별 평균 벡터의 평균을 포함하는 무브 정보를 생성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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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상기 로컬 섹터에 포함된 각 특징점 중 어느 하나의 벡터인 대상 벡터와 상기 평균 벡터 간의 차에 따른 스칼라 값이 미리 지정된 수치 미만인 경우, 상기 대상 벡터에 방사형 섹터값 대비 가중치를 적용한 후, 상기 로컬 섹터별 각 특징점의 벡터에 대한 평균으로 상기 평균 벡터를 갱신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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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상기 특징점 중 변화량이 미리 지정된 수치 이상인 변화 특징점을 선정하고,미디어를 미리 지정된 크기의 영역으로 구분하였을 때, 변화 특징점을 포함하는 영역을 객체 영역으로 선정하고,객체 영역 상 특징점의 위치를 추적하여 객체 움직임 벡터를 산출하고,객체 영역을 구성하는 미리 지정된 크기의 각 영역 별 특징점의 평균 변화량에 따라 객체의 회전 속도 및 방향을 산출하고,객체의 중심축을 설정하고, 중심축을 기준으로 하는 벡터 변화량에 따라 객체 기울기를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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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상기 특징점에 따른 상기 객체 변화량, 상기 객체 줌 정보, 상기 인클라인 정보 및 상기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모션 데이터를 생성하고,상기 모션 데이터에 상응하는 모션 패턴이 매핑된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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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상기 모션 데이터를 벡터 포지셔닝(vector positioning)하여 벡터를 산출하고,상기 벡터 중 인접한 벡터에 상응하는 인접 벡터 차를 산출하고,상기 인접 벡터 차의 변화량이 하나 이상의 미리 지정된 조건 중 어느 하나를 만족하는 경우, 만족된 상기 조건에 상응하는 모션 패턴을 현재의 모션 패턴으로 매핑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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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장치가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에 있어서,미디어로부터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특징점에 따른 객체 변화량, 객체 줌 정보, 인클라인 정보 및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특징점에 따른 상기 객체 변화량, 상기 객체 줌 정보, 상기 인클라인 정보 및 상기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에 따른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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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특징점에 따른 객체 변화량, 객체 줌 정보, 인클라인 정보 및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특징점 중 객체의 윤곽 지점에 위치하는 유효 특징점을 선정하는 단계; 및유효 특징점 중 크기 기준점을 꼭지점으로 하는 팔각형의 넓이에 따라 상기 객체 줌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크기 기준점은 객체의 중심점을 지나고, 미리 지정된 기준 방향과 미리 지정된 각도를 이루는 3개의 직선 상에 위치하는 유효 특징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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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 항에 있어서,상기 특징점에 따른 객체 변화량, 객체 줌 정보, 인클라인 정보 및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산출하는 단계는,i+1번째 유효 특징점과 i+2번째 유효 특징점 간의 거리가 i번째 유효 특징점과 i+2번째 유효 특징점 간의 거리 이상인 경우, 상기 i+1번째 유효 특징점의 값을 상기 i+2번째 유효 특징점의 값과 동일하도록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i는 1 이상의 자연수이고, 상기 i+1번째 유효 특징점은 i번째 이후의 유효 특징점 중 i번째 유효 특징점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유효 특징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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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특징점에 따른 객체 변화량, 객체 줌 정보, 인클라인 정보 및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산출하는 단계는,로컬 섹터별 각 특징점의 벡터에 대한 평균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로컬 섹터별 평균 벡터 간의 방향 차이가 미리 지정된 수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로컬 섹터별 평균 벡터의 평균에 상응하는 회전각인 글로벌 회전각을 산출하고, 상기 글로벌 회전각을 포함하는 인클라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로컬 섹터별 평균 벡터 간의 방향 차이가 미리 지정된 수치 이하인 경우, 상기 로컬 섹터별 평균 벡터의 평균을 포함하는 무브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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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 항에 있어서,상기 특징점에 따른 객체 변화량, 객체 줌 정보, 인클라인 정보 및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로컬 섹터에 포함된 각 특징점 중 어느 하나의 벡터인 대상 벡터와 상기 평균 벡터 간의 차에 따른 스칼라 값이 미리 지정된 수치 미만인 경우, 상기 대상 벡터에 방사형 섹터값 대비 가중치를 적용한 후, 상기 로컬 섹터별 각 특징점의 벡터에 대한 평균으로 상기 평균 벡터를 갱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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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특징점에 따른 객체 변화량, 객체 줌 정보, 인클라인 정보 및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특징점 중 변화량이 미리 지정된 수치 이상인 변화 특징점을 선정하는 단계;미디어를 미리 지정된 크기의 영역으로 구분하였을 때, 변화 특징점을 포함하는 영역을 객체 영역으로 선정하는 단계;객체 영역 상 특징점의 위치를 추적하여 객체 움직임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객체 영역을 구성하는 미리 지정된 크기의 각 영역 별 특징점의 평균 변화량에 따라 객체의 회전 속도 및 방향을 산출하는 단계; 및객체의 중심축을 설정하고, 중심축을 기준으로 하는 벡터 변화량에 따라 객체 기울기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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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특징점에 따른 상기 객체 변화량, 상기 객체 줌 정보, 상기 인클라인 정보 및 상기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에 따른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특징점에 따른 상기 객체 변화량, 상기 객체 줌 정보, 상기 인클라인 정보 및 상기 무브 정보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모션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모션 데이터에 상응하는 모션 패턴이 매핑된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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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 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데이터에 상응하는 모션 패턴이 매핑된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모션 데이터를 벡터 포지셔닝(vector positioning)하여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벡터 중 인접한 벡터에 상응하는 인접 벡터 차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인접 벡터 차의 변화량이 하나 이상의 미리 지정된 조건 중 어느 하나를 만족하는 경우, 만족된 상기 조건에 상응하는 모션 패턴을 현재의 모션 패턴으로 매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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