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컨테이너 운반 장비들의 동선이 일정한 실제 부두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거리 측정 기반의 위치 측정 기법에 관한 것으로, 다변 측량 방식으로 측정된 대상의 위치를 대상의 동선 정보를 이용하여 보정하거나 거리 측정 정보가 부족하여 다변 측량이 불가능한 음영지역에서는 위치 측정 대상의 동선과 이전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대상의 위치를 측정한다. 이러한 동선 정보 기반의 위치 측정 기법은 부두 환경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항만 환경에서의 위치 측정 정확성과 성공률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컨테이너 등 철제 장애물에 의한 동신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 |
---|---|
Int. CL | G06K 17/00 (2006.01) G01S 1/02 (2010.01) G01S 1/68 (2006.01) |
CPC | G01S 1/68(2013.01) G01S 1/68(2013.01) G01S 1/68(2013.01) G01S 1/68(2013.01) G01S 1/68(2013.01) G01S 1/6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00053481 (2010.06.07) |
출원인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120562-0000 (2012.02.20) |
공개번호/일자 | 10-2011-0133850 (2011.12.14)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20309)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0.06.07) |
심사청구항수 | 1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백윤주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수영구 |
2 | 진영우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
3 | 최훈 | 대한민국 | 부산 사하구 |
4 | 손상현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기택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2 | 오위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0.06.07 | 수리 (Accepted) | 1-1-2010-0364579-8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1.04.14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1.05.17 | 수리 (Accepted) | 9-1-2011-0042926-52 |
4 |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1.06.14 | 수리 (Accepted) | 1-1-2011-0449977-06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8.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76989-12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10.24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831573-70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10.24 | 수리 (Accepted) | 1-1-2011-0831572-24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2.02.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084060-29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27-56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1.13 | 수리 (Accepted) | 4-1-2016-5004891-78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09 | 수리 (Accepted) | 4-1-2017-5004005-98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0 | 수리 (Accepted) | 4-1-2017-5004797-18 |
번호 | 청구항 |
---|---|
1 |
1 (A) 대상(태그) 주변에 위치하는 적어도 3개 이상의 리더에서 상기 대상과 무선신호의 왕복 시간을 이용하여 대상과 각 리더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와,(B) 상기 측정결과, 측정된 거리 정보가 3개 이상이면 다변 측량법을 이용하여 대상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와, (C) 상기 측정결과, 측정된 거리 정보가 3개 미만이면 측정된 거리정보를 기반으로 리더와 상기 대상을 직선으로 연결한 대상의 이동 라인 위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후보 위치를 선정하는 단계와,(D) 상기 선정된 후보 위치에 대상 동선의 위치와 교점과의 거리에 따라 거리가 짧을수록 높은 값을 갖고, 길수록 낮은 값을 갖는 제 1 신뢰도를 해당 후보 위치에 할당하는 단계와,(E) 상기 할당된 해당 후보 위치 중 할당된 값이 가장 작은 후보 위치를 대상의 위치로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이때, 상기 교점은 거리 측정에 이용된 각 리더의 위치를 중점으로 하고 측정된 거리 값을 반지름으로 하는 원 2개의 교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전에 다변 측량법을 기반으로 태그와 리더의 높이 차이에 따른 거리 측정 오차를 제거하는 높이 오차 보정 및 리더 기기의 특성에 따른 거리 측정 오차를 제거하는 기기 특성 보정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상기 다변 측량법으로 측정된 위치가 대상의 동선 위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다변 측량 결과값에서 사전에 설정된 대상의 동선 중 측정된 위치와 가장 가까운 동선 위의 위치를 대상의 위치로 대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상기 측정된 거리 정보가 2개이면 거리 측정에 이용된 2개의 리더 A 및 리더 B 위치를 중점으로 하고 측정된 거리값을 반지름(d)으로 하는 원 2개의 교점을 산출하는 단계와,대상의 동선에서 상기 산출된 각 교점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위치들을 후보 위치로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측정된 거리 정보가 1개이면 거리 측정에 이용된 1개의 리더 위치를 중점으로 하고 측정된 거리값을 반지름(d)으로 하는 원과 대상의 동선의 교점을 후보 위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6 |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원과 대상의 동선의 교점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원과 최단 거리에 있는 동선의 위치를 후보 위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7 |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C) 단계에서 측정된 거리 정보가 1개인 경우에는 모든 후보 위치에 동일한 값의 제 1 신뢰도가 할당되거나 또는 제 1 신뢰도를 0(zero) 값으로는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8 |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상기 선정된 후보 위치들 중에서 대상의 이전 위치 정보에 따라 대상의 이전 위치와 후보 위치와의 거리가 짧을수록 높을 값을 갖고, 길수록 낮은 값을 갖는 제 2 신뢰도를 제 1 신뢰도가 할당된 후보 위치에 재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9 |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이전 위치 정보가 존재하지 않거나 정의된 일정시간 내의 이전 위치 정보가 유효하지 않을 경우에는 상기 제 1 신뢰도 할당을 통해 선정된 후보 위치를 대상 위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10 |
10 제 8 항에 있어서, 측정된 거리 정보가 1개인 경우에는 2개 이상이 거리 정보가 측정될 때까지 대상 위치로 선정되는 최종 후보 위치의 선정을 대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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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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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교육과학기술부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지역거점연구단육성사업 | 유비쿼터스 물류 환경을 위한 실시간 위치 측위(RTLS) 시스템 개발(2총괄 1세부) |
특허 등록번호 | 10-1120562-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00607 출원 번호 : 1020100053481 공고 연월일 : 20120309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20213 청구범위의 항수 : 10 유별 : G01S 1/68 발명의 명칭 :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70221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금정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17,500 원 | 2012년 02월 21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5년 02월 10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6년 02월 03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0.06.07 | 수리 (Accepted) | 1-1-2010-0364579-8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1.04.14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1.05.17 | 수리 (Accepted) | 9-1-2011-0042926-52 |
4 |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1.06.14 | 수리 (Accepted) | 1-1-2011-0449977-06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8.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76989-12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10.24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831573-70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10.24 | 수리 (Accepted) | 1-1-2011-0831572-24 |
8 | 등록결정서 | 2012.02.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084060-29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27-56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1.13 | 수리 (Accepted) | 4-1-2016-5004891-78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09 | 수리 (Accepted) | 4-1-2017-5004005-98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0 | 수리 (Accepted) | 4-1-2017-5004797-18 |
기술번호 | KST2017003747 |
---|---|
자료제공기관 | 기관 |
기술공급기관 | 부산대학교 |
기술명 | 항만 환경의 음영지역 극복을 위한 동선 정보 기반의 측위 기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컨테이너 운반 장비들의 동선이 일정한 실제 부두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거리 측정 기반의 위치 측정 기법에 관한 것으로, 다변 측량 방식으로 측정된 대상의 위치를 대상의 동선 정보를 이용하여 보정하거나 거리 측정 정보가 부족하여 다변 측량이 불가능한 음영지역에서는 위치 측정 대상의 동선과 이전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대상의 위치를 측정한다. 이러한 동선 정보 기반의 위치 측정 기법은 부두 환경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항만 환경에서의 위치 측정 정확성과 성공률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컨테이너 등 철제 장애물에 의한 동신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 |
개발상태 |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137369 |
---|---|
세부과제번호 | 2009-50374 |
연구과제명 | 차세대물류IT기술연구사업단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410~201403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345137369 |
---|---|
세부과제번호 | 2009-50374 |
연구과제명 | 차세대물류IT기술연구사업단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410~201403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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