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축구 영상에서 결정적 유한 오토마타를 기초로 이벤트를 검출하는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1148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포함하는 축구 영상으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추출하는 단계,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기초로 객체 별 상태 전이 규칙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를 전이하는 단계 및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가 최종 상태에 도달하는 경우, 최종 상태에 해당하는 축구 이벤트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축구 이벤트 검출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객체 별로 미리 정의한 DFA(Deterministic Finite Automata)를 이용하여 축구 경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벤트를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Int. CL H04N 21/44 (2011.01.01) G06K 9/46 (2006.01.01) G06T 7/215 (2017.01.01) G06T 7/246 (2017.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70164900 (2017.12.04)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2271 (2019.01.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70082924   |   2017.06.29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지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04 수리 (Accepted) 1-1-2017-1206109-6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포함하는 축구 영상으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기초로 객체 별 상태 전이 규칙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를 전이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가 최종 상태에 도달하는 경우, 상기 최종 상태에 해당하는 축구 이벤트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추출하는 단계, 상기 전이하는 단계 및 상기 검출하는 단계를 축구 경기가 종료될 때까지 반복하여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객체 별 상태 전이 규칙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를 전이하는 단계는,미리 정의된 객체 별 DFA(deterministic finite automata)를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를 전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축구 영상으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트래킹(tracking)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객체 별로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객체 별로 분류한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기초로 객체 별 모션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객체 별 상태 전이 규칙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를 전이하는 단계는,상기 객체가 볼인 경우, 상기 볼의 위치와 특정 선수 간의 거리, 볼의 진행 방향의 변화 및 볼의 속도를 기초로 상기 볼의 상태 전이 규칙에 따라 상기 볼의 상태를 전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검출한 최종 상태에 해당하는 이벤트를 상기 이벤트의 세부 정보와 함께 기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이벤트의 세부 정보는,상기 이벤트의 명칭, 상기 이벤트의 시작 프레임 번호, 상기 이벤트의 종료 프레임 번호, 상기 이벤트를 발생시킨 선수의 명칭, 상기 이벤트를 종료시킨 선수의 명칭, 상기 이벤트를 발생시킨 팀의 명칭, 상기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 및 상기 이벤트를 발생시킨 주심 또는 부심의 명칭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최종 상태에 해당하는 축구 이벤트는,상기 객체가 주심인 경우, 파울, 카드, 프리킥 및 패널티킥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객체가 부심인 경우, 교체, 라인아웃, 골라인아웃, 오프사이드, 코너킥 및 파울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객체가 선수인 경우, 헤딩 및 태클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객체가 볼인 경우, 패스, 코너킥, 패널티킥, 슈팅, 골 및 어시스트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방법
11 11
프로세서(processor); 및상기 프로세서를 통해 실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명령이 저장된 메모리(memory)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포함하는 축구 영상으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추출하도록 실행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기초로 객체 별 상태 전이 규칙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를 전이하도록 실행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가 최종 상태에 도달하는 경우, 상기 최종 상태에 해당하는 축구 이벤트를 검출하도록 실행되는, 이벤트 검출 장치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추출하는 단계, 상기 전이하는 단계 및 상기 검출하는 단계를 축구 경기가 종료될 때까지 반복하여 수행하도록 실행되는, 이벤트 검출 장치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미리 정의된 객체 별 DFA(deterministic finite automata)를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상태를 전이하도록 실행되는, 이벤트 검출 장치
14 14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축구 영상으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트래킹(tracking)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추출하도록 실행되는, 이벤트 검출 장치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도록 실행되는, 이벤트 검출 장치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적어도 하나의 객체의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객체 별로 분류하도록 실행되고,상기 객체 별로 분류한 위치 정보 및 크기 정보를 기초로 객체 별 모션 정보를 추출하도록 실행되는, 이벤트 검출 장치
17 17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객체가 볼인 경우, 상기 볼의 위치와 특정 선수 간의 거리, 볼의 진행 방향의 변화 및 볼의 속도를 기초로 상기 볼의 상태 전이 규칙에 따라 상기 볼의 상태를 전이하도록 실행되는, 이벤트 검출 장치
18 18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검출한 최종 상태에 해당하는 이벤트를 상기 이벤트의 세부 정보와 함께 기록하도록 실행되는, 이벤트 검출 장치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이벤트의 세부 정보는,상기 이벤트의 명칭, 상기 이벤트의 시작 프레임 번호, 상기 이벤트의 종료 프레임 번호, 상기 이벤트를 발생시킨 선수의 명칭, 상기 이벤트를 종료시킨 선수의 명칭, 상기 이벤트를 발생시킨 팀의 명칭, 상기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 및 상기 이벤트를 발생시킨 주심 또는 부심의 명칭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장치
20 20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최종 상태에 해당하는 축구 이벤트는,상기 객체가 주심인 경우, 파울, 카드, 프리킥 및 패널티킥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객체가 부심인 경우, 교체, 라인아웃, 골라인아웃, 오프사이드, 코너킥 및 파울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객체가 선수인 경우, 헤딩 및 태클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객체가 볼인 경우, 패스, 코너킥, 패널티킥, 슈팅, 골 및 어시스트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이벤트 검출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90005331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타사업 스포츠 영상 콘텐츠의 내용 이해 기반 분석/요약/검색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