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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904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충전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제1 및 제2 배터리를 포함하며, 차량의 전장부하에 저전압 전원을 공급하는 저전압 배터리, 차량의 전장부하에 공급되는 고전압 전원을 저전압 전원으로 변환하는 전력 변환부로서, 전력 변환부는 저전압 전원을 이용한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 및 제2 배터리의 방전을 수행하는, 전력 변환부, 및 저전압 배터리로부터 출력되는 전압 및 전류 중 하나 이상을 센싱하여 제1 및 제2 배터리 간의 전압 불균형을 검출하고, 전력 변환부를 통해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을 각각 제어하여 전압 불균형을 해소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2J 7/00 (2006.01.01) H01M 10/42 (2014.01.01) B60R 16/033 (2006.01.01)
CPC H02J 7/0014(2013.01) H02J 7/0014(2013.01) H02J 7/0014(2013.01) H02J 7/0014(2013.01) H02J 7/0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9739 (2016.11.28)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94101-0000 (2017.10.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1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4.26)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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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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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백행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동현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송현식 대한민국 전라북도 익산시 선화로 **
5 김태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6 이홍종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7 신승민 대한민국 서울시 용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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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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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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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28 수리 (Accepted) 1-1-2016-1165968-18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4.26 수리 (Accepted) 1-1-2017-0407409-39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4.26 수리 (Accepted) 1-1-2017-0407410-86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4.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5.11 수리 (Accepted) 9-1-2017-0014262-6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09484-5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8.18 수리 (Accepted) 1-1-2017-0798031-4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8.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98032-9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8803-1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1 및 제2 배터리를 포함하며, 차량의 전장부하에 저전압 전원을 공급하는 저전압 배터리;차량의 전장부하에 공급되는 고전압 전원을 저전압 전원으로 변환하는 전력 변환부로서, 상기 전력 변환부는 저전압 전원을 이용한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 및 상기 제2 배터리의 방전을 수행하는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를 포함하는, 전력 변환부; 및상기 저전압 배터리로부터 출력되는 전압 및 전류 중 하나 이상을 센싱하여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 간의 전압 불균형을 검출하고, 상기 전력 변환부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을 각각 제어하여 상기 전압 불균형을 해소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변환부는,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전력 변환부 간 접속 노드인 제1 노드를 통해 저전압 전원을 공급하여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수행하고,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 간 접속 노드인 제2 노드를 통해 상기 제2 배터리에 대한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노드에서 센싱되는 전압 및 전류 중 하나 이상과, 상기 제2 노드에서 센싱되는 전압 및 전류 중 하나 이상에 기초하여 상기 전압 불균형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각 SOC(State Of Charge) 간의 비교 결과, 및 상기 제1 노드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가 충전 동작 중인지 여부에 근거하여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을 각각 제어함으로써 상기 전압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배터리의 SOC가 상기 제2 배터리의 SOC보다 큰 경우로서 상기 제1 노드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가 충전 동작 중인 경우, 상기 전력 변환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1 노드의 충전 출력을 감소시키고 상기 제2 노드를 통해 상기 제2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배터리의 SOC가 상기 제2 배터리의 SOC보다 큰 경우로서 상기 제1 노드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가 방전 동작 중인 경우, 상기 전력 변환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1 노드를 통한 방전 동작을 유지하고 상기 제2 노드를 통해 상기 제2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배터리의 SOC가 상기 제2 배터리의 SOC 이하인 경우로서 상기 제1 노드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가 충전 동작 중인 경우, 상기 전력 변환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1 노드의 충전 출력을 감소시키고 상기 제2 노드를 통해 상기 제2 배터리에 대한 방전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8 8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배터리의 SOC가 상기 제2 배터리의 SOC 이하인 경우로서 상기 제1 노드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가 방전 동작 중인 경우, 상기 전력 변환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1 노드를 통한 방전 동작을 유지하고 상기 제2 노드를 통해 상기 제2 배터리에 대한 방전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9 9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SOC를 모니터링하면서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을 각각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배터리의 SOC가 미리 설정된 제1 SOC 상한에 도달하면 상기 전력 변환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1 노드의 충전 출력을 중지하고, 상기 제1 배터리의 SOC가 미리 설정된 제1 SOC 하한에 도달하면 상기 전력 변환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1 노드의 충전 출력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배터리의 SOC가 미리 설정된 제2 SOC 상한에 도달하면 상기 전력 변환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노드를 통해 상기 제2 배터리에 대한 방전을 수행하고, 상기 제2 배터리의 SOC가 미리 설정된 제2 SOC 하한에 도달하면 상기 전력 변환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노드를 통해 상기 제2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배터리의 SOC 및 상기 제2 배터리의 SOC 간의 차이가 미리 설정된 기준치 이하인 경우,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에 대한 제어를 중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13 13
제어부가, 차량의 전장부하에 저전압 전원을 공급하는 저전압 배터리로부터 출력되는 전압 및 전류 중 하나 이상을 센싱하여 상기 저전압 배터리에 포함된 제1 및 제2 배터리 간의 전압 불균형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차량의 전장부하에 공급되는 고전압 전원을 저전압 전원으로 변환하는 전력 변환부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을 각각 제어하여 상기 전압 불균형을 해소하는 단계로서, 상기 전력 변환부는 저전압 전원을 이용한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 및 상기 제2 배터리의 방전을 수행하는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를 포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변환부는, 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전력 변환부 간 접속 노드인 제1 노드를 통해 저전압 전원을 공급하여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수행하고,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 간 접속 노드인 제2 노드를 통해 상기 제2 배터리에 대한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전압 불균형을 해소하는 단계에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각 SOC 간의 비교 결과, 및 상기 제1 노드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가 충전 동작 중인지 여부에 근거하여 상기 제1 및 제2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을 각각 제어함으로써 상기 전압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동아전기부품(주)공주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사업 CO₂ 저감을 위한 중형 상용차 통합운전효율 향상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