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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6246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충전시스템을 통해 차량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충전 중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연결 확인부; 상기 충전시스템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계산하여, 공급된 전력과 기 설정된 전력을 비교하는 공급전력 계산부; 및 상기 공급전력 계산부의 비교결과에 따라, 차량에 대한 충전시스템의 전력공급을 시작 또는 중단시키며, 상기 충전시스템이 Sleep 모드가 되도록 제어하며, 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이 된 경우, 충전시스템을 재동작시키는 공급 제어부; 를 포함하되, 상기 공급전력 계산부는, 충전 중일 경우, 상기 충전시스템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계산하고,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미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Q 50/30 (2012.01)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7134 (2012.09.03)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90911-0000 (2014.04.24)
공개번호/일자 10-2014-0031500 (2014.03.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5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03)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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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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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2 이백행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동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4 송현식 대한민국 전북 익산시 배산로*길 **
5 김병훈 대한민국 경기 평택시 정
6 김태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7 이홍종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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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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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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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03 수리 (Accepted) 1-1-2012-0709302-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77241-7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21493-5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81067-5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27 수리 (Accepted) 1-1-2014-0081064-1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65426-5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충전시스템(10)과 전기자동차 차량(20)이 연결되어 충전 또는 대기상태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충전시스템(10)을 통해 차량(20)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충전 중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연결 확인부(100);상기 충전시스템(10)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계산하여, 공급된 전력과 기 설정된 전력을 비교하는 공급전력 계산부(200); 상기 공급전력 계산부(200)를 통해 계산된 공급전력에 따라 차량(20) 내의 충전장치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제어신호 생성부(300); 및상기 공급전력 계산부(200)의 비교결과에 따라, 차량(20)에 대한 충전시스템(10)의 전력공급을 시작 또는 중단시키며, 상기 충전시스템(10)이 Sleep 모드가 되도록 제어하며, 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이 된 경우, 충전시스템(10)을 재동작시키는 공급 제어부(400); 를 포함하되, 상기 공급전력 계산부(200)는,충전 중일 경우, 상기 충전시스템(10)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계산하고,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미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시스템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신호 생성부(300)는,상기 공급전력 계산부(200)의 판단결과,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미만일 경우, 차량(20) 내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이하, 'BMS') 및 탑재형 충전기(On-board Charger)(이하, 'OBC')를 포함하는 충전장치에 대한 Sleep 모드 또는 Off 모드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시스템
4 4
제 1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신호 생성부(300)는,상기 충전장치가 재동작되어야 할 경우, BMS 및 OBC를 포함하는 충전장치에 대한 재동작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신호 생성부(300)는,상기 차량(20)과의 통신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여, 가능한 경우, 생성된 제어신호를 차량(20)으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사용자의 입력신호를 바탕으로, 상기 충전시스템(10)이 Sleep 모드에서 벗어나 재동작하는 주기 또는 시간을 설정하는 시간/주기 설정부(500); 및 상기 시간/주기 설정부(500)를 통해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에 따라 충전시스템(10)이 재동작될 경우, 배터리의 잔여용량(State of Charge)(이하, 'SOC')을 확인하고, 배터리 충전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충전장치 관리부(600);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시스템
7 7
충전시스템(10)과 전기자동차 차량(20)이 연결되어 충전 또는 대기상태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 (a) 연결 확인부(100)가 상기 충전시스템(10)을 통해 차량(20)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단계;(b) 상기 연결 확인부(100)가 충전 중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c) 상기 (b) 단계의 확인결과, 충전 중일 경우, 공급전력 계산부(200)가 충전시스템(10)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d) 상기 공급전력 계산부(200)가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미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e) 상기 (d) 단계의 판단결과,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미만일 경우, 공급 제어부(400)가 차량(20)에 대한 충전시스템(10)의 전력공급을 중단시키는 단계; (f) 상기 공급 제어부(400)가 충전시스템(10)이 Sleep 모드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g) 시간/주기 설정부(500)가 충전시스템(10)의 재동작을 위한 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이 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h) 상기 (g) 단계의 판단결과, 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이 된 경우, 공급 제어부(400)가 상기 충전시스템(10)을 재동작시키는 단계; (i) 충전장치 관리부(600)가 배터리의 잔여용량(State of Charge)(이하, 'SOC')을 확인하는 단계; (j) 상기 충전장치 관리부(600)가 배터리 충전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k) 상기 (j) 단계의 판단결과, 충전이 필요할 경우, 상기 공급 제어부(400)가 충전시스템(10)이 차량(20)으로 전력공급을 시작하도록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l) 상기 (b) 단계의 확인결과, 충전 중이 아닐 경우, 상기 연결 확인부(100)가 (f)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m) 상기 (d) 단계의 판단결과,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이상일 경우, 제어신호 생성부(300)가 (c)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10 10
제 7 항에 있어서,(n) 상기 (g) 단계의 판단결과, 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이 되지 않은 경우, 상기 공급 제어부(400)가 (g)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11 11
제 7 항에 있어서,(o) 상기 (j) 단계의 판단결과, 충전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상기 공급 제어부(400)가 충전시스템(10)이 Sleep 모드가 되도록 제어하고, 상기 (g)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12 12
충전시스템(10)과 전기자동차 차량(20)이 연결되어 충전 또는 대기상태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 (a) 연결 확인부(100)가 상기 충전시스템(10)을 통해 차량(20)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단계;(b) 상기 연결 확인부(100)가 충전 중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c) 상기 (b) 단계의 확인결과, 충전 중일 경우, 공급전력 계산부(200)가 충전시스템(10)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d) 상기 공급전력 계산부(200)가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미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e) 상기 (d) 단계의 판단결과,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미만일 경우, 제어신호 생성부(300)가 차량(20) 내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이하, 'BMS') 및 탑재형 충전기(On-board Charger)(이하, 'OBC')를 포함하는 충전장치에 대한 Sleep 모드 또는 Off 모드 제어신호를 생성하여 차량(20)으로 전송하는 단계;(f) 공급 제어부(400)가 차량(20)에 대한 충전시스템(10)의 전력공급을 중단시키는 단계;(g) 상기 공급 제어부(400)가 충전시스템(10)이 Sleep 모드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h) 시간/주기 설정부(500)가 충전시스템(10)의 재동작을 위한 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이 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i) 상기 (h) 단계의 판단결과, 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이 된 경우, 공급 제어부(400)가 상기 충전시스템(10)을 재동작시키는 단계; (j) 상기 제어신호 생성부(300)가 BMS 및 OBC를 포함하는 충전장치에 대한 재동작 제어신호를 생성하여 차량(20)으로 전송하는 단계;(k) 충전장치 관리부(600)가 배터리의 잔여용량(State of Charge)(이하, 'SOC')을 확인하는 단계; (l) 상기 충전장치 관리부(600)가 배터리 충전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m) 상기 (l) 단계의 판단결과, 충전이 필요할 경우, 상기 공급 제어부(400)가 충전시스템(10)이 차량(20)으로 전력공급을 시작하도록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n) 상기 (b) 단계의 확인결과, 충전 중이 아닐 경우, 상기 연결 확인부(100)가 (g)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 (o) 상기 (d) 단계의 판단결과, 공급된 전력이 기 설정된 전력공급 종료조건에 해당하는 전력 이상일 경우, 상기 제어신호 생성부(300)가 (c)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 (p) 상기 (h) 단계의 판단결과, 기 설정된 주기 또는 시간 시점이 되지 않은 경우, 상기 공급 제어부(400)가 (p)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16 16
제 12 항에 있어서, (q) 상기 (l) 단계의 판단결과, 충전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상기 제어신호 생성부(300)가 BMS 및 OBC를 포함하는 충전장치에 대한 Sleep 모드 또는 Off 모드 제어신호를 생성하여 차량(20)으로 전송하는 단계; 및 (r) 상기 공급 제어부(400)가 충전시스템(10)이 Sleep 모드가 되도록 제어하고, 상기 (h)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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