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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토지 이용 변화를 예측할 도시를 선택한 후 복수의 시나리오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셀룰러 오토마타를 적용하기 위하여 선택된 도시의 크기에 따라 동일한 크기를 가지는 복수의 셀로 나누며,복수의 상기 셀의 토지용도를 구분하고,각 셀마다 토지용도에 따른 접근성, 토지가격 및 녹지접근성 값을 추출하며,각 셀마다 토지용도에 따른 이웃효과 값을 추출하고,토지용도에 따라 다른 접근성 가중치, 토지가격 가중치 및 녹지접근성 가중치 값을 설정하며,각 셀마다 토지가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전환가능성을 나타내는 전환규칙에, 상기 접근성 가중치, 토지가격 가중치, 녹지접근성 가중치 값 및 이웃효과 값을 적용하여 토지용도별로 상기 전환가능성 값을 추출하고,추출된 상기 전환가능성 값 중 최대값과 현재 셀의 토지용도의 전환가능성 값을 비교해 셀의 토지용도 변화 예측을 시뮬레이션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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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복수의 상기 시나리오는,0 내지 2레벨의 자동화 레벨을 가지는 자율 주행 차량이 보편화되는 시나리오 및 3 내지 5레벨의 자동화 레벨을 가지는 자율 주행 차량이 보편화 되는 시나리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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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접근성 값은,셀과 주요 도로 및 주요 교통지점과의 거리를 기반으로하여 단계적으로 설정되고,상기 접근성 가중치 값은,토지용도, 상기 시나리오 및 상기 접근성 값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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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토지가격 값은,셀에 포함된 토지의 가격 데이터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설정되고,상기 토지가격 가중치 값은,토지용도, 상기 시나리오 및 상기 토지가격 값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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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녹지접근성 값은,셀과 녹지와의 거리와 셀의 토지용도를 기반으로하여 단계적으로 설정되고,상기 녹지접근성 가중치는,토지용도, 시나리오 및 상기 녹지접근성 값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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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이웃효과 값의 함수식은,이며,상기 는 K 토지 용도의 이웃효과이고, 상기 는 c거리 내의 토지 용도 L의 가중치 매개변수이며, 상기 는 관성효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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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c는,Perry's neighborhood unit theory와 주요도로범위에 의해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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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는,상기 c 범위 내에 동일한 용도의 셀을 포함하면 상기 은 1 값을 가지고,동일한 용도의 셀을 포함하지 않으면 상기 은 0 값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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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전환가능성 값 함수식은,이며,상기 K는 셀의 토지용도이고, 상기 는 토지 용도 K로의 전환가능성이며, 는 토지용도가 K로 변할 접근성 가중치 값이며, 는 토지용도가 K로 변할 토지가격 가중치 값이고, 는 토지용도가 K로 변할 녹지접근성 가중치 값이며, 는 토지용도가 K인 셀의 이웃효과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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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이어서,상기 , , 및 는 0이상 1이하의 값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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