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악천후 자율주행을 위한 교통 흐름 정보 인지 기반 가상 차선 생성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1324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율 주행을 보조하기 위한 가상 차선을 생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복합 센서에 의해 측정되는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주행 데이터를 시간 흐름에 따라 누적하여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는 단계,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에 의해 구현되는 셀프-어텐션(self-attention)에 기초하여 주행 히스토리를 주행 패턴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주행 구간으로 구분하는 단계, 셀프-어텐션에 기초하여 적어도 하나의 주행 구간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가중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는 단계, CNN을 통해 가중 주행 히스토리에 대한 커브 피팅을 수행하여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주행 궤적을 결정하는 단계, 및 주행 궤적에 기초하여 자율 주행을 보조하기 위한 HD 맵 상에 가상 차선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이 개시된다.
Int. CL B60W 50/14 (2020.01.01) B60W 30/10 (2006.01.01) B60W 60/00 (2020.01.01) B60W 30/18 (2006.01.01) B60W 30/14 (2006.01.01) B60W 30/16 (2020.01.01) B60W 40/02 (2006.01.01) B60W 40/09 (2012.01.01) G01S 17/89 (2020.01.01) B60R 21/0134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50/14(2013.01) B60W 30/10(2013.01) B60W 60/001(2013.01) B60W 30/18163(2013.01) B60W 30/143(2013.01) B60W 30/16(2013.01) B60W 40/02(2013.01) B60W 40/09(2013.01) G01S 17/89(2013.01) B60R 21/0134(2013.01) B60W 2556/10(2013.01) B60W 2050/0052(2013.01) B60W 2420/52(2013.01) B60W 2540/30(2013.01) B60W 2552/50(2013.01) B60Y 2300/10(2013.01) B60Y 2300/18166(2013.01) B60Y 2300/143(2013.01) B60Y 2300/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64709 (2020.05.29)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주)스마트모빌리티랩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148518 (2021.12.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5.2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주)스마트모빌리티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수 서울특별시 송파구
2 고영일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
3 이주현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상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가산비지니스센터 ****호(가산동)(도울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창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가산동) ****호(도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5.29 수리 (Accepted) 1-1-2020-0545573-0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73389-44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589447-51
6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7.29 수리 (Accepted) 4-1-2021-5205564-2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9.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1091351-6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9.23 수리 (Accepted) 1-1-2021-1091350-1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914039-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 주행을 보조하기 위한 가상 차선을 생성하는 방법에 있어서,복합 센서에 의해 측정되는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주행 데이터를 시간 흐름에 따라 누적하여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는 단계;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에 의해 구현되는 셀프-어텐션(self-attention)에 기초하여 상기 주행 히스토리를 주행 패턴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주행 구간으로 구분하는 단계;상기 셀프-어텐션에 기초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행 구간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가중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는 단계;상기 CNN을 통해 상기 가중 주행 히스토리에 대한 커브 피팅을 수행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주행 궤적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주행 궤적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을 보조하기 위한 HD 맵 상에 상기 가상 차선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행 구간으로 구분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히스토리를 상기 주행 패턴에 따라 차선 추종 구간 및 차선 변경 구간으로 구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가중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는 단계는, 상기 차선 추종 구간의 가중치를 상기 차선 변경 구간의 가중치보다 높게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셀프-어텐션은, 소프트맥스 함수(softmax function)를 활용하여 어텐션 스코어(attention score)를 산정하는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궤적을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가중 주행 히스토리에 피팅되는 궤적을 나타내기 위한 다항함수의 계수를 추론하여 상기 커브 피팅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는 단계는, 상기 복합 센서에 의해 측정되는 데이터에 데이터 정제를 위한 칼만 필터링(Kalman filtering)을 적용하여 상기 주행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복합 센서는, 레이저 광의 반사를 활용하여 주변 물체를 탐지하는 라이더(LiDAR)를 포함하는 방법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방법은, 상기 가상 차선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에 따른 속도 제어 및 차간 거리 제어에 활용되는 타겟 차량을 선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9 9
자율 주행을 보조하기 위한 가상 차선을 생성하는 장치에 있어서,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상기 가상 차선을 생성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복합 센서에 의해 측정되는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주행 데이터를 시간 흐름에 따라 누적하여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고,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에 의해 구현되는 셀프-어텐션(self-attention)에 기초하여 상기 주행 히스토리를 주행 패턴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주행 구간으로 구분하고,상기 셀프-어텐션에 기초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행 구간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가중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고,상기 CNN을 통해 상기 가중 주행 히스토리에 대한 커브 피팅을 수행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주행 궤적을 결정하고,상기 주행 궤적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을 보조하기 위한 HD 맵 상에 상기 가상 차선을 생성하는 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주행 히스토리를 상기 주행 패턴에 따라 차선 추종 구간 및 차선 변경 구간으로 구분함으로써 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행 구간으로 구분하는 장치
11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차선 추종 구간의 가중치를 상기 차선 변경 구간의 가중치보다 높게 설정함으로써 상기 가중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는 장치
12 12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셀프-어텐션은, 소프트맥스 함수(softmax function)를 활용하여 어텐션 스코어(attention score)를 산정하는 장치
13 13
제 9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가중 주행 히스토리에 피팅되는 궤적을 나타내기 위한 다항함수의 계수를 추론하여 상기 커브 피팅을 수행함으로써 상기 주행 궤적을 결정하는 장치
14 14
제 9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복합 센서에 의해 측정되는 데이터에 데이터 정제를 위한 칼만 필터링(Kalman filtering)을 적용하여 상기 주행 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상기 주행 히스토리를 도출하는 장치
15 15
제 9항에 있어서,상기 복합 센서는, 레이저 광의 반사를 활용하여 주변 물체를 탐지하는 라이더(LiDAR)를 포함하는 장치
16 16
제 9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가상 차선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에 따른 속도 제어 및 차간 거리 제어에 활용되는 타겟 차량을 선별하는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