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타격체와 이동체로 이루어진 대상체의 상단에 설치되어, 상기 타격체와 이동체가 촬영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를 획득하는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객체를 검출하는 객체 검출부;상기 검출된 객체에서 임팩트 동작 발생 여부 판단을 통해 이동체를 인식하는 이동체 인식부;상기 이동체 인식부를 통해 이동체를 인식하면, 이동체를 제외한 객체를 타격체로 검출하는 타격체 검출부;검출된 이동체와 타격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후속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연속으로 이동체의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을 검출하고, 그에 해당하는 이동체 중심점 및 타격체 특징점이 검출되지 않을 때까지 연속으로 추적하는 대상체 추적부; 및 상기 대상체 추적부를 통해 검출한 이동체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상체의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모션 분석부를 포함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는, 300fps 이상의 촬영 속도를 갖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검출부는,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명도 차이를 통해 배경과 대상체를 분류하고, 배경을 제거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 인식부는, 검출된 객체들 중에서 정지해 있는 객체는 제외하고, 움직임이 있는 객체들 중에서 중심점 및 반경 기반 원형 모델 피팅 기법을 이용하여 검출된 객체가 이동체인지 판단하고, 움직임이 있는 이동체가 있다면 임팩트 동작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5 |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타격체 검출부는, 검출된 타격체의 모션 분석을 위해 검출된 타격체의 특징점 만을 데이터로 저장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분석부는, 삼각측량 기법을 통해 이동체 및 타격체의 3차원 궤적을 복원하고, 복원된 3차원 궤적으로부터 3차원 속도, 각도, 스핀 등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는, 각각의 초점 길이, 광중심, 3차원 방향 및 3차원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8 |
8
제1항에 있어서, 고휘도의 적외선 조명을 대상체에 제공하는 적외선 조명 장치;를 더 포함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9 |
9
타격체와 이동체로 이루어진 대상체의 상단에 설치된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에 의해, 상기 타격체와 이동체가 촬영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를 획득하는 단계; 객체 검출부에 의해,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움직임을 갖는 객체를 검출하는 단계; 이동체 인식부에 의해, 상기 검출된 객체에서 임팩트 동작 발생 여부 판단을 통해 이동체를 인식하는 단계; 타격체 검출부에 의해, 임팩트 동작을 인식을 통해 이동체를 제외한 객체를 타격체로 검출하는 단계; 대상체 추적부에 의해, 상기 검출된 이동체와 타격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후속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연속으로 이동체의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을 검출하고, 그에 해당하는 이동체 중심점 및 타격체 특징점이 검출되지 않을 때까지 연속으로 추적하는 단계; 및 모션 분석부에 의해, 상기 대상체 추적부를 통해 검출한 이동체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상체의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는, 300fps 이상의 촬영 속도를 갖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
11 |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를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명도 차이를 통해 배경과 대상체를 분류하고, 배경을 제거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
12 |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를 인식하는 단계는, 검출된 객체들 중에서 정지해 있는 객체는 제외하고, 움직임이 있는 객체들 중에서 중심점 및 반경 기반 원형 모델 피팅 기법을 이용하여 검출된 객체가 이동체인지 판단하고, 움직임이 있는 이동체가 있다면 임팩트 동작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
13 |
13
제9항에 있어서, 상기 타격체를 검출하는 단계는, 검출된 타격체의 모션 분석을 위해 검출된 타격체의 특징점 만을 데이터로 저장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
14 |
14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을 분석하는 단계는, 삼각측량 기법을 통해 이동체 및 타격체의 3차원 궤적을 복원하고, 복원된 3차원 궤적으로부터 3차원 속도, 각도, 스핀 등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
15 |
15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는, 각각의 초점 길이, 광중심, 3차원 방향, 3차원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
16 |
16
제9항에 있어서, 고휘도의 적외선 조명을 대상체에 제공하는 적외선 조명 장치;를 더 포함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