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918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타격체와 이동체로 이루어진 대상체의 상단에 설치되어, 상기 타격체와 이동체가 촬영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를 획득하는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객체를 검출하는 객체 검출부; 상기 검출된 객체에서 임팩트 동작 발생 여부 판단을 통해 이동체를 인식하는 이동체 인식부; 상기 이동체 인식부를 통해 이동체를 인식하면, 이동체를 제외한 객체를 타격체로 검출하는 타격체 검출부; 검출된 이동체와 타격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후속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연속으로 이동체의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을 검출하고, 그에 해당하는 이동체 중심점 및 타격체 특징점이 검출되지 않을 때까지 연속으로 추적하는 대상체 추적부; 및 상기 대상체 추적부를 통해 검출한 이동체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상체의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모션 분석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K 9/00 (2022.01.01) G06T 7/246 (2017.01.01) G06T 7/292 (2017.01.01) G06T 7/11 (2017.01.01) G06V 10/40 (2022.01.01) G06K 9/62 (2022.01.01) H04N 13/204 (2018.01.01)
CPC G06V 20/64(2013.01) G06T 7/246(2013.01) G06T 7/292(2013.01) G06T 7/11(2013.01) G06V 10/40(2013.01) G06K 9/6267(2013.01) A63B 24/0003(2013.01) H04N 13/204(2013.01) A63B 2220/806(2013.01) A63B 2220/8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41993 (2021.03.31)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35819 (2022.10.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0.06)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성 대전광역시 서구
2 양성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윤민성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장시환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3.31 수리 (Accepted) 1-1-2021-0379086-1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0.06 수리 (Accepted) 1-1-2021-1146044-2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타격체와 이동체로 이루어진 대상체의 상단에 설치되어, 상기 타격체와 이동체가 촬영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를 획득하는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객체를 검출하는 객체 검출부;상기 검출된 객체에서 임팩트 동작 발생 여부 판단을 통해 이동체를 인식하는 이동체 인식부;상기 이동체 인식부를 통해 이동체를 인식하면, 이동체를 제외한 객체를 타격체로 검출하는 타격체 검출부;검출된 이동체와 타격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후속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연속으로 이동체의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을 검출하고, 그에 해당하는 이동체 중심점 및 타격체 특징점이 검출되지 않을 때까지 연속으로 추적하는 대상체 추적부; 및 상기 대상체 추적부를 통해 검출한 이동체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상체의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모션 분석부를 포함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는, 300fps 이상의 촬영 속도를 갖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검출부는,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명도 차이를 통해 배경과 대상체를 분류하고, 배경을 제거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 인식부는, 검출된 객체들 중에서 정지해 있는 객체는 제외하고, 움직임이 있는 객체들 중에서 중심점 및 반경 기반 원형 모델 피팅 기법을 이용하여 검출된 객체가 이동체인지 판단하고, 움직임이 있는 이동체가 있다면 임팩트 동작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타격체 검출부는, 검출된 타격체의 모션 분석을 위해 검출된 타격체의 특징점 만을 데이터로 저장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분석부는, 삼각측량 기법을 통해 이동체 및 타격체의 3차원 궤적을 복원하고, 복원된 3차원 궤적으로부터 3차원 속도, 각도, 스핀 등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는, 각각의 초점 길이, 광중심, 3차원 방향 및 3차원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고휘도의 적외선 조명을 대상체에 제공하는 적외선 조명 장치;를 더 포함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9 9
타격체와 이동체로 이루어진 대상체의 상단에 설치된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에 의해, 상기 타격체와 이동체가 촬영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를 획득하는 단계; 객체 검출부에 의해,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움직임을 갖는 객체를 검출하는 단계; 이동체 인식부에 의해, 상기 검출된 객체에서 임팩트 동작 발생 여부 판단을 통해 이동체를 인식하는 단계; 타격체 검출부에 의해, 임팩트 동작을 인식을 통해 이동체를 제외한 객체를 타격체로 검출하는 단계; 대상체 추적부에 의해, 상기 검출된 이동체와 타격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후속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연속으로 이동체의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을 검출하고, 그에 해당하는 이동체 중심점 및 타격체 특징점이 검출되지 않을 때까지 연속으로 추적하는 단계; 및 모션 분석부에 의해, 상기 대상체 추적부를 통해 검출한 이동체 중심점과 타격체의 특징점,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상체의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장치는, 300fps 이상의 촬영 속도를 갖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를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 시퀀스에서 명도 차이를 통해 배경과 대상체를 분류하고, 배경을 제거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를 인식하는 단계는, 검출된 객체들 중에서 정지해 있는 객체는 제외하고, 움직임이 있는 객체들 중에서 중심점 및 반경 기반 원형 모델 피팅 기법을 이용하여 검출된 객체가 이동체인지 판단하고, 움직임이 있는 이동체가 있다면 임팩트 동작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13 13
제9항에 있어서, 상기 타격체를 검출하는 단계는, 검출된 타격체의 모션 분석을 위해 검출된 타격체의 특징점 만을 데이터로 저장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14 14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을 분석하는 단계는, 삼각측량 기법을 통해 이동체 및 타격체의 3차원 궤적을 복원하고, 복원된 3차원 궤적으로부터 3차원 속도, 각도, 스핀 등 3차원 모션 정보를 분석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15 15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보정 데이터는, 각각의 초점 길이, 광중심, 3차원 방향, 3차원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16 16
제9항에 있어서, 고휘도의 적외선 조명을 대상체에 제공하는 적외선 조명 장치;를 더 포함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코칭용 임팩트 동작 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문화기술연구개발지원사업 간접 센싱 기반 실시간 연동 AR 실내 스포츠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