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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분석과 음향 정보를 이용한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인식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40198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의 영상정보와 음향정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발생을 인식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교통 사고 인식 정치는, 도로의 영상정보 및 음향정보를 수집하는 도로정보 수집부와, 영상정보 중 배경에 관한 영상을 제외한 사고객체 영상정보를 추출하고, 음향정보 중 교통사고로 발생하는 충돌음의 음원정보를 추출하는 사고정보 추출부와, 사고객체 영상정보에서 사고객체의 운동벡터의 변화량에 관한 정보인 운동패턴정보를 생성하는 객체정보 전처리부 및 운동패턴정보에 미리 결정된 규칙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교통사고 상황으로 판단된 경우 확률모델에 기반한 확률판단을 시행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를 확정하는 사고 판단부를 포함하며 이러한 교통사고 인식장치를 이용하는 교통사고의 인식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또한 다수의 카메라와 음향 센서가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센서 협업을 통해 교통사고 상황 인식의 정확도를 높이는 장치 및 방법을 개시한다.
Int. CL G08G 1/04 (2006.01) H04N 7/18 (2006.01)
CPC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1384 (2010.05.03)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16273-0000 (2012.02.07)
공개번호/일자 10-2011-0121885 (2011.11.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5.03)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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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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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성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랑구
2 이영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3 황주원 대한민국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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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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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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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5.03 수리 (Accepted) 1-1-2010-0285723-8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8.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38938-14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9.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762150-74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9.29 수리 (Accepted) 1-1-2011-0762151-1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2.15 수리 (Accepted) 4-1-2011-5252006-10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56407-6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24 수리 (Accepted) 4-1-2013-5062749-3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24 수리 (Accepted) 4-1-2013-5088566-8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25 수리 (Accepted) 4-1-2014-5114224-7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통사고 인식장치에 있어서,도로의 영상정보 및 음향정보를 수집하는 도로정보 수집부;상기 영상정보 중 배경에 관한 영상을 제외한 사고객체 영상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음향정보 중 교통사고로 발생하는 충돌음의 음원정보를 추출하는 사고정보 추출부;상기 사고객체 영상정보에서 사고객체의 운동벡터의 변화량에 관한 정보인 운동패턴정보를 생성하는 객체정보 전처리부; 및상기 운동패턴정보에 미리 결정된 규칙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교통사고 상황으로 판단된 경우 확률모델에 기반한 확률판단을 시행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를 확정하는 사고 판단부를 포함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고정보 추출부는상기 도로의 영상정보에 미리 결정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관심영역인 사고 객체의 영상정보를 추출하는 관심영역(ROI,Region Of Interest)추출부; 및상기 충돌음을 이용하여 사고지점에서 발생한 음원과 상기 교통사고 인식장치간의 거리 및 상기 음원의 발생 방향에 대한 정보인 음원정보를 추출하는 음원정보 추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고정보 추출부에서 추출되는 음원정보는 상기 음향정보 중 미리 설정된 크기 이상의 소리 또는 미리 결정된 주파수 패턴과의 불일치 정도를 고려하여 획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고 판단부는,상기 운동패턴정보에 미리 결정된 규칙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을 판단하는 규칙기반 판단부; 및상기 규칙기판 판단부에서 교통사고 상황이라고 판단된 경우, 상기 사고정보 추출부에서 추출된 음원정보와, 상기 객체정보 전처리부에서 생성된 운동패턴정보에 확률모델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를 확정하는 확률기반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정보 수집부는상기 도로의 영상정보를 수집하여 외부의 서버에 기록하는 비디오 데이터 수집부; 및상기 도로의 음향정보를 수집하여 상기 서버에 기록하는 음향 데이터 수집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규칙기반 판단부는상기 객체정보 전처리부에서 생성된 운동패턴정보의 시간별 변화량을 계산한 결과를 생성하여 상기 결과가 미리 결정된 기준값을 초과하는 경우에 교통사고 상황이라고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확률기반 판단부는상기 확률모델로서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8 8
미리 결정된 위치에 설치되도록 복수개로 구비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에 있어서,도로의 영상정보 및 음향정보를 수집하는 도로정보 수집부;상기 영상정보 중 배경에 관한 영상을 제외한 사고객체 영상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음향정보 중 교통사고로 발생하는 충돌음의 음원정보를 추출하도록 구비되는 사고정보 추출부;상기 사고객체 영상정보에서 사고객체의 운동벡터의 변화량에 관한 정보인 운동패턴정보를 생성하는 객체정보 전처리부; 상기 객체정보 전처리부에서 생성된 운동패턴정보에 미리 결정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융합된 정보로 생성하는 정보 융합부; 및상기 정보 융합부에서 생성된 융합된 정보에 미리 결정된 규칙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교통사고 상황으로 판단된 경우 확률모델에 기반한 확률판단을 시행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를 확정하는 사고 판단부를 포함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사고정보 추출부는 상기 영상정보에 미리 결정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관심영역인 사고객체의 영상정보들을 추출하는 관심영역(ROI,Region Of Interest)추출부; 및상기 충돌음을 이용하여 사고지점에서 발생한 음원과 상기 교통사고 인식장치간의 거리 및 상기 음원의 발생 방향에 대한 정보인 음원정보를 추출하는 음원정보 추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융합부는상기 복수개의 교통사고 인식장치의 객체정보 전처리부에서 생성된 운동벡터정보를 각각 절대좌표계의 운동벡터로 형성하고, 상기 절대좌표계의 운동벡터를 결합하여 융합된 운동벡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절대좌표계의 운동벡터는 상기 사고정보 추출부에서 추출된 음원정보와 상기 도로정보 수집부의 수직방향 각도 및 도로정보 수집부의 정면방향과 상기 음원과의 수평방향 각도를 이용하여 형성하고, 상기 융합된 운동벡터는 상기 절대좌표계의 운동벡터에 상기 음원정보에 포함된 음원과 상기 도로정보 수집부와의 거리에 반비례하는 상수를 가중치로 부여한 값들을 결합하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인식장치
12 12
교통사고의 인식방법에 있어서, 교통 사고 인식 장치가(a) 도로의 영상정보 및 음향정보를 수집하는 단계;(b) 상기 영상정보 중 배경에 관한 영상을 제외한 사고객체 영상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음향정보 중 교통사고로 발생하는 충돌음의 음원정보를 추출하는 단계;(c) 상기 사고객체 영상정보에서 사고객체의 운동벡터의 변화량에 관한 정보인 운동패턴정보를 생성하는 단계;(d) 상기 (c)단계에서 생성된 운동패턴정보에 미리 결정된 규칙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을 판단하는 단계; 및(e) 상기 (d)단계에서 교통사고 상황이라고 판단된 경우, 상기 (b)단계에서 추출된 음원정보와, 상기 (c)단계에서 생성된 운동패턴정보에 확률모델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를 확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의 인식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d)단계는상기 운동패턴정보의 시간별 변화량을 계산한 결과를 생성하여 상기 결과가 미리 결정된 기준값을 초과하는 경우에 교통사고 상황이라고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의 인식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e)단계의 확률모델은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의 인식방법
15 15
미리 결정된 위치에 설치되는 복수개의 교통사고 인식장치를 이용하는 교통사고의 인식방법에 있어서, 교통 사고 인식 장치가(a) 도로의 영상정보 및 음향정보를 수집하는 단계;(b) 상기 영상정보 중 배경에 관한 영상을 제외한 사고객체 영상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음향정보 중 교통사고로 발생하는 충돌음의 음원정보를 추출하는 단계;(c) 상기 사고객체 영상정보에서 사고객체의 운동벡터의 변화량에 관한 정보인 운동패턴정보를 생성하는 단계;(d) 상기 운동패턴정보에 미리 결정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융합된 정보로 생성하는 단계; (e) 상기 (d)단계에서 생성된 융합된 정보에 미리 결정된 규칙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을 판단하는 단계; 및(f) 상기 (e)단계에서 교통사고 상황이라고 판단된 경우, 상기 (b)단계에서 추출된 음원정보와, 상기 (d)단계에서 생성된 운동패턴정보에 확률모델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상황인지를 확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의 인식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e)단계는(e1) 상기 운동패턴정보를 절대좌표계의 운동벡터로 형성하는 단계; 및 (e2) 상기 (e1)단계에서 형성된 절대좌표계의 운동벡터를 결합하여 융합된 운동벡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의 인식방법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의 확률모델은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의 인식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