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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카메라에서 촬영된 평면에 대한 영상에서 깊이 정보를 산출하는 깊이 정보 산출부;깊이 정보 산출부에서 산출된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각 화소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를 계산하는 좌표 변환부;좌표 변환부에서 계산된 각 화소의 주변 정보를 이용하여 그 화소의 국소적 법선 벡터를 계산하는 국소 법선 벡터 산출부;국소 법선 벡터 산출부에서 구해진 각 화소의 국소적 법선 벡터를 더하여 평면 영역에서의 법선 벡터 N을 구하는 평면 법선 벡터 산출부;영상의 회전축을 계산하고, 영상내 평면의 법선벡터와 카메라 축 정면으로 향하는 벡터간의 사이 각을 계산하여 회전 행렬을 구하는 회전 행렬 계산부;깊이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회전 변환을 통해 평면영역의 법선 벡터 N를 z축에 평행하게 하여 평면 영상을 xy평면에 평행한 영상으로 보정하여 원근 왜곡을 제거하는 원근 왜곡 보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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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좌표 변환부는,깊이 카메라를 통해 평면을 촬영하여 영상에서의 화소의 위치 P(x,y)와 그 화소에서의 깊이 값인 카메라를 중심으로 하는 xy평면으로부터의 거리 D(x,y)를 얻고,화소에서의 깊이 정보 D(x,y)와 깊이 카메라의 인자를 이용하여 카메라의 초점을 원점으로 하고 카메라의 정면 광학축 방향을 Z축으로 하는 카메라 좌표계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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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카메라 좌표계로의 변환은,화소의 위치 P(x,y)는 영상의 왼쪽상단 모서리를 원점으로 하는 영상 좌표계에서의 위치정보이고, 깊이 정보 D(x,y)는 카메라 좌표계 내에서 z축의 거리 zc가 되고,영상 좌표계 내에서의 위치 P(x,y)를 영상 중앙이 원점이 되는 좌표계 상의 위치정보 Pv(xv, yv)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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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좌표 변환부는 각 화소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를 계산하기 위하여,카메라의 내부 정보인 시야각과 해상도를 사용하여 영상이 투영되는 뷰포트까지의 거리 f를 카메라의 수직 시야각 fovv와 카메라의 수직 해상도 h를 통해 f를 구하거나 수평 시야각 fovh과 카메라의 수직 해상도 w를 통해 구하고, 구해진 f를 이용하여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 Pc(x, y) = (xc, yc, zc)로 변환하여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정보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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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국소 법선 벡터 산출부는,영상 좌표계에서의 위치 P(x,y)에서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를 Pc(x,y)라고 한다면 화소의 상하에 위치한 점들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정보 Pc(x,y+1), Pc(x,y-1)와 좌우에 위치한 점들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정보 Pc(x+1,y), Pc(x-1,y)를 토대로 두 개의 벡터를 생성하고,을 통해 두 벡터의 외적을 구하여 화소 P(x,y) 에서의 국소적인 법선 벡터 Nxy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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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회전 변환을 거친 후의 평면 법선 벡터의 단위 벡터는 N'(0,0,1)가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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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회전 행렬 계산부에서,평면 영역에서의 법선 벡터를 N, 회전 변환을 거친 후의 평면 법선 벡터의 단위 벡터를 N'이라 하면,회전 변환의 축이 되는 단위벡터는 을 통해 변환 전 후의 각각의 법선 벡터를 외적하여 정규화한 벡터 u(ux,uy,uz)이고, 회전각 은 를 통하여 구한 두 벡터의 사이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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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8 항에 있어서, 회전 행렬 계산부에서,회전변환 행렬 R는 을 통하여 구하고,이 변환 행렬을 통해 각 화소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 Pc(i,j)를 을 통해 회전 변환을 하여 변환 후의 위치 P'c(i,j) = (x'c,y'c,z'c)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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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원근 왜곡 보정부는,영상이 투영되는 뷰포트까지의 거리 f, 회전 변환을 하여 구해진 변환 후의 위치 P'c(i,j) = (x'c,y'c,z'c)라 하면,P'는 카메라 좌표계 상의 좌표이므로 이를 다시 영상 좌표계로 변환하기 위하여,를 이용하여,원점이 화면 중심에 존재하는 영상 좌표계에서의 위치 P'v(x'v,y'v)로 변환한 다음 원점을 다시 원래대로 설정하여 보정 변환 시 화소 P(x,y)에 사상되는 화소 P'(x',y')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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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카메라에서 촬영된 평면에 대한 영상에서 깊이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산출된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각 화소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를 계산하는 단계;계산된 각 화소의 주변 정보를 이용하여 그 화소의 국소적 법선 벡터를 계산하는 단계;구해진 각 화소의 국소적 법선 벡터를 더하여 평면 영역에서의 법선 벡터 N을 구하는 단계;영상의 회전축을 계산하고, 영상내 평면의 법선벡터와 카메라 축 정면으로 향하는 벡터간의 사이 각을 계산하여 회전 행렬을 구하는 단계;깊이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회전 변환을 통해 평면영역의 법선 벡터 N를 z축에 평행하게 하여 평면 영상을 xy평면에 평행한 영상으로 보정하여 원근 왜곡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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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각 화소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를 계산하는 단계에서,깊이 카메라를 통해 평면을 촬영하여 영상에서의 화소의 위치 P(x,y)와 그 화소에서의 깊이 값인 카메라를 중심으로 하는 xy평면으로부터의 거리 D(x,y)를 얻고,화소에서의 깊이 정보 D(x,y)와 깊이 카메라의 인자를 이용하여 카메라의 초점을 원점으로 하고 카메라의 정면 광학축 방향을 Z축으로 하는 카메라 좌표계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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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 카메라 좌표계로의 변환은,화소의 위치 P(x,y)는 영상의 왼쪽상단 모서리를 원점으로 하는 영상 좌표계에서의 위치정보이고, 깊이 정보 D(x,y)는 카메라 좌표계 내에서 z축의 거리 zc가 되고,영상 좌표계 내에서의 위치 P(x,y)를 영상 중앙이 원점이 되는 좌표계 상의 위치정보 Pv(xv, yv)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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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각 화소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를 계산하기 위하여,카메라의 내부 정보인 시야각과 해상도를 사용하여 영상이 투영되는 뷰포트까지의 거리 f를 카메라의 수직 시야각 fovv와 카메라의 수직 해상도 h를 통해 f를 구하거나 수평 시야각 fovh과 카메라의 수직 해상도 w를 통해 구하고, 구해진 f를 이용하여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 Pc(x, y) = (xc, yc, zc)로 변환하여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정보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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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국소 법선 벡터 산출을 위하여,영상 좌표계에서의 위치 P(x,y)에서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를 Pc(x,y)라고 한다면 화소의 상하에 위치한 점들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정보 Pc(x,y+1), Pc(x,y-1)와 좌우에 위치한 점들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정보 Pc(x+1,y), Pc(x-1,y)를 토대로 두 개의 벡터를 생성하고,을 통해 두 벡터의 외적을 구하여 화소 P(x,y) 에서의 국소적인 법선 벡터 Nxy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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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회전 변환을 거친 후의 평면 법선 벡터의 단위 벡터는 N'(0,0,1)가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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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제 11 항에 있어서, 회전 행렬 계산에서,평면 영역에서의 법선 벡터를 N, 회전 변환을 거친 후의 평면 법선 벡터의 단위 벡터를 N'이라 하면,회전 변환의 축이 되는 단위벡터는 을 통해 변환 전 후의 각각의 법선 벡터를 외적하여 정규화한 벡터 u(ux,uy,uz)이고, 회전각 은 를 통하여 구한 두 벡터의 사이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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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 또는 제 18 항에 있어서, 회전 행렬 계산을 위하여,회전변환 행렬 R는 을 통하여 구하고,이 변환 행렬을 통해 각 화소의 카메라 좌표계에서의 위치 Pc(i,j)를 을 통해 회전 변환을 하여 변환 후의 위치 P'c(i,j) = (x'c,y'c,z'c)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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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원근 왜곡 보정을 위하여,회전 변환을 하여 구해진 변환 후의 위치 P'c(i,j) = (x'c,y'c,z'c)라 하면,P'는 카메라 좌표계 상의 좌표이므로 이를 다시 영상 좌표계로 변환하기 위하여,영상이 투영되는 뷰포트까지의 거리를 f라 할 때, 를 이용하여,원점이 화면 중심에 존재하는 영상 좌표계에서의 위치 P'v(x'v,y'v)로 변환한 다음 원점을 다시 원래대로 설정하여 보정 변환 시 화소 P(x,y)에 사상되는 화소 P'(x',y')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원근 왜곡 영상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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