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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제스쳐 기반의 스마트 TV를 활용한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수학 학습 시스템을 이용한 수학 학습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109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손 제스쳐 기반의 스마트 TV를 활용한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수학 학습 시스템을 이용한 수학 학습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수학 학습 통합 서버(1), 통신망(30), 그리고 적어도 하나 이상의 스마트 TV(40)를 포함하며,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수학 학습 통합 서버(1)는 콘텐츠 서버(10) 및 학습데이터 서버(20)를 포함하는 손 제스쳐 기반의 스마트 TV를 활용한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수학 학습 시스템에 있어서, 스마트 TV(40)는, 학습데이터 서버(20)에 의해 구축된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콘텐츠 서버(10)로부터 통신망(30)을 통해 수신하여 구현하며, 카메라(41)의 인식을 통해 카메라(41)의 화각 내에 촬영된 학습자에 대한 손을 인식한 뒤, 포인트 제스쳐(Point Gesture)에 대한 인식시 무작위로 구현된 다수의 수량 구분 객체(I1)에 대해 카메라(41)에 의한 촬영 영상을 기준으로 상대적 좌표 개념으로 인식한 후, 그랩 제스쳐(Grab Gesture)에 의한 인식시 그랩 제스쳐 이후의 손의 드래그에 따른 좌표 이동 감지를 통해 그랩된 수량 구분 객체(I1)에 대한 각 구획을 이동시켜 정답을 풀도록 하는 학습 원리를 제공한다. -이에 의해, 스마트 TV용 수학 교육용 콘텐츠인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는 댁내에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 TV를 통해 수학 학습을 제공받을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학습자는 앉아서 학습하지 않고 활동적으로 움직이면서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모 등의 보호자에 의해 스마트 TV 화면을 지켜보며 학습자가 수학을 학습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본 발명은, 종래의 기술과 같은 단순한 자료 입력 방식이 아닌 학습자의 손의 제스쳐를 활용한 데이터 입력 방식으로 학습자의 흥미 요소와 재미 요소를 증가시키고 결국 수학 학습 증대로 이어지도록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어린 연령을 고려 두 가지의 정형적인 손의 제스쳐 만으로 수학 학습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직관적인 방식을 제공한다.
Int. CL G06Q 50/20 (2012.01)
CPC G06Q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61646 (2013.12.23)
출원인 동서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83733-0000 (2016.01.04)
공개번호/일자 10-2015-0073668 (2015.07.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1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23)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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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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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홍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상구
2 윤태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상구
3 채일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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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신태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리더스텔 ***호~***호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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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서대학교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사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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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23 수리 (Accepted) 1-1-2013-1178566-6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0.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1.12 수리 (Accepted) 9-1-2014-0089972-9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03370-2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8.12 수리 (Accepted) 1-1-2015-0783060-4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8.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83082-4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83424-2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8.21 수리 (Accepted) 4-1-2018-51639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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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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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외부로 전송하는 콘텐츠 서버(10) 및 단계별 학습 난이도에 따른 수학 학습 데이터베이스(DB)를 구성하는 학습데이터 서버(20)를 포함하는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수학 학습 통합 서버(1)와;대용량, 장거리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한 대형 통신망의 고속 기간 망인 통신망(30)과:학습데이터 서버(20)에 의해 구축된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콘텐츠 서버(10)로부터 통신망(30)을 통해 수신하여 구현하고, 각 댁내에서 출력부(41)와 카메라(42)를 활용하여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이용해 학습을 진행하며, 통신망(30)을 통해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구현하는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앱센터(50)에 액세스(Access)하여,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키는 하나 이상의 스마트 TV(40)를 구비하여, 앱센터(50) 상에서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 선택 즉시, 앱센터(50)의 통지에 따라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수학 학습 통합 서버(1)의 콘텐츠 서버(10)는 학습데이터 서버(20)에 구축된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통신망(30)을 통해 스마트 TV(40)로 전송함으로써, 스마트 TV(40) 상에서 학습자의 손 제스쳐 인식 기반에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 게임이 실행되도록 하되,콘텐츠 서버(10)는, 학습데이터 서버(20)에 의한 학습 난이도에 따른 수학 학습 데이터베이스(DB)를 구성시 각 단계를 구분하는 단계 정보를 관리자로부터 입력받아 학습 데이터 서버(20)로 제공하는 게임단계 구성부(11); 각 스마트 TV(40) 상에 앱센터(50)로부터 수신받은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이 다운로드 되고 실행되면, 학습데이터 서버(20)에 저장된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통신망(30)을 통해 해당 스마트 TV(40)로 전송하는 이벤트 처리부(12); 학습데이터 서버(20)에 의한 학습 난이도에 따른 수학 학습 데이터베이스(DB)를 구성시 구분된 각 단계별 수의 비율 문제 정보, 그리고 각 단계별 측정 문제 정보에 대한 상, 중, 하로 구분된 난이도를 혼합하여 구축하도록 제어하며, 난이도 정보를 학습데이터 서버(20)로 제공하는 난이도 설정부(13); 학습자의 포인트 및 그랩 손 제스쳐에 대한 인식 모듈을 설정하며, 인식 모듈을 통신망(30)을 통해 각 댁내의 스마트 TV(40)로 전송하도록 하되, 인식 모듈은 앱센터(50)로부터 제공되는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에 포함시켜 제공되는 것과 통신망(30)을 통해 스마트 TV(40)로 제공되는 것 중에서 어느 하나인 컨트롤 설정부(14); 각 스마트 TV(40) 상에서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로 구분된 미션을 모두 성공시 종합적인 점수가 스마트 TV(40)에 의해 연산되면, 스마트 TV(40)로부터 종합적인 점수를 통신망(30)을 통해 수신하여 학습데이터 서버(20) 상으로 저장하여 점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도록 하는 사용자 입력부(15);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수학 학습 통합 서버(1)를 구성하는 콘텐츠 서버(10) 및 학습데이터 서버(20)와 통신망(30)을 통해 스마트 TV(40) 간의 데이터 송수신을 매개하며, 스마트 TV(40)로 다운로드 되는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업데이트, 그리고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에 대한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스마트 TV 연동부(16); 를 포함하는 것이고,학습데이터 서버(20)는, 단계별 학습 난이도를 총 6단계로 1 내지 3단계에 대해서는 수의 비율의 개념 학습, 4 내지 6단계에 대해서는 측정의 개념 학습으로 구성하며, 측정의 개념 학습시 변환 단위에 대한 수학 학습 게임을 추가적으로 구성하고, 6단계의 각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에 대해서 상, 중, 하 난이도를 고르게 분포하여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활용한 수학 학습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는 것이며, 스마트 TV(40)는, 카메라(41)의 인식을 통해 카메라(41)의 화각 내에 촬영된 학습자에 대한 손을 인식한 뒤, 포인트 제스쳐(Point Gesture)에 대한 인식시 무작위로 구현된 다수의 수량 구분 객체(I1)에 대해 카메라(41)에 의한 촬영 영상을 기준으로 상대적 좌표 개념으로 인식한 후, 그랩 제스쳐(Grab Gesture)에 의한 인식시 그랩 제스쳐 이후의 손의 드래그에 따른 좌표 이동 감지를 통해 그랩된 수량 구분 객체(I1)에 대한 각 구획을 이동시켜 정답을 풀도록 하는 학습 원리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손 제스쳐 기반의 스마트 TV를 활용한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수학 학습 시스템을 구비하고,스마트 TV(40)가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앱센터(50)에 액세스(Access)하여,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은 뒤, 실행하는 제 1 단계; 스마트 TV(40)가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수학 학습 통합 서버(1)의 콘텐츠 서버(10)에 액세스하는 제 2 단계; 스마트 TV(40)가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수학 학습 통합 서버(1)의 학습데이터 서버(20)에 액세스하여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수신하는 제 3 단계; 스마트 TV(40)가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를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에 의해 로딩(loading) 하여, 카메라(41)에 의한 학습자의 손 제스쳐 인식 기반에 의해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 게임을 통해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에 포함된 각 단계별 수의 비율 문제 정보, 그리고 각 단계별 측정 문제 정보를 출력부(42) 상으로 출력하는 제 4 단계; 스마트 TV(40)가 손 제스쳐 입력을 기반으로 각 단계별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 게임에 포함된 각 문제에 대한 정답 비율에 따라 각 단계별 미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제 5 단계; 및 스마트 TV(40)가 각 단계별 미션 성공시 다음 단계에 해당하는 문제 정보에 대한 미션으로 이동을 수행하며, 6 단계로 구성된 모든 미션에 대한 성공시 6단계로 구성된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학습콘텐츠에 포함된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점수를 출력부(42)로 구현하고 저장하는 제 6 단계; 를 포함하며, 상기 제 4 단계에서의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 게임 어플리케이션은 포인트 제스쳐(Point Gesture)에 대한 인식시 무작위로 구현된 다수의 수량 구분 객체(I1)에 대해 카메라(41)에 의한 촬영 영상을 기준으로 상대적 좌표 개념으로 인식한 후, 그랩 제스쳐(Grab Gesture)에 의한 인식시 그랩 제스쳐 이후의 손의 드래그에 따른 좌표 이동 감지를 통해 그랩된 수량 구분 객체(I1)에 대한 각 구획을 이동시켜 정답을 풀도록 하는 학습 원리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손 제스쳐 기반의 스마트 TV를 활용한 체감형 수의 비율 및 측정에 관한 수학 학습 시스템을 이용한 수학 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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