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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네트워크 시스템에서의 메시지 송수신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340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메시지 송수신 방법이 개시된다. 상기 메시지 송수신 방법은 복수의 서브 네트워크들을 포함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내에서의 메시지 송수신 방법으로서, 상기 복수의 서브 네트워크들 중 제1 서브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송신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제1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제1 메시지를 상기 제1 서브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송신 게이트웨이 ECU로 송신하는 단계, 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1 메시지로부터 아이디(ID)와 데이터(data)를 추출하고, 추출된 아이디(ID), 추출된 데이터(data) 및 카운터값을 암호화하여 암호문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암호문을 포함하는 제2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제2 메시지를 수신 ECU가 포함된 제2 서브 네트워크의 수신 게이트웨이 ECU로 송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2 메시지에 포함된 암호문을 복호화하고, 복호화 결과를 이용하여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을 판단하는 단계, 데이터 무결성이 인정되는 경우,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복호화 결과로 생성된 데이터를 포함하는 제3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3 메시지를 상기 수신 ECU로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L 12/40 (2006.01.01) H04L 12/66 (2006.01.01)
CPC H04L 12/40104(2013.01) H04L 12/40104(2013.01) H04L 12/40104(2013.01) H04L 12/40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38177 (2016.10.24)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05639-0000 (2017.02.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24)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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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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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2 이선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이세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4 주경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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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등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층-***(구로동,제이엔케이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홍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길 ***, ***호(구로동,JnK 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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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24 수리 (Accepted) 1-1-2016-1028979-9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1.08 수리 (Accepted) 1-1-2016-1090832-82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1.16 수리 (Accepted) 9-1-2016-0048086-2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67264-8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2.15 수리 (Accepted) 1-1-2016-1233256-5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2.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233348-5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67970-9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서브 네트워크들을 포함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내에서의 메시지 송수신 방법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서브 네트워크들 중 제1 서브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송신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제1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제1 메시지를 상기 제1 서브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송신 게이트웨이 ECU로 송신하는 단계;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1 메시지로부터 아이디(ID)와 데이터(data)를 추출하고, 추출된 아이디(ID), 추출된 데이터(data) 및 카운터값을 암호화하여 암호문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암호문을 포함하는 제2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제2 메시지를 수신 ECU가 포함된 제2 서브 네트워크의 수신 게이트웨이 ECU로 송신하는 단계;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2 메시지에 포함된 암호문을 복호화하고, 복호화 결과를 이용하여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을 판단하는 단계;데이터 무결성이 인정되는 경우,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복호화 결과로 생성된 데이터를 포함하는 제3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3 메시지를 상기 수신 ECU로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는 복호화 결과로 생성된 카운터값과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유지하고 있는 카운터값을 비교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판단하는,메시지 송수신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메시지와 상기 제3 메시지는 CAN 메시지이고,상기 제2 메시지는 CAN FD 메시지인,메시지 송수신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는 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와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에 의해 공유된 공유키를 이용하여 상기 암호문을 생성하는,메시지 송수신 방법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메시지를 상기 수신 ECU가 포함된 상기 제2 서브 네트워크의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로 송신하는 단계 이후에,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와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 각각이 카운터값을 증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메시지 송수신 방법
6 6
복수의 서브 네트워크들을 포함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내에서의 메시지 송수신 방법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서브 네트워크들 중 제1 서브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송신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제1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제1 메시지를 상기 제1 서브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송신 게이트웨이 ECU로 송신하는 단계;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1 메시지로부터 아이디(ID)와 데이터(data)를 추출하고, 추출된 아이디(ID), 추출된 데이터(data) 및 카운터값을 암호화하여 암호문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송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암호문을 포함하는 제2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제2 메시지를 수신 ECU가 포함된 제2 서브 네트워크의 수신 게이트웨이 ECU로 송신하는 단계;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2 메시지에 포함된 암호문을 복호화하고, 복호화 결과를 이용하여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을 판단하는 단계;데이터 무결성이 인정되는 경우, 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복호화 결과로 생성된 데이터를 포함하는 제3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 게이트웨이 ECU가 상기 제3 메시지를 상기 수신 ECU로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메시지와 상기 제3 메시지는 CAN 메시지이고,상기 제2 메시지는 CAN FD 메시지이고,상기 제2 메시지의 데이터 필드(data field)에는 카운터값, 상기 송신 ECU의 아이디(Sender ECU ID) 및 상기 암호문이 포함되는,메시지 송수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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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2 메시지의 데이터 필드에서 상기 카운터값에는 3 바이트가 할당되고, 상기 송신 ECU의 아이디에는 2 바이트가 할당되고, 상기 암호문에는 59 바이트가 할당되는,메시지 송수신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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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인포뱅크 정보통신방송연구개발사업 자동차 전장 ECU간 보안전송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