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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를 향해 광을 조사하여 상기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계측 데이터를 획득하는 광 스캐너;상기 계측 데이터를 기초로 복수의 접촉점 각각의 거리와 각도를 추출하여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생성하고, 접촉점이 포함된 개수의 우선순위에 따라 복수의 직선을 추출하는 파라미터 스페이스 생성부;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포함된 접촉점 및 상기 접촉점과 동일 기울기를 가지는 타 직선에 포함된 비접촉점에 파라미터 스페이스의 누적 점수를 부여하여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하는 스코어링부; 및상기 스코어링부를 통해 산출된 상기 각 직선별 점수 중 우선순위에 따라 직선을 선택하여 도로 경계로 인식하는 도로 경계 판단부;를 포함하고,상기 스코어링부는, 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포함된 복수의 접촉점 각각에 플러스(+) 점수를 부여하고, 상기 복수의 접촉점 중 어느 하나와 기울기가 동일하되 타 직선에 포함된 비접촉점에 마이너스(-) 점수를 부여하여 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대한 점수를 산출하는 도로 경계 검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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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 생성부는,상기 계측 데이터를 기초로 직선의 방정식의 파라미터를 기초로 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생성하는 도로 경계 검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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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코어링부는,상기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할 때, 스코어링 허프 변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산출하고, 상기 스코어링 허프 변환 알고리즘은, 이며, 상기 ri는 거리, 상기 는 기울기를 의미하는 도로 경계 검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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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경계 판단부는, 상기 스코어링부를 통해 각각의 점수가 산출된 복수의 직선 중 점수가 높은 우선순위에 따라 도로 경계용 직선을 선택하는 도로 경계 검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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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경계 판단부는,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에 포함된 복수의 접촉점의 거리 및 기울기를 기 설정된 좌우측 경계 조건과 비교하여, 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좌측 도로 경계와 우측 도로경계로 구분하는 도로 경계 검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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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광 스캐너는 레이저 스캐너(Laser scanner)인 도로 경계 검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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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를 향해 광을 조사하여 상기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계측 데이터를 획득하는 광 스캐너; 및상기 계측 데이터를 기초로 복수의 접촉점이 포함된 개수의 우선순위에 따라 복수의 직선을 추출하고, 추출된 복수의 직선 각각에 포함된 접촉점 및 상기 접촉점과 동일 기울기를 가지는 타 직선에 포함된 비접촉점에 점수를 부여하여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하고, 산출된 각 직선별 점수의 우선순위에 따라 도로 경계를 선택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포함된 접촉점 및 상기 접촉점과 동일 기울기를 가지는 타 직선에 포함된 비접촉점에 파라미터 스페이스의 누적 점수를 부여하여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하는 스코어링부;를 포함하고, 상기 스코어링부는, 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포함된 복수의 접촉점 각각에 플러스(+) 점수를 부여하고, 상기 복수의 접촉점 중 어느 하나와 기울기가 동일하되 타 직선에 포함된 비접촉점에 마이너스(-) 점수를 부여하여 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대한 점수를 산출하는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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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계측 데이터를 기초로 복수의 접촉점 각각의 거리와 각도를 추출하여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생성하고, 접촉점이 포함된 개수의 우선순위에 따라 복수의 직선을 추출하는 파라미터 스페이스 생성부; 및상기 스코어링부를 통해 산출된 상기 각 직선별 점수 중 우선순위에 따라 직선을 선택하여 도로 경계로 인식하는 도로 경계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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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 생성부는,상기 계측 데이터를 기초로 직선의 방정식의 파라미터를 기초로 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생성하는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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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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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스코어링부는,상기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할 때, 스코어링 허프 변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산출하고, 상기 스코어링 허프 변환 알고리즘은, 이며, 상기 ri는 거리, 상기 는 기울기를 의미하는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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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경계 판단부는, 상기 스코어링부를 통해 각각의 점수가 산출된 복수의 직선 중 점수가 높은 우선순위에 따라 도로 경계용 직선을 선택하는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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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경계 판단부는,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에 포함된 복수의 접촉점의 거리 및 기울기를 기 설정된 좌우측 경계 조건과 비교하여, 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좌측 도로 경계와 우측 도로경계로 구분하는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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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광 스캐너는 레이저 스캐너(Laser scanner)인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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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 스캐너가 물체를 향해 광을 조사함에 따라 상기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계측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계측 데이터를 기초로 복수의 접촉점 각각의 거리와 각도를 추출하여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접촉점이 포함된 개수의 우선순위에 따라 복수의 직선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포함된 접촉점 및 상기 접촉점과 동일 기울기를 가지는 타 직선에 포함된 비접촉점에 파라미터 스페이스의 누적 점수를 부여하여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산출된 상기 각 직선별 점수 중 우선순위에 따라 직선을 선택하여 도로 경계로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포함된 복수의 접촉점 각각에 플러스(+) 점수를 부여하고, 상기 복수의 접촉점 중 어느 하나와 기울기가 동일하되 타 직선에 포함된 비접촉점에 마이너스(-) 점수를 부여하여 상기 복수의 직선 각각에 대한 점수를 산출하는 도로 경계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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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생성하는 단계에서,상기 계측 데이터를 기초로 직선의 방정식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파라미터 스페이스를 생성하는 도로 경계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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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에서,상기 각 직선별 점수를 산출할 때, 스코어링 허프 변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산출하고, 상기 스코어링 허프 변환 알고리즘은, 이며, 상기 ri는 거리, 상기 는 기울기를 의미하는 도로 경계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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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경계로 인식하는 단계에서,상기 복수의 직선 중 점수가 높은 우선순위에 따라 도로 경계용 직선을 선택하는 도로 경계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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