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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468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볼 측정 데이터 학습 기반의 가상 구기 스포츠 종목 및 동작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서버는 볼 측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입력부와,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 자동 인식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프로세서는 볼 측정 데이터 및 볼 분류 레이블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현재 플레이 중인 스포츠 종목 및 동작을 자동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K 9/20 (2006.01.01) G06K 9/42 (2006.01.01) G06K 9/62 (2006.01.01) G06N 3/08 (2006.01.01)
CPC G06K 9/20(2013.01) G06K 9/42(2013.01) G06K 9/6267(2013.01) G06N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30887 (2019.10.21)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47169 (2021.04.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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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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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성 대전광역시 서구
2 김명규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우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백성민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서상우 대전광역시 유성구
6 홍성진 인천광역시 연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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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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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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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21 수리 (Accepted) 1-1-2019-107424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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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볼 측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입력부;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 자동 인식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 프로세서는 상기 볼 측정 데이터 및 볼 분류 레이블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현재 플레이 중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를 자동 인식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서버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는 가상 구기 스포츠 통합 시스템에 내장된 측정 장치로부터 측정되는 볼의 크기, 위치, 속도 및 회전 데이터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상기 볼 측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서버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볼 측정 데이터에 대해 최대값을 고려하여 정규화를 수행하고, 정규화된 데이터를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서버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을 기반으로 스포츠 종목 및 동작을 포함하는 상기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을 수행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서버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수집된 상기 볼 측정 데이터에 해당하는 스포츠 종목 및 사용자 동작을 사전에 입력한 상기 볼 분류 레이블을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서버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볼 측정 데이터와 이에 해당하는 상기 볼 분류 레이블을 이용한 볼 측정 데이터 학습 과정을 통해, 비용 함수가 최소가 되도록 심층 신경망 모델 내부의 가중치와 편향치를 계산하여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을 수행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서버
7 7
볼 측정 데이터를 측정 및 수집하는 데이터 측정부; 상기 볼 측정 데이터 및 가상 구기 스포츠에 대한 레이블을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여 학습을 수행하는 볼 측정 데이터 학습부; 및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의 결과에 따라, 상기 볼 측정 데이터에 해당하는 상기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를 산출하는 볼 측정 데이터 분류부를 포함하는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측정부는 가상 구기 스포츠 통합 시스템에 내장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은 상기 볼 측정 데이터를 입력하는 입력 레이어, 상기 볼 측정 데이터에 해당하는 스포츠 종목 및 동작을 나타내는 레이블을 출력하는 출력 레이어를 포함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볼 측정 데이터 학습부는 볼의 시스템 내부 단위에 따른 크기 또는 물리적 크기를 최대 크기값으로 정규화한 볼 크기 데이터를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11 11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볼 측정 데이터 학습부는 볼의 위치 벡터를 각 차원의 최대 위치값으로 정규화한 볼 위치 데이터를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12 12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볼 측정 데이터 학습부는 볼의 속도 벡터를 각 차원의 최대 속도값으로 정규화한 볼 속도 데이터를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13 13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볼 측정 데이터 학습부는 볼의 회전 벡터를 각 차원의 최대 회전값으로 정규화한 볼 회전 데이터를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시스템
14 14
(a) 가상 구기 스포츠 통합 시스템에 내장된 측정 장치로부터 획득된 볼 측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b)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로서, 종목 및 사용자 동작에 대한 레이블을 정의하는 단계; (c) 상기 볼 측정 데이터 및 레이블을 이용하여 볼 측정 데이터 기반 학습을 수행하는 단계; (d) 상기 볼 측정 데이터에 해당하는 볼 분류 레이블을 추정하는 단계; 및(e) 상기 가상 구기 스포츠 통합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플레이하고 있는 스포츠 종목 및 사용자 동작을 자동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볼 크기 데이터, 볼 위치 데이터, 볼 속도 데이터 및 볼 회전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볼 측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측정 장치로부터 측정 및 수집된 측정 데이터에 해당하는 볼 분류 레이블을 정의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볼 측정 데이터에 대해 상기 측정 장치를 통해 측정 가능한 최대값을 고려하여 정규화를 수행하고, 정규화된 데이터를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볼의 시스템 내부 단위에 따른 크기 또는 물리적 크기를 최대 크기값으로 정규화한 볼 크기 데이터를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고, 볼의 위치 벡터를 각 차원의 최대 위치값으로 정규화한 볼 위치 데이터를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고, 볼의 속도 벡터를 각 차원의 최대 속도값으로 정규화한 볼 속도 데이터를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고, 볼의 회전 벡터를 각 차원의 최대 회전값으로 정규화한 볼 회전 데이터를 상기 심층 신경망 모델 학습에 이용하는 것인 가상 구기 스포츠 정보에 대한 자동 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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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포츠산업기술개발사업 청소년용 실감 체험형 스포츠 통합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