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177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개시된 기술은 차량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에 관한 것이다. 실시예들 중에서, 차량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동적으로 형성되는 차량 그룹을 관리하는 방법은 차량노드가 그룹리더로부터 상기 그룹리더의 경로 정보를 포함하는 광고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차량노드가 상기 그룹리더와의 경로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경로 유사도가 임계 유사도 값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노드가 자신의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등록 메시지를 상기 그룹리더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W 4/08 (2009.01) H04W 64/00 (2009.01) G01S 5/02 (2010.01) H04W 4/02 (2009.01)
CPC H04W 4/08(2013.01) H04W 4/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41043 (2011.12.23)
출원인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03903-0000 (2013.08.29)
공개번호/일자 10-2013-0073278 (2013.07.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9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미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2 우현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정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인화빌딩 *층 (삼성동)(특허법인(유한)아이시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3 수리 (Accepted) 1-1-2011-1027459-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2.07 수리 (Accepted) 9-1-2013-0008787-8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87621-2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5.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394194-6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5.03 수리 (Accepted) 1-1-2013-0394186-0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93774-4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동적으로 형성되는 차량 그룹을 관리하는 방법에 있어서,차량노드가 그룹리더로부터 상기 그룹리더의 경로 정보를 포함하는 광고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노드가 상기 그룹리더와의 경로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경로 유사도가 임계 유사도 값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노드가 자신의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등록 메시지를 상기 그룹리더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노드가 상기 그룹리더 이외의 적어도 하나의 그룹리더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광고 메시지를 추가적으로 수신한 경우,상기 등록 메시지를 전송받는 그룹리더는, 상기 광고 메시지들을 송신한 그룹리더들 중 경로 유사도가 가장 높은 그룹리더인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그룹리더가 자신의 경로 정보를 인코딩하고, 상기 인코딩된 경로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광고 메시지를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노드에게 송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그룹리더가 상기 광고 메시지에 대한 응답으로 상기 차량노드로부터 상기 등록 메시지를 수신하면, 상기 등록 메시지를 송신한 차량노드를 상기 차량 그룹의 멤버차량 노드로 등록하는 단계; 및상기 그룹리더가 상기 차량 그룹의 정보를 단위 지역별로 배치되는 고정된 위치 서버인 지역헤드에게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경로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그룹리더 및 상기 차량노드가 다음 교차로에 도달할 때까지 걸리는 예상 시간들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예상 시간들 중 짧은 시간(이하, t1이라 함) 이후의, 상기 그룹리더 및 상기 차량노드 간의 예상 거리를 추정하는 단계; 상기 추정된 예상 거리를 기초로 예상 체류 시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예상 체류 시간에 비례하는 값으로 상기 경로 유사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예상 체류 시간을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추정된 예상 거리가 임계 거리 값보다 작은 경우, 예상 체류 시간을 상기 t1으로 설정하고, 상기 추정된 예상 거리가 상기 임계 거리 값보다 큰 경우, 상기 예상 체류 시간을 상기 그룹리더 및 상기 차량노드 간의 예상 거리가 상기 임계 거리 값과 같아지는 시간(t2)으로 설정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노드가 자신이 가입한 그룹의 그룹리더로부터 광고 메시지를 수신하여 자신과 상기 그룹리더 간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거리와 제1 임계 값을 비교한 결과를 기초로 상기 그룹 유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를 상기 그룹리더에게 전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그룹 유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거리가 상기 제1 임계 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그룹에 가입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거리가 상기 제1 임계 값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노드와 상기 그룹리더 간의 경로 유사도를 기초로 상기 그룹 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노드는, 상기 그룹리더에 등록된 위치 정보를 기초로 추정되는 현재 예측 위치와 현재 실제 위치 간의 차이가 제2 임계 값보다 큰 경우, 상기 현재 실제 위치를 상기 그룹리더에 전송하여 갱신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10 10
차량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동적으로 형성되는 차량 그룹을 관리하는 방법에 있어서,제1 차량 그룹의 그룹리더(이하, 제1 그룹리더)와 주변의 타 차량 그룹의 그룹리더(이하, 이웃 그룹리더)의 공통된 전송 범위 내에 위치하는 차량노드가 상기 제1 그룹리더와 상기 이웃 그룹리더 간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거리가 제1 병합 임계 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차량노드가 상기 제1 그룹리더와 상기 이웃 그룹리더 간의 경로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경로 유사도가 제2 병합 임계 값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노드가 상기 제1 그룹리더 또는 상기 이웃 그룹리더에 병합 알림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제1 그룹리더 및 상기 이웃 그룹리더가 다음 교차로에 도달할 때까지 걸리는 예상 시간들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예상 시간들 중 짧은 시간 이후에, 상기 제1 그룹리더 및 상기 이웃 그룹리더 간의 예상 거리를 추정하는 단계; 상기 추정된 예상 거리를 기초로 예상 체류 시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예상 체류 시간에 비례하는 값으로 상기 경로 유사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그룹리더가 상기 병합 알림 메시지를 수신하면, 상기 제1 차량 그룹이 상기 타 차량 그룹에 병합되는 과정이 수행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병합되는 과정이 수행되는 단계는,제1 그룹리더가, 상기 제1 차량 그룹의 멤버차량 노드에게 그룹리더- 병합 알림 메시지를 송신하는 단계;상기 제1 그룹리더가 상기 멤버차량 노드로부터 그룹 변경 여부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제1 그룹리더가 상기 멤버차량 노드 중 그룹을 변경하지 않는 노드들에서 새로운 그룹리더 노드를 선정하고, 상기 새로운 그룹리더 노드에 상기 그룹을 변경하지 않는 노드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차량 그룹의 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기본연구(유형1) 도로 환경 및 교통상황을 반영하는 계층적인 동적 차량 위치 서비스에 관한 연구
2 지식경제부 한국과학기술원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R&D) BcN 엔지니어링 기술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