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182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개시된 기술은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지만 제한됨 없이는 비콘 신호를 사용하지 않아 오버헤드가 적으면서도 신뢰성 높은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에 관한 것이다. 실시예들 중에서,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전파하는 방법에 있어서, 전송 범위 내에 교차로가 존재하는 제1 차량 노드가 주변의 제2 차량 노드로부터 새로운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 내에 위치하는 경우, 교차로 재전송 타이머(Intersection Rebroadcast Timer: 이하, IRT)를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단계; 및 상기 IRT가 만료되기 전에,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의 각 분기 도로별로 각각 적어도 하나의 차량 노드로부터 묵시적 ACK를 수신하면, 상기 IRT의 설정을 취소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B 7/00 (2006.01) H04L 1/16 (2006.01) H04W 4/06 (2009.01)
CPC H04L 1/1848(2013.01) H04L 1/1848(2013.01) H04L 1/1848(2013.01) H04L 1/1848(2013.01) H04L 1/1848(2013.01) H04L 1/18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42955 (2011.12.27)
출원인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51470-0000 (2013.04.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4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7)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미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2 성윤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정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인화빌딩 *층 (삼성동)(특허법인(유한)아이시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7 수리 (Accepted) 1-1-2011-1036964-6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8.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9.19 수리 (Accepted) 9-1-2012-0072426-1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93784-8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1.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31797-1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11 수리 (Accepted) 1-1-2013-0031794-8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14259-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전파하는 방법에 있어서,전송 범위 내에 교차로가 존재하는 제1 차량 노드가 주변의 제2 차량 노드로부터 새로운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 내에 위치하는 경우, 교차로 재전송 타이머(Intersection Rebroadcast Timer: 이하, IRT)를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단계;상기 IRT가 만료되기 전에,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의 각 분기 도로별로 각각 적어도 하나의 차량 노드로부터 묵시적 ACK를 수신하면, 상기 IRT의 설정을 취소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1 값은 상기 제1 차량 노드에서부터 상기 교차로의 중심까지의 거리에 비례하는 값으로 설정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값은,(여기서, MaxWT는 최대 전달 지연(forwarding delay) 값, Dv,c는 상기 제1 차량 노드에서부터 상기 교차로의 중심까지의 거리, c는 교차로 구역의 대각선 길이의 절반을 나타냄)로 설정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취소하는 단계는,상기 IRT가 만료되기 전에,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 내에 위치한 타 차량노드로부터 재전송된 상기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하면, 상기 IRT의 설정을 취소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시작하는 단계는,상기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한 때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 내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한 때 상기 IRT를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시작하는 단계는,상기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한 때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를 향하여 이동하는 경우,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에 진입한 때 상기 IRT를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시작하는 단계는,상기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한 때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를 향하여 이동하는 경우, 상기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한 때 상기 IRT를 제3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고,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에 진입한 때 상기 IRT를 제1 값으로 다시 설정하여 시작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3 값은, 상기 제1 차량노드가 상기 교차로 영역 내에 진입하기 전에 만료되지 않도록 최대 IRT 값으로 설정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IRT가 만료되면, 상기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재전송(rebroadcast)하고 상기 IRT를 제2 값으로 다시 설정하여 시작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값은, 상기 제1 값보다 큰 값으로 상기 교차로의 중심에서부터 상기 제1 차량 노드가지의 거리와 무관한 값으로 설정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값은, (여기서, MaxWT는 최대 전달 지연(forwarding delay) 값, MaxPT는 최대 전파 지연(propagation delay) 값을 나타냄)로 설정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2 12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전파하는 방법에 있어서,전송 범위 내에 교차로가 존재하는 제1 차량 노드의 전달 타이머가 만료되는 단계;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주변의 차량 노드에게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하는 단계;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 내에 위치하는 경우, 교차로 재전송 타이머(Intersection Rebroadcast Timer: 이하, IRT)를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단계; 및상기 IRT가 만료되면, 상기 메시지를 재브로드캐스트(rebroadcast)하고 상기 IRT를 제2 값으로 다시 설정하여 시작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1 값은 상기 제1 차량 노드에서부터 상기 교차로의 중심까지의 거리에 비례하는 값으로 설정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단계는,상기 전달 타이머가 만료한 때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 내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전달 타이머가 만료한 때 상기 IRT를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단계는,상기 전달 타이머가 만료한 때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를 향하여 이동하는 경우,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에 진입한 때 상기 IRT를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5 15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는 단계는, 상기 전달 타이머가 만료한 때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를 향하여 이동하는 경우, 상기 전달 타이머가 만료한 때 상기 IRT를 제3 값으로 설정하여 시작하고,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에 진입한 때 상기 IRT를 제1 값으로 다시 설정하여 시작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6 16
삭제
17 17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값은, 상기 제1 값보다 큰 값으로 상기 교차로의 중심에서부터 상기 제1 차량 노드가지의 거리와 무관한 값으로 설정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8 18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제3 값은, 상기 제1 차량노드가 상기 교차로 영역 내에 진입하기 전에 만료되지 않도록 최대 IRT 값으로 설정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19 19
제12항에 있어서,상기 IRT가 만료되기 전에,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의 각 분기 도로별로 각각 적어도 하나의 차량 노드로부터 묵시적 ACK를 수신하면, 상기 IRT의 설정을 취소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20 20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IRT가 만료되기 전에,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상기 교차로 구역 내에 위치한 타 차량노드로부터 재브로드캐스트된 상기 메시지를 수신하면, 상기 IRT의 설정을 취소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전파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기본연구(유형1) 도로 환경 및 교통상황을 반영하는 계층적인 동적 차량 위치 서비스에 관한 연구
2 지식경제부 한국과학기술원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R&D) BcN 엔지니어링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