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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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2014065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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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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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기술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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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공급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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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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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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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반응형 실시간 그래픽스와 고품질 애니메이션 영상합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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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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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애니메이션의 3차원 형상 정보를 가지고, 화소에 대한 뎁스를 구성하여, 매 프레임마다, 화소의 뎁스를 계산하여 애니메이션의 한 프레임 위에 화소 깊이 정보를 생성하고, 사용자 반응형의 실시간 그래픽스를 애니메이션과 동일한 시공간 상에서 합성하는 사용자 반응형 실시간 그래픽스 합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사용자 반응형 실시간 그래픽스의 영상 합성 방법은 애니메이션의 각 신의 사용자 반응형 그래픽스가 사용될 부분에 표현 정보를 설정하는 1단계와, 애니메이션의 깊이 정보 생성용 3D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카메라 설정 정보와 3차원 객체 형상으로 애니메이션의 한 영상 프레임의 깊이 영상을 생성하는 2단계와, 사용자 입력에 맞는 영상 및 영상 깊이 화소를 생성하는 3단계와, 상기 3단계에서 설정된 카메라 시점에 따라 그 시점에 적합한 깊이 영상을 상기 2단계에서 생성된 깊이 영상에서 검색하여 1단계에서 조정된 영상에 프레임단위로 합성하는 단계, 및; 상기 깊이 정보 기반의 화소 단위의 영상 합성 단계에서 합성된 영상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사용자 반응형 그래픽스, 합성, 애니메이션의 깊이 정보 생성용 3D 데이터베이스, 카메라 시점,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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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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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환경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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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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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니메이션의 현재 제시될 프레임에 대한 화소 깊이 정보를 그래픽 프로세서 유닛을 이용하여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 반응형의 실시간 그래픽스를 애니메이션과 매 프레임마다 합성하는 3차원 영상의 사용자 반응형 실시간 그래픽스를 합성할 수 있음
2) 본 발명에 따른 사용자 반응형 실시간 그래픽스의 영상 합성 방법은 애니메이션의 현재 제시될 프레임에 대한 화소 깊이 정보를 그래픽 프로세서 유닛을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음
3) 또한,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 반응형의 실시간 그래픽스를 애니메이션과 매 프레임마다 합성함으로써 애니메이션과 사용자 반응형 그래픽스가 동일한 3차원 시공간 상에 공존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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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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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발명은 애니메이션의 3차원 형상 정보를 가지고, 화소에 대한 뎁스를 구성하여, 매 프레임마다, 화소의 뎁스를 계산하여 애니메이션의 한 프레임 위에 화소 깊이 정보를 생성하고, 사용자 반응형의 실시간 그래픽스를 애니메이션과 동일한 시공간 상에서 합성하는 사용자 반응형 실시간 그래픽스 합성 방법임.
2) 본 기술을 적용 가능한 응용 분야로는 애니매이션, 영화, 게임, TV방송 등의 문화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 문화 예술산업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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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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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 세계 박스오피스 10위권 내에 4개의 애니메이션 작품이 오르면서 애니메이션산업은 영화 장르 중, 단일 장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2) 2009년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는 420억 700만 달러로 나타났으며, 2010년에는 전년대비 9.4% 성장한 459억 6,1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세계 애니메이션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8.4%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2015년 681억 4,6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2) 권역별 극장애니메이션 산업 규모 -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규모는 각 권역별 2010년부터 향후 5년간은 북미권을 중심으로 계속되는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임
- ‘09~’15년도의 CAGR(%) 성장률로는 남미권의 극장 애니메이션산업 규모가 성장될 것이며, 아시아권을 비롯한 오세아니아권, 아프리카권의 성장이 두드러 질 것으로 평가됨
3) 콘텐츠 산업 부가가치율 추이 - 2010년 기준 GDP 대비 콘텐츠 산업의 부가가치액 비중은 2.54%임
- 애니메이션 산업의 부가가치율은 2005년 18.05%에서 2010년 42.20%로 무려 2.3배 이상 상승함 3) 업종별 부가가치율 추이 -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총 부가가치 금액은 2010년 기준 29조 7,972억 원으로 2005~2010년간 연평균 7.6%를 기록하였으며, 동 기간 중 애니메이션 산업의 부가가치액연평균 증가율은 무려 38.8%로 2005년 422억 원에서 2010년 2,171억 원으로 5배 정도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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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거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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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화적용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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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시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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