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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 측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3006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 측정 방법은,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를 추정하기 위해, 볼바 측정 경로를 계획하고 생성함으로써 볼바를 측정하는, 볼바 측정 단계; 및 매개변수화된 기하학적 오차를 오차 합성 모델에 대입하고 최적 매개변수를 계산하여 상기 기하학적 오차를 추정하는 기하학적 오차 추정 단계;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성에 의해서, 저가의 볼바와 간단한 치구(fixture)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직선 이송축의 전체 영역에서 모든 기하학적 오차를 추정할 수 있으면서도, 측정 오차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기하학적 오차를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
Int. CL B23Q 17/00 (2006.01) B23Q 15/013 (2006.01)
CPC B23Q 17/22(2013.01) B23Q 17/22(2013.01) B23Q 17/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8462 (2012.11.30)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80210-0000 (2014.12.31)
공개번호/일자 10-2013-0061651 (2013.06.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10127532   |   2011.12.01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3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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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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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승한 대한민국 대구 수성구
2 이광일 대한민국 대구 북구
3 이동목 대한민국 대구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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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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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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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30 수리 (Accepted) 1-1-2012-0997548-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84804-3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3.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76372-18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5.07 수리 (Accepted) 1-1-2014-0428723-9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5.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05983-8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5.28 수리 (Accepted) 1-1-2014-0505984-22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52251-0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01 수리 (Accepted) 1-1-2014-0834257-86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34256-30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79757-02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03 수리 (Accepted) 1-1-2014-1055619-28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4.11.0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055618-83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4.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20977-15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를 볼바를 사용하여 추정하는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 측정 방법에 있어서,상기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를 추정하기 위해, 볼바 측정 경로를 계획하고 생성함으로써 볼바를 측정하는, 볼바 측정 단계; 및매개변수화된 기하학적 오차를 오차 합성 모델에 대입하고 매개변수를 계산하여 상기 기하학적 오차를 추정하는 기하학적 오차 추정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기하학적 오차 추정 단계에서 상기 기하학적 오차 추정 시, 동차변환행렬을 이용하여 오차 합성 모델링을 하여 체적 오차를 계산한 상기 매개변수와 상기 측정 데이터의 관계를 결정한 다음, 최소자승법(Ax=B)을 이용하여 매개변수 계산 및 상기 기하학적 오차를 추정하며,상기 볼바 측정 단계 시, 상기 볼바 측정 경로에 의해 상기 오차의 측정 데이터에 대한 민감도가 달라지며, 상기 오차를 측정하기 위한 공구의 이송 및 옵셋이 부재한 경우 위치 오차로 인한 영향이 상기 측정 데이터에 반영되고 상기 공구의 이송 및 옵셋이 있는 경우 위치 오차 및 각도 오차의 영향이 측정 데이터에 반영되며,상기 볼바 측정 단계 시, 상기 볼바 측정 경로에 의하여 매개변수화된 오차 사이의 특이해 문제가 발생 가능하며, 상기 오차 중 롤 오차는 반구상의 나선형 볼바 측정 경로 생성을 통해 해결하며,여기서 상기 특이해 문제는 매개변수화된 오차가 상기 오차의 측정 데이터에 동일한 영향을 미침에 따라 상기 오차를 상기 오차의 측정 데이터에 분리 및 추정할 수 없는 문제이며, 상기 특이해 문제를 해결하는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 측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볼바 측정 단계 시, 상기 직선 이송계의 전체 영역에서 상기 볼바 측정 경로를 계획하는 방법에 따라 추정된 기하학적 오차에 대한 측정 오차의 영향이 달라지므로 상기 측정 경로는 상기 직선 이송계의 이송축 방향으로 생성되는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 측정 방법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볼바 측정 단계에서 상기 기하학적 오차 생성을 위해, 다항식을 생성하고 생성된 다항식의 모델링을 통해 상기 기하학적 오차를 생성하는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 측정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볼바 측정 단계는, 상기 기하학적 오차를 생성한 후, 원호 경로를 생성하는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상기 볼바 측정 경로를 생성한 다음, 생성된 상기 볼바 측정 경로를 이용한 계산을 통해 상기 오차 합성 모델을 생성하는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 측정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볼바 측정 단계에서 상기 볼바 측정 경로를 생성하는 상기 측정 장비는, 상기 이송축에 장착되는 공작물 볼(WB)과, 상기 공작물 볼에 연결된 연결부재의 단부에 결합되는 툴 볼(TB)을 포함하며, 상기 공작물 볼 및 상기 툴 볼의 볼바 방정식은,,( R은 볼바의 기준 길이, , )인 직선 이송계의 기하학적 오차 측정 방법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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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도약연구 다축제어공작기계의 이송계 성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