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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authoring 3D animation contents)

  • 기술번호 : KST2016015535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저작하는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적외선 감지센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양손의 상태를 인식하고, 그에 따른 3차원 객체를 제어하고 이를 이용하여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저작함으로써,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사용자의 양손의 움직임을 통하여 3차원 객체를 조작하거나 3차원 애니메이션을 저작할 수 있고, 일반적인 사용자도 직관적으로 손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및 그에 관한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G06T 19/20 (2011.01) G06K 9/00 (2006.01) G06T 13/20 (2011.01) G06F 3/01 (2006.01)
CPC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21508 (2015.02.12)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99267 (2016.08.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2.12)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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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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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윤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김민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3 김지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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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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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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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2.12 수리 (Accepted) 1-1-2015-0150005-7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0.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83211-3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13053-0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2.15 수리 (Accepted) 1-1-2015-1229507-3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2.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229554-75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6.04.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95915-9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1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45493-0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5.10 수리 (Accepted) 1-1-2016-0445473-97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0.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37814-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에 있어서,사용자의 손을 3차원 공간 상에서 감지하고, 상기 사용자의 손의 3차원 공간 상에서의 위치 또는 방향에 대한 정보인 손 정보를 획득하는 동작 감지부;상기 획득된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의 동작에 따라 미리 정의된 일정한 의미를 가지는 제스쳐를 인식하는 제스쳐 인식부; 및미리 정해진 일정한 종류의 저작 상태에 따라, 상기 획득된 손 정보와 상기 인식된 제스쳐를 이용하여,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3차원 컨텐츠 공간 상에서 편집 또는 녹화하여 3차원 컨텐츠를 저작하는 3차원 컨텐츠 저작부를 포함하고,상기 동작 감지부는 적어도 2개 이상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한 영상을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을 3차원 공간 상에서 감지하고, 상기 영상을 분석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 감지부는,상기 사용자의 손을 3차원 공간 상에서 감지하는 센서부; 및상기 손 정보를 일정한 간격의 시간 별로 획득하는 손 정보 획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3 3
삭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 적어도 2개 이상의 적외선 카메라와 적외선 발광장치를 구비하고, 상기 적외선 발광장치가 발광하는 적외선이 상기 사용자의 손에 반사되어 오는 광을 상기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하고, 각 상기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한 광에 따른 상기 영상을 획득하고,상기 손 정보 획득부는 상기 획득된 영상을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손 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왼손 또는 오른손을 식별하는 양손 식별정보, 상기 사용자의 각 손가락을 식별하는 손가락 식별정보, 상기 사용자의 각 손 또는 각 손가락의 위치 정보, 손바닥의 방향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손 정보 획득부는 상기 센서부에서 감지된 상기 사용자의 손을 시간에 따라 트래킹하고, 상기 트래킹한 상기 사용자의 손을 이용하여, 상기 손 정보를 일정한 간격의 시간 별로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스쳐 인식부는,미리 정해진 일정한 시간 동안 상기 동작 감지부에서 획득된 상기 손 정보를 저장하는 손 정보 저장부;상기 사용자의 손 중 어느 하나의 손인 제1손에 대하여, 상기 손 정보 저장부에 시간에 따라 저장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제1손의 동작에 따른 상기 제스쳐를 인식하는 제1손 제스쳐 의미 판단부; 및상기 사용자의 손 중 상기 제1손이 아닌 나머지 손인 제2손에 대하여, 상기 손 정보 저장부에 시간에 따라 저장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제2손의 동작에 따른 상기 제스쳐를 인식하는 제2손 제스쳐 의미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손 제스쳐 의미 판단부는 상기 제1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미리 정해진 손 동작 패턴들과 비교하여 상기 손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손 동작 패턴을 선택하고, 상기 손 동작 패턴에 대하여 미리 정의된 상기 제스쳐를 선택하여, 상기 제1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에 대응하는 상기 제스쳐를 인식하고, 상기 제2손 제스쳐 의미 판단부는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미리 정해진 손 동작 패턴들과 비교하여 상기 손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손 동작 패턴을 선택하고, 상기 손 동작 패턴에 대하여 미리 정의된 상기 제스쳐를 선택하여,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에 대응하는 상기 제스쳐를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컨텐츠 저작부는,상기 제1손 제스쳐 의미 판단부에서 인식된 상기 제1손의 상기 제스쳐에 따라 상기 저작 상태를 설정하는 저작 상태 설정부; 및상기 설정된 저작 상태에서, 상기 제2손 제스쳐 의미 판단부에서 인식된 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에 따라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상기 3차원 컨텐츠 공간 상에서 편집 또는 녹화하여 상기 3차원 컨텐츠를 생성하는 컨텐츠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저작 상태는 편집 상태와 녹화 상태를 포함하는 제1 저작 상태와, 타임라인 설정 상태, 조작 상태를 포함하는 제2 저작 상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저작 상태 설정부는,상기 제1 저작 상태가 상기 편집 상태인 경우, 상기 제2 저작 상태를 상기 조작 상태 또는 상기 타임라인 설정 상태 중 어느 하나로 설정하고,상기 제1 저작 상태가 상기 녹화 상태인 경우, 상기 제2 저작 상태를 상기 조작 상태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스쳐는 상기 제1손이 주먹을 쥔 상태에서 회전하는 동작을 나타내는 제1 회전 제스쳐와, 상기 제1손이 손바닥을 편 상태에서 회전하는 동작을 나타내는 제2 회전 제스쳐를 포함하고,상기 저작 상태 설정부는,상기 제1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제1 회전 제스쳐이면, 상기 제1 저작 상태를 상기 편집 상태 또는 상기 녹화 상태 중 어느 하나로 설정하고,상기 제1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제2 회전 제스쳐이면, 상기 제2 저작 상태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저작 상태 설정부는 상기 제스쳐가 상기 제1 회전 제스쳐인 경우, 상기 제1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제1손이 미리 정해진 일정한 방향으로 미리 정해진 일정한 각도 이상 회전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상기 제1 저작 상태를 변경하고,상기 제스쳐가 상기 제2 회전 제스쳐인 경우, 상기 제1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제1손이 미리 정해진 일정한 방향으로 미리 정해진 일정한 각도 이상 회전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상기 제2 저작 상태를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3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스쳐는 상기 제2손의 미리 정해진 일정한 동작에 따른 추가 제스쳐, 삭제 제스쳐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 생성부는, 상기 제1 저작 상태가 상기 편집 상태인 경우, 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추가 제스쳐이면,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3차원 컨텐츠 공간에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추가하고,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삭제 제스쳐이면,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3차원 컨텐츠 공간에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삭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4 14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스쳐는 상기 제2손이 수평면 상에서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에 따른 타임라인 설정 제스쳐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 생성부는, 상기 제2 저작 상태가 상기 타임라인 설정 상태인 경우, 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타임라인 설정 제스쳐이면,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3차원 컨텐츠의 타임라인 상의 시간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스쳐는 상기 제2손의 미리 정해진 일정한 동작에 따른 녹화 시점 설정 제스쳐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 생성부는, 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녹화 시점 설정 제스쳐이면, 상기 3차원 컨텐츠 공간의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녹화하는 시점을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6 16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스쳐는 상기 제2손의 미리 정해진 움직임에 따른 선택 제스쳐, 위치 이동 제스쳐, 크기 변환 제스쳐, 제3 회전 제스쳐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 생성부는, 상기 제2 저작 상태가 상기 조작 상태인 경우,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선택 제스쳐이면,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3차원 컨텐츠 공간 상에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선택하고, 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위치 이동 제스쳐이면,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선택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이동하고,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크기 변환 제스쳐이면,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선택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의 크기를 변환하고,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제3 회전 제스쳐이면, 상기 제2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선택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회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선택 제스쳐, 위치 이동 제스쳐, 크기 변환 제스쳐, 제3 회전 제스쳐는 각각 상기 제2손의 움직임 중 상기 제2손의 미리 정해진 2개의 손가락인 제1 손가락, 제2 손가락, 상기 제2손의 손바닥 중 어느 하나의 미리 정해진 움직임에 따라 미리 정의되고,상기 컨텐츠 생성부는,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선택 제스쳐이면, 상기 손 정보 중 상기 제1 손가락과 상기 제2 손가락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3차원 컨텐츠 공간 상에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선택하고, 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위치 이동 제스쳐이면, 상기 손 정보 중 상기 제1 손가락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선택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이동하고,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크기 변환 제스쳐이면, 상기 손 정보 중 상기 제1 손가락과 상기 제2 손가락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선택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의 크기를 변환하고,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제3 회전 제스쳐이면, 상기 손 정보 중 상기 손바닥의 방향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선택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회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8 18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2 저작 상태는 움직임 효과 설정 상태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저작 상태가 상기 녹화 상태인 경우 상기 제2 저작 상태는 상기 움직임 효과 설정 상태가 될 수 있고, 상기 제스쳐는 상기 제2손의 미리 정해진 일정한 동작에 따라 적어도 하나 이상의 미리 정해진 움직임 효과를 설정하는 움직임 효과 설정 제스쳐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 생성부는, 상기 제1 저작 상태가 상기 움직임 효과 설정 상태인 경우, 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가 상기 움직임 효과 설정 제스쳐이면, 상기 제2손의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3차원 컨텐츠 공간에서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의 움직임 효과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19 19
제9항에 있어서,상기 손 정보 중 아웃라이어를 제거하는 전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장치
20 20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방법에 있어서,사용자의 손을 3차원 공간 상에서 감지하고, 상기 사용자의 손의 3차원 공간 상에서의 위치 또는 방향에 대한 정보인 손 정보를 획득하는 동작 감지 단계;상기 획득된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의 동작에 따라 미리 정의된 일정한 의미를 가지는 제스쳐를 인식하는 제스쳐 인식 단계; 및미리 정해진 일정한 종류의 저작 상태에 따라, 상기 획득된 손 정보와 상기 인식된 제스쳐를 이용하여,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3차원 컨텐츠 공간 상에서 편집 또는 녹화하여 3차원 컨텐츠를 저작하는 3차원 컨텐츠 저작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동작 감지 단계는 적어도 2개 이상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한 영상을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을 3차원 공간 상에서 감지하고, 상기 영상을 분석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에 대한 상기 손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방법
21 21
제20항에 있어서, 상기 제스쳐 인식 단계는,미리 정해진 일정한 시간 동안 상기 동작 감지 단계에서 획득된 상기 손 정보를 저장하는 손 정보 저장 단계;상기 사용자의 손 중 어느 하나의 손인 제1손에 대하여, 상기 손 정보 저장 단계에서 시간에 따라 저장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제1손의 동작에 따른 상기 제스쳐를 인식하는 제1손 제스쳐 의미 판단 단계; 및상기 사용자의 손 중 상기 제1손이 아닌 나머지 손인 제2손에 대하여, 상기 손 정보 저장 단계에서 시간에 따라 저장된 상기 손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제2손의 동작에 따른 상기 제스쳐를 인식하는 제2손 제스쳐 의미 판단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방법
22 22
제21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 컨텐츠 저작 단계는,상기 제1손 제스쳐 의미 판단 단계에서 인식된 상기 제1손의 상기 제스쳐에 따라 상기 저작 상태를 설정하는 저작 상태 설정 단계; 및상기 설정된 저작 상태에서, 상기 제2손 제스쳐 의미 판단 단계에서 인식된 상기 제2손의 상기 제스쳐에 따라 상기 3차원 애니메이션 객체를 상기 3차원 컨텐츠 공간 상에서 편집 또는 녹화하여 상기 3차원 컨텐츠를 생성하는 컨텐츠 생성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애니메이션 컨텐츠 저작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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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디지털콘텐츠원천 기술 개발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감성전달을 위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