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및 그 동작 방법(Device for preventing accident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1358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및 그 동작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는 신호 교차로 중 어느 하나의 도로에서 진입하는 제1 차량을 인식하는 차량 인식부, 상기 제1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를 판단하는 신호위반 판단부, 및 상기 진입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 정보를 상기 신호 교차로 중 다른 도로에서 진입하는 제2 차량 및 상기 신호 교차로에 위치한 횡단보도의 보행 대기자에게 제공하는 정보 제공부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16 (2016.03.17) G08G 1/017 (2016.03.17) G06Q 50/30 (2016.03.17)
CPC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17101 (2016.02.1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95558 (2017.08.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15)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삼열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15 수리 (Accepted) 1-1-2016-0146475-0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91928-63
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14222-6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신호 교차로 중 어느 하나의 도로에서 진입하는 제1 차량을 인식하는 차량 인식부;상기 제1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를 판단하는 신호위반 판단부; 및상기 진입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 정보를 상기 신호 교차로 중 다른 도로에서 진입하는 제2 차량 및 상기 신호 교차로에 위치한 횡단보도의 보행 대기자에게 제공하는 정보 제공부;를 포함하는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인식부는,상기 신호 교차로에 위치한 신호등 각각에 장착되는 센서를 통해 제1 신호등의 해당 차선에서 진입하는 상기 제1 차량의 주행 속도 및 상기 제1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신호 교차로의 통과 거리를 획득하는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통과 거리는,상기 제1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제1 신호등까지의 수평 거리이거나, 상기 제1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신호등의 아래에 위치한 횡단보도를 완전히 통과하는 거리인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위반 판단부는,상기 제1 신호등이 노란불 또는 빨간불로 전환된 후, 상기 차량 인식부로부터 획득되는 상기 제1 차량의 주행 속도와 상기 통과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신호 교차로를 통과하기까지의 통과 예상 시간을 계산하여 상기 제1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위반 판단부는,상기 통과 예상 시간과 기설정된 설정 시간을 비교하며, 상기 통과 예상 시간이 상기 설정 시간보다 길면 상기 제1 차량이 신호 위반 주행인 것으로 판단하며, 상기 통과 예상 시간이 상기 설정 시간보다 짧거나 같으면 상기 제1 차량이 준법 주행인 것으로 판단하는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 시간은, 상기 제1 신호등이 노란불 또는 빨간불로 전환된 시점부터 상기 신호 교차로에 위치한 제2 신호등 또는 횡단보도 신호등에서 파란불을 점등하는 시점까지의 시간인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제공부는,상기 제2 신호등 또는 상기 횡단보도 신호등에서 파란불을 점등할 시, 상기 신호위반 판단부의 판단 결과를 함께 출력하여 상기 제2 차량 및 상기 보행 대기자에게 상기 신호 교차로에 신호위반 차량의 존재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
8 8
신호 교차로 중 어느 하나의 도로에서 진입하는 제1 차량을 인식하는 단계;상기 제1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진입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 정보를 상기 신호 교차로 중 다른 도로에서 진입하는 제2 차량 및 상기 신호 교차로에 위치한 횡단보도의 보행 대기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인식하는 단계는,상기 신호 교차로에 위치한 신호등 각각에 장착되는 센서를 통해 제1 신호등의 해당 차선에서 진입하는 상기 제1 차량의 주행 속도 및 상기 제1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신호 교차로의 통과 거리를 획득하는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통과 거리는,상기 제1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제1 신호등까지의 수평 거리이거나, 상기 제1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신호등의 아래에 위치한 횡단보도를 완전히 통과하는 거리인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신호등이 노란불 또는 빨간불로 전환된 후, 상기 차량 인식부로부터 획득되는 상기 제1 차량의 주행 속도와 상기 통과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신호 교차로를 통과하기까지의 통과 예상 시간을 계산하여 상기 제1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통과 예상 시간과 기설정된 설정 시간을 비교하며, 상기 통과 예상 시간이 상기 설정 시간보다 길면 상기 제1 차량이 신호 위반 주행인 것으로 판단하며, 상기 통과 예상 시간이 상기 설정 시간보다 짧거나 같으면 상기 제1 차량이 준법 주행인 것으로 판단하는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 시간은, 상기 제1 신호등이 노란불 또는 빨간불로 전환된 시점부터 상기 신호 교차로에 위치한 제2 신호등 또는 횡단보도 신호등에서 파란불을 점등하는 시점까지의 시간인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제2 신호등 또는 상기 횡단보도 신호등에서 파란불을 점등할 시, 상기 판단 결과를 함께 출력하여 상기 제2 차량 및 상기 보행 대기자에게 상기 신호 교차로에 신호위반 차량의 존재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 신호 교차로에서의 사고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연구개발지원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Co-Pilot)의 판단/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