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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3813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이 개시된다. 상기 방법은, TTC 계산부가, 선행차량과 후행차량 사이의 상대적인 움직임(motion)을 이용하여 TTC*를 계산하는 단계와, TTC 커브 결정부가, 상기 TTC*가 제1시간 이후이고 제2시간 이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TTC 커브 결정부가, 상기 TTC*가 상기 제1시간 이후이고 상기 제2시간 이전이라고 판단된 경우, 상기 TTC*를 상기 제2시간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필요한 TTC 커브를 결정하는 단계와,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TTC 커브를 이용하여 제1시간 구간 동안 상기 후행차량에 인가될 제1 브레이크 압력을 계산하는 단계와, 브레이크 압력 인가부가, 상기 제1 브레이크 압력을 상기 후행차량에 인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TTC*는 상기 선행차량과 상기 후행차량의 상대적인 속도, 상대적인 가속도, 및 상대적인 변위를 이용하여 계산되는 그 순간의 TTC 값이다.
Int. CL B60W 30/09 (2012.01.01) B60W 10/18 (2006.01.01) B60T 7/12 (2006.01.01)
CPC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14107 (2017.09.06)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47278-0000 (2019.02.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5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9.06)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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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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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남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2 이민수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성암로**길 *
3 윤수진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원효로**길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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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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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9.06 수리 (Accepted) 1-1-2017-0867159-8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6.19 수리 (Accepted) 9-1-2018-0029155-6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67754-1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4.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2682-3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충돌소요시간(time to collision(TTC)) 계산부가, 선행차량과 후행차량 사이의 상대적인 움직임(motion)을 이용하여 TTC*를 계산하는 단계;TTC 커브 결정부가, 상기 TTC*가 제1시간 이후이고 제2시간 이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TTC 커브 결정부가, 상기 TTC*가 상기 제1시간 이후이고 상기 제2시간 이전이라고 판단된 경우, 상기 TTC*를 상기 제2시간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필요한 TTC 커브를 결정하는 단계;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TTC 커브를 이용하여 제1시간 구간 동안 상기 후행차량에 인가될 제1 브레이크 압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브레이크 압력 인가부가, 상기 제1 브레이크 압력을 상기 후행차량에 인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TTC*는 상기 선행차량과 상기 후행차량의 상대적인 속도, 상대적인 가속도, 및 상대적인 변위를 이용하여 계산되는 그 순간의 TTC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TTC 커브를 이용하여 제2시간 구간 동안 상기 후행차량에 인가될 제2 브레이크 압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브레이크 압력이 상기 후행차량에 인가된 후, 상기 TTC*가 상기 제2시간 이후이면, 상기 브레이크 압력 인가부가, 상기 제2 브레이크 압력을 상기 후행차량에 인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제1 브레이크 압력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선행차량의 변위, 속도, 및 가속도를 예측하는 단계;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TTC 커브와 상기 선행차량의 변위, 속도, 및 가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후행차량의 변위, 속도, 및 가속도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후행차량의 변위, 속도, 및 가속도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계산하고, 상기 후행차량의 변위, 속도, 및 가속도와 슬립률을 이용하여 바퀴의 각속도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제동력과 상기 바퀴의 각속도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토크를 구하고, 상기 브레이크 토크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압력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TTC 커브 결정부가 상기 TTC 커브를 결정하는 단계는, 하기의 수학식 1을 수학식 2에 대입하여 상기 TTC 커브(TTC(t))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동력은 하기의 수학식 3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제1 브레이크 압력을 계산하는 단계는,하기의 수학식 4를 수학식 5에 대입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7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제2 브레이크 압력을 계산하는 단계는,하기의 수학식 6을 수학식 7에 대입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8 8
제3항에 있어서,상기 슬립률은 하기의 수학식 8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9 9
제3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압력 계산부가 상기 제동력과 상기 바퀴의 각속도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토크(Tb)를 구하는 단계는, 하기의 수학식 9를 이용하여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TTC 커브 결정부가, 상기 TTC*가 제1시간 이전이라고 판단한 경우, 상기 후행차량을 긴급 제동 모드로 진입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을 고려한 자율주행 제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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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스마트 자동차를 위한 AUTOSAR 기반 차량 내외부 통신 플랫폼 및 응용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