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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 이의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록매체

  • 기술번호 : KST2021000243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 이의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록매체가 개시된다. 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는 변경 대상 차선을 주행하는 차량인 인접차량을 식별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속도 및 자차량으로부터 상기 인접차량까지의 거리를 감지하여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서부, 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누적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을 분석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패턴 및 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반영하여 상기 자차량이 상기 변경 대상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을 예측하는 차선 변경 시간 예측부 및 상기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 및 상기 자차량의 현재속도에 따라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차선 변경 판단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18 (2006.01.01) B60W 30/14 (2006.01.01) B60W 40/02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30/095 (2012.01.01) G01S 13/93 (2020.01.01) G01S 15/93 (2020.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30/18163(2013.01) B60W 30/14(2013.01) B60W 40/02(2013.01) B60W 40/105(2013.01) B60W 30/095(2013.01) G01S 13/931(2013.01) G01S 15/931(2013.01) B60W 2554/80(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420/52(2013.01) B60W 2420/54(2013.01) B60W 2050/0052(2013.01) B60Y 2300/14(2013.01) B60Y 2300/0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78602 (2019.07.01)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03329 (2021.01.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7.0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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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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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동석 대구광역시 수성구
2 김지훈 전라남도 영광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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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귀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길 ** ***호 (가산동, 한신IT타워*차)(디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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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7.01 수리 (Accepted) 1-1-2019-0669850-0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2020-0006267-4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39187-0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7.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752812-1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7.20 수리 (Accepted) 1-1-2020-0752811-77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0.1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98263-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변경 대상 차선을 주행하는 차량인 인접차량을 식별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속도 및 자차량으로부터 상기 인접차량까지의 거리를 감지하여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서부;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누적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을 분석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패턴 및 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반영하여 상기 자차량이 상기 변경 대상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을 예측하는 차선 변경 시간 예측부; 및상기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 및 상기 자차량의 현재속도에 따라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차선 변경 판단부를 포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상기 변경 대상 차선 및 상기 인접차량을 식별할 수 있도록 상기 자차량의 주변 영상을 획득하는 카메라;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속도 및 상기 자차량으로부터 상기 인접차량까지의 거리를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 및상기 자차량의 적어도 일측으로부터 미리 정해진 거리 이내에 상기 인접차량이 위치하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초음파 센서를 포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변경 판단부는,상기 초음파 센서에 의해 상기 자차량의 적어도 일측으로부터 미리 정해진 거리 이내에 위치하는 상기 인접차량이 감지되는 경우,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변경 판단부는,상기 초음파 센서에 의해 상기 자차량의 적어도 일측으로부터 미리 정해진 거리 이내에 위치하는 상기 인접차량이 감지되지 않는 경우, 상기 차선 변경 시간 예측부에서 예측하는 상기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 및 상기 자차량의 현재속도에 따라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변경 시간 예측부는,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누적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이 선형 패턴 또는 비선형 패턴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는 경로 패턴 분석부;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이 선형 패턴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칼만 필터(Kalman filter)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를 예측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이 비선형 패턴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를 예측하는 인접차량 경로 예측부; 및상기 인접차량의 예측 경로와 자차량의 주행 경로를 비교하여 상기 자차량이 상기 자차량이 상기 변경 대상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을 예측하는 경로 비교부를 포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
6 6
차량에 장착되어 변경 대상 차선이 특정되는 경우, 자차량의 상기 변경 대상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 정보를 제공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장치에서의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에 있어서,변경 대상 차선을 주행하는 차량인 인접차량을 식별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속도 및 자차량으로부터 상기 인접차량까지의 거리를 감지하여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누적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을 분석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패턴 및 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반영하여 상기 자차량이 상기 변경 대상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을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 및 상기 자차량의 현재속도에 따라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변경 대상 차선을 주행하는 차량인 인접차량을 식별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속도 및 자차량으로부터 상기 인접차량까지의 거리를 감지하여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카메라를 이용하여 상기 변경 대상 차선 및 상기 인접차량을 식별할 수 있도록 상기 자차량의 주변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레이더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속도 및 상기 자차량으로부터 상기 인접차량까지의 거리를 감지하는 단계; 및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자차량의 적어도 일측으로부터 미리 정해진 거리 이내에 상기 인접차량이 위치하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 및 상기 자차량의 현재속도에 따라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초음파 센서에 의해 상기 자차량의 적어도 일측으로부터 미리 정해진 거리 이내에 위치하는 상기 인접차량이 감지되는 경우,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 및 상기 자차량의 현재속도에 따라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초음파 센서에 의해 상기 자차량의 적어도 일측으로부터 미리 정해진 거리 이내에 위치하는 상기 인접차량이 감지되지 않는 경우, 상기 차선 변경 시간 예측부에서 예측하는 상기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 및 상기 자차량의 현재속도에 따라 상기 자차량의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누적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을 분석하고,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패턴 및 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반영하여 상기 자차량이 상기 변경 대상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을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인접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누적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이 선형 패턴 또는 비선형 패턴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이 선형 패턴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칼만 필터(Kalman filter)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상기 인접차량의 경로 패턴이 비선형 패턴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인접차량의 예측 경로와 자차량의 주행 경로를 비교하여 상기 자차량이 상기 자차량이 상기 변경 대상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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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 내지 제10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차선 변경 정보 제공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북대학교 지역신산업선도인력양성사업 센서 융합 기반 라이다 대체 자율주행환경 인지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