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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1051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언어의 특성 및 음운 현상을 고려하여, 입력된 스크립트를 발화하는 아바타를 포함한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실시예는 스크립트와 이에 대응하는 음성 신호를 수신하여, 자소 시퀀스 및 타이밍 정보를 생성하고, 자소 시퀀스에 포함된 서로 인접한 종성 자음 및 초성 자음에 따라 결정된 동시조음 규칙을 적용하여 음소 시퀀스를 생성하며, 음소 시퀀스 및 타이밍 정보에 기초하여 아바타의 입 모양 및 상기 아바타의 혀 모양을 변형함으로써,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10L 21/10 (2013.01.01) G06T 13/80 (2011.01.01) G10L 15/02 (2006.01.01) G10L 15/18 (2006.01.01)
CPC G10L 21/10(2013.01) G06T 13/80(2013.01) G10L 15/02(2013.01) G10L 15/1822(2013.01) G10L 2021/1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08187 (2020.01.21)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94422 (2021.07.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1.21)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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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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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준용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장민정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정선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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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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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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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1.21 수리 (Accepted) 1-1-2020-0072237-1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1.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2.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38189-7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77820-8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5.03 수리 (Accepted) 1-1-2021-0512593-8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5.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51259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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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스크립트와 상기 스크립트에 대응하는 음성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스크립트에 기초하여, 적어도 하나의 자음 및 적어도 하나의 모음을 포함하는 자소 시퀀스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음성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자소 시퀀스에 포함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자음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모음 각각의 타이밍을 포함하는 타이밍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자소 시퀀스로부터 서로 인접한 종성 자음 및 초성 자음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종성 자음 및 상기 초성 자음에 기초하여,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의 순서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순서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을 상기 종성 자음 및 상기 초성 자음에 적용함으로써, 상기 자소 시퀀스를 갱신하여 음소 시퀀스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타이밍 정보 및 상기 음소 시퀀스에 기초하여 아바타의 입 모양 및 상기 아바타의 혀 모양을 변형함으로써,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의 순서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초성 자음이 미리 정해진 자음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상기 종성 자음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초성 자음이 상기 미리 정해진 자음에 해당하는 경우, 상기 초성 자음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자소 시퀀스로부터 서로 인접한 종성 자음 및 초성 자음을 추출하는 단계는해당하는 음운구에 포함된 자소들을 순차적으로 읽으면서, 해당 자소가 자음인지 여부 및 해당 자음의 위치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추출된 자음의 위치가 종성인 경우, 상기 추출된 자음의 다음 자음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자소 시퀀스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스크립트에 대응하는 언어의 의미 단위들이 등재된 사전에 기초하여, 상기 스크립트를 적어도 하나의 의미 단위로 분리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의미 단위 별로 상기 의미 단위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자소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음소 시퀀스에 포함된 음소들 각각을 대응하는 입 모양 및 혀 모양에 맵핑하는 단계;상기 아바타의 입 모양 및 상기 아바타의 혀 모양을 상기 타이밍 정보에 기초하여 각 음소에 맵핑된 입 모양 및 혀 모양으로 변형함으로써,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크립트는 한글로 쓰여진 적어도 하나의 음절을 포함하는 스크립트를 포함하고,상기 음성 신호는 상기 스크립트를 한국어로 발화한 음성 신호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이밍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음성 신호에서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특정 구간을 쉼(pause) 구간으로 표시하는 단계; 및상기 쉼 구간에 대응하는 타이밍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쉼 구간을 대응하는 입 모양에 맵핑하는 단계; 및상기 쉼 구간에 대응하는 타이밍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아바타의 입 모양을 상기 쉼 구간에 맵핑된 입 모양으로 변형함으로써,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른 특정 구간은미리 정해진 음성 신호의 강도 이하의 신호가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지속되는 구간인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자소 시퀀스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스크립트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자소를 미리 정해진 부호로 맵핑하여 자소 시퀀스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동시조음 규칙은상기 종성 자음 및 상기 종성 자음의 다음에 위치한 초성 자음을 발음대로 변경하는 규칙인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12 12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제1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하나의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13 13
스크립트와 상기 스크립트에 대응하는 음성 신호를 수신하여 자소 시퀀스 및 상기 자소 시퀀스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자음 및 적어도 하나의 모음 각각의 타이밍을 포함하는 타이밍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자소 시퀀스로부터 서로 인접한 종성 자음 및 초성 자음을 추출하여 상기 종성 자음 및 상기 초성 자음에 기초한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의 순서를 결정하고, 상기 순서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을 상기 종성 자음 및 상기 초성 자음에 적용함으로써, 상기 자소 시퀀스를 갱신하여 음소 시퀀스를 생성하고, 상기 타이밍 정보 및 상기 음소 시퀀스에 기초하여 아바타의 입 모양 및 상기 아바타의 혀 모양을 변형함으로써,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 및상기 자소 시퀀스, 상기 음소 시퀀스, 상기 타이밍 정보,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음소에 대응하는 혀 모양 및 입 모양의 맵핑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의 순서를 결정하기 위하여,상기 초성 자음이 미리 정해진 자음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상기 종성 자음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을 선택하고, 상기 초성 자음이 상기 미리 정해진 자음에 해당하는 경우, 상기 초성 자음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의 동시조음 규칙을 선택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장치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자소 시퀀스로부터 서로 인접한 종성 자음 및 초성 자음을 추출하기 위하여,해당하는 음운구에 포함된 자소들을 순차적으로 읽으면서, 해당 자소가 자음인지 여부 및 해당 자음의 위치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자음의 위치가 종성인 경우, 상기 추출된 자음의 다음 자음을 추출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장치
16 16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자소 시퀀스를 생성하기 위하여,상기 스크립트에 대응하는 언어의 의미 단위들이 등재된 사전에 기초하여, 상기 스크립트를 적어도 하나의 의미 단위로 분리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의미 단위 별로 상기 의미 단위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자소를 순서대로 나열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장치
17 17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기 위하여,상기 음소 시퀀스에 포함된 음소들 각각을 대응하는 입 모양 및 혀 모양에 맵핑하고, 상기 아바타의 입 모양 및 상기 아바타의 혀 모양을 상기 타이밍 정보에 기초하여 각 음소에 맵핑된 입 모양 및 혀 모양으로 변형함으로써,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장치
18 18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스크립트는 한글로 쓰여진 적어도 하나의 음절을 포함하는 스크립트를 포함하고,상기 음성 신호는 상기 스크립트를 한국어로 발화한 음성 신호를 포함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장치
19 19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타이밍 정보를 생성하기 위하여,상기 음성 신호에서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특정 구간을 쉼(pause) 구간으로 표시하고, 상기 쉼 구간에 대응하는 타이밍 정보를 생성하며,상기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기 위하여,상기 쉼 구간을 대응하는 입 모양에 맵핑하고, 상기 쉼구간에 대응하는 타이밍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아바타의 입 모양을 상기 쉼 구간에 맵핑된 입 모양으로 변형함으로써, 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장치
20 20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자소 시퀀스를 생성하기 위하여,상기 스크립트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자소를 미리 정해진 부호로 맵핑하여 자소 시퀀스를 생성하는스피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기술원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사업 (EZBARO)상대방의 감성을 추론, 판단하여 그에 맞추어 대화하고 대응할 수 있는 감성지능 기술 연구개발(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