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의 운행 패턴 정보를 송수신하는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198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송신 장치가 개시된다. 이 송신 장치는 운전자가 소지한 수신 장치와 무선 통신으로 연결된 통신부 및 운전자 개인 정보 및 차량에 내장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수집된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운행 패턴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차량의 운행 종료를 감지하여, 상기 차량의 운행 종료 시점에 상기 운행 패턴 정보를 상기 수신 장치로 전송하도록 상기 통신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H04W 4/40 (2018.01.01) H04W 4/38 (2018.01.01) B60W 40/09 (2012.01.01) B60W 50/00 (2006.01.01)
CPC H04W 4/40(2013.01) H04W 4/40(2013.01) H04W 4/40(2013.01) H04W 4/40(2013.01) H04W 4/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45318 (2013.11.2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61332 (2015.06.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9.28)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대섭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황윤숙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현숙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김경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27 수리 (Accepted) 1-1-2013-1083719-5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9.28 수리 (Accepted) 1-1-2018-0958487-9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15 수리 (Accepted) 9-1-2019-0013853-3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49777-2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01 수리 (Accepted) 1-1-2019-1003559-1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03558-6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0.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24674-3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내에 설치된 송신 장치와 운전자가 소지한 수신 장치를 포함하는 송수신 장치에 있어서,상기 송신 장치는,운전자가 소지한 수신 장치와 무선 통신으로 연결된 통신부; 및운전자 개인 정보 및 차량에 내장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수집된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운행 패턴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차량의 운행 종료를 감지하여, 상기 차량의 운행 종료 시점에 상기 운행 패턴 정보를 상기 수신 장치로 전송하도록 상기 통신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수신 장치는,차량 내에 설치된 송신 장치로부터 운전자의 운행 패턴 정보를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수신하는 통신부; 및상기 운행 패턴 정보에 가중치를 연산하여 운행 패턴 등급을 산출하고, 산출된 운행 패턴 등급을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운행 패턴 정보는,운전 부하 등급을 구분하는 테이블을 참조하여, 과속 운전 및 음주 운전을 포함하는 교통 위반 횟수에 따라 운전 부하 등급으로 정량화된 운전 부하 정보, 및차량의 시동이 걸린 시점 이후, 차량 속도가 일정 속도에 도달하고, 상기 도달한 일정 속도가 일정한 시간 동안 유지되는 운전 시작 시점부터 차량의 속도가 상기 일정 속도 미만으로 떨어지고, 상기 일정 속도 미만으로 떨어진 차량의 속도가 일정한 시간 동안 유지되는 운전 종료 시점까지로 정의되는 주행 시간과 상기 운전 시작 시점부터 상기 운전 종료 시점까지를 주행한 거리로 정의되는 주행 거리를 지시하는 주행 이력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운전 종료 시점은,상기 제어부가 차량이 목적지에 도착했음을 지시하는 경로 안내 정보를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시점에서 변속 레버가 P 위치에 있음을 지시하는 기어 변속 정보를 이용하여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송수신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패턴 정보는,상기 운전자 개인 정보에 기초한 운전 부하 정보, 상기 차량 정보에 기초한 주행 이력 정보 및 운전 행동 정보를 포함하는 송수신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개인 정보는,상기 운전자의 연령, 운전 경력 및 교통법규 위반 경력과 관련된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송수신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행동 정보는,급가속, 급감속, 급정지 급출발의 횟수를 지시하는 위험 운전 행동 정보와, 좌우회전, 좌우측 차선 변경의 횟수를 지시하는 운전 습관 행동 정보를 포함하는 송수신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송신 장치의 동작 종료 정보, 변속 레버의 위치를 나타내는 변속 제어 정보 및 차량의 시동 오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운행 종료를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송수신 장치
6 6
삭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부는,상기 운행 패턴 정보를 상기 차량의 운행 종료 시점에 수신하고,상기 차량의 운전 종료 시점은,상기 송신 장치의 동작 종료 시점, 상기 제어부가 일정 시간 동안 변속 레버가‘P’단에 위치한 상태를 나타내는 변속 제어 신호를 수신한 시점, 차량의 시동이 오프된 시점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송수신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패턴 정보는,상기 운전자 개인 정보에 기초한 운전 부하 정보, 차량 정보에 기초한 주행 이력 정보 및 운전 행동 정보를 포함하는 송수신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개인 정보는,상기 운전자의 연령, 운전 경력 및 교통법규 위반 경력과 관련된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송수신 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행동 정보는,급가속, 급감속, 급정지 급출발의 횟수를 지시하는 위험 운전 행동 정보와, 좌우회전, 좌우측 차선 변경의 횟수를 지시하는 운전 습관 행동 정보를 포함하는 송수신 장치
11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주행 이력 정보에 기초한 가중치와 상기 운전 행동 정보에 기초한 가중치를 각각 상기 운전 부하 정보에 포함된 운전 부하 등급에 연산하여 상기 운행 패턴 등급을 산출하는 송수신 장치
12 12
차량 내에 설치된 송신 장치의 송신 방법과 운전자가 소지한 수신 장치의 수신 방법을 포함하는 차량의 운행 패턴 정보를 송수신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송신 방법은,운전자의 입력에 따른 운전자 정보와 차량 내에 내장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상기 수집된 운전자 정보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정량화된 운행 패턴 정보를 산출하는 과정;상기 차량의 운행이 종료된 시점에 상기 산출된 운행 패턴 정보를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이동 단말로 송신하는 과정을 포함하고,상기 수신 방법은,무선 통신 이용하여 차량 내에 설치된 송신 장치로부터 운전자의 운행 패턴 정보를 수신하는 과정;상기 수신된 운행 패턴 정보에 포함된 주행 이력 정보와 운전 행동 정보를 이용하여 가중치를 산출하는 과정;상기 산출된 가중치와 상기 수신된 운행 패턴 정보에 포함된 운전 부하 등급을 연산하여 운전 패턴 등급을 산출하는 과정; 및상기 산출된 운전 패턴 등급을 표시하는 과정을 포함하고,상기 운행 패턴 정보는,운전 부하 등급을 구분하는 테이블을 참조하여, 과속 운전 및 음주 운전을 포함하는 교통 위반 횟수에 따라 운전 부하 등급으로 정량화된 운전 부하 정보, 및차량의 시동이 걸린 시점 이후, 차량 속도가 일정 속도에 도달하고, 상기 도달한 일정 속도가 일정한 시간 동안 유지되는 운전 시작 시점부터 차량의 속도가 상기 일정 속도 미만으로 떨어지고, 상기 일정 속도 미만으로 떨어진 차량의 속도가 일정한 시간 동안 유지되는 운전 종료 시점까지로 정의되는 주행 시간과 상기 운전 시작 시점부터 상기 운전 종료 시점까지를 주행한 거리로 정의되는 주행 거리를 지시하는 주행 이력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운행 종료 시점은,차량이 목적지에 도착했음을 지시하는 경로 안내 정보와 이 경로 안내 정보를 수신한 시점에서 변속 레버가 P 위치에 있음을 지시하는 기어 변속 정보를 이용하여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운행 패턴 정보를 송수신하는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패턴 정보는,상기 운전자의 연령, 운전 경력 및 교통법규 위반 경력과 관련된 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한 운전 부하 정보와, 상기 차량에 내장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획득된 차량 정보에 기초한 주행 이력 정보 및, 급가속, 급감속, 급정지 급출발, 좌/우회전, 좌/우측 차선 변경의 횟수를 지시하는 운전 행동 정보를 포함하는 차량의 운행 패턴 정보를 송수신하는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이동 단말로 송신하는 과정은,상기 송신 장치의 동작 종료 정보, 변속 레버의 위치를 나타내는 변속 제어 정보 및 차량의 시동 오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운행 종료를 감지하는 과정; 및상기 감지된 차량의 운행 종료 시점에 와이-파이 또는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상기 운행 패턴 정보를 상기 이동 단말로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차량의 운행 패턴 정보를 송수신하는 방법
15 15
삭제
16 16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패턴 정보를 수신하는 과정은,상기 차량의 운전 종료 시점에 상기 운행 패턴 정보를 수신하는 차량의 운행 패턴 정보를 송수신하는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운전 종료 시점은,상기 송신 장치의 동작 종료 상태, 상기 차량의 변속 레버가 일정 시간 동안'P'단에 위치한 상태, 차량의 시동이 오프된 상태 중 적어도 하나의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운행 패턴 정보를 송수신하는 방법
18 18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패턴 정보는,상기 운전자의 연령, 운전 경력 및 교통법규 위반 경력과 관련된 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한 운전 부하 정보, 차량 내에 내장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획득된 차량 정보에 기초한 주행 이력 정보 및 상기 차량 정보에 기초한 급가속, 급감속, 급정지 급출발, 좌/우회전, 좌/우측 차선 변경의 횟수를 지시하는 운전 행동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운행 패턴 정보를 송수신하는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舊지경부 ETRI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산업기술) 운전부하 정량화 및 지능형 인터페이스 관리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