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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변의 혼잡도를 고려한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950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주변의 혼잡도를 고려한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은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CENTRAL GATEWAY)가, 차량의 도메인 게이트웨이(DOMAIN GATEWAY)를 기반으로 차량의 위치 정보 및 차량의 상태 정보를 획득하고, 위치 정보 및 상태 정보를 고려하여 차량의 주변 혼잡도를 파악하고, 주변 혼잡도 및 차량의 속도를 고려하여 판단되는 보안 위협 강도를 고려한 보안 레벨을 결정하고, 도메인 게이트웨이로 보안 레벨을 적용하여 도메인 게이트웨이에 연결된 전자 제어 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ECU)의 보안 알고리즘을 상기 보안 레벨에 상응하게 동적 적용한다.
Int. CL B60W 50/00 (2006.01.01) B60W 40/04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R 16/02 (2006.01.01) H04L 65/40 (2022.01.01) H04L 12/40 (2006.01.01) H04L 9/40 (2022.01.01)
CPC B60W 50/0098(2013.01) B60W 40/04(2013.01) B60W 40/105(2013.01) B60R 16/02(2013.01) H04L 67/12(2013.01) H04L 12/40104(2013.01) H04L 63/105(2013.01) B60W 2555/60(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050/0022(2013.01) B60W 2720/10(2013.01) B60W 2556/45(2013.01) B60W 2050/0005(2013.01) H04L 2012/4027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87034 (2020.12.3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97575 (2022.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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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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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홍일 대전광역시 서구
2 김대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상우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진용 대전광역시 중구
5 전부선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정보흥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최중용 세종특별자치시 절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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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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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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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30 수리 (Accepted) 1-1-2020-143123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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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CENTRAL GATEWAY)가, 상기 차량의 도메인 게이트웨이(DOMAIN GATEWAY)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상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센트럴 게이트웨이가, 상기 위치 정보 및 상기 상태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주변 혼잡도를 파악하는 단계;상기 센트럴 게이트웨이가, 상기 주변 혼잡도 및 상기 차량의 속도를 고려하여 판단되는 보안 위협 강도를 고려한 보안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센트럴 게이트웨이가, 상기 도메인 게이트웨이로 상기 보안 레벨을 적용하여 상기 도메인 게이트웨이에 연결된 전자 제어 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ECU)의 보안 알고리즘을 상기 보안 레벨에 상응하게 동적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동적 적용하는 단계는상기 보안 레벨이 높을수록 보안 강도가 강화된 보안 알고리즘을 상기 전자 제어 장치에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보안 위협 강도가 높을수록 상기 보안 레벨도 높아지고, 상기 주변 혼잡도가 크거나 상기 차량의 속도가 낮을수록 상기 보안 위협 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주변 혼잡도는상기 차량으로부터 기설정된 기준 거리 이내에 위치하는 외부 차량의 개수 및 상기 위치 정보에 상응하는 지역 특성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지역 특성은도로교통법에 따라 지정된 해당 구역의 교통 관련 제한 사항을 기반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파악하는 단계는상기 지역 특성이 속도 제한 지역에 상응하는 경우에 상기 주변 혼잡도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센트럴 게이트웨이가, 상기 지역특성이 속도 제한 지역일 경우에 상기 차량의 속도가 상기 속도 제한 지역의 제한 속도를 초과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센트럴 게이트웨이가, 상기 차량의 속도가 상기 제한 속도를 초과하여 상기 차량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속시키는 경우, 상기 주변 혼잡도에 추가 가중치를 부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8 8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보안 위협 강도는상기 외부 차량 및 상기 차량으로부터 기설정된 기준 거리 이내에 위치하면서 상기 차량과 통신 가능한 주변 기기와의 통신 가능성을 고려하여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9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보안 알고리즘은상기 보안 레벨에 상응하는 통신 방식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 방법
10 10
차량의 도메인 게이트웨이(DOMAIN GATEWAY)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상태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위치 정보 및 상기 상태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주변 혼잡도를 파악하고, 상기 주변 혼잡도 및 상기 차량의 속도를 고려하여 판단되는 보안 위협 강도를 고려한 보안 레벨을 결정하고, 상기 도메인 게이트웨이로 상기 보안 레벨을 적용하여 상기 도메인 게이트웨이에 연결된 전자 제어 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ECU)의 보안 알고리즘을 상기 보안 레벨에 상응하게 동적 적용하는 프로세서; 및보안 레벨 정책 및 상기 보안 알고리즘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보안 레벨이 높을수록 보안 강도가 강화된 보안 알고리즘을 상기 전자 제어 장치에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보안 위협 강도가 높을수록 상기 보안 레벨도 높아지고, 상기 주변 혼잡도가 크거나 상기 차량의 속도가 낮을수록 상기 보안 위협 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13 13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주변 혼잡도는상기 차량으로부터 기설정된 기준 거리 이내에 위치하는 외부 차량의 개수 및 상기 위치 정보에 상응하는 지역 특성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지역 특성은도로교통법에 따라 지정된 해당 구역의 교통 관련 제한 사항을 기반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지역 특성이 속도 제한 지역에 상응하는 경우에 상기 주변 혼잡도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지역특성이 속도 제한 지역일 경우에 상기 차량의 속도가 상기 속도 제한 지역의 제한 속도를 초과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차량의 속도가 상기 제한 속도를 초과하여 상기 차량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속시키는 경우에 상기 주변 혼잡도에 추가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17 17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보안 위협 강도는상기 외부 차량 및 상기 차량으로부터 기설정된 기준 거리 이내에 위치하면서 상기 차량과 통신 가능한 주변 기기와의 통신 가능성을 고려하여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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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보안 알고리즘은상기 보안 레벨에 상응하는 통신 방식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보안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차량의 센트럴 게이트웨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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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 방송연구개발사업 오토모티브 이더넷 기반 차량 보안위협 예측.탐지.대응 및 보안성 자동진단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