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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서의 돌발적으로 출현한 이동 객체를 탐지하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DETECTING SUDDEN MOVING OBJECJ APPEARANCE AT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800671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에서의 이동 객체 출현을 탐지하는 방법에 있어서, 도로에서의 주행 가능 영역과 나머지 영역을 분류하는 제 1 학습 분류 모델 및 장애물 영역을 추출하는 제 2학습 분류 모델에 기초하여, 주행 시 촬영한 주행 영상으로부터 도로에서의 주행 가능 영역과 장애물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 미리 설정한 제약 조건에 따라 도로와 장애물을 분할하는 분할 경계를 추출하되, 경계를 이루는 픽셀들의 에너지 함수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 경계를 분할 경계로서 추출하는 단계; 분할 경계에 위치하는 장애물의 높이를 각각 추정하고, 장애물의 높이 변화가 임계값 이상이 되는 영역을 잠재적 위험 영역으로 특정하는 단계; 및 주행 영상에 영상 처리에 기반한 이동 객체 탐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이동 객체를 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이동 객체를 탐지하는 단계는 주행 영상 중 잠재적 위험 영역에 대하여 이동 객체 탐지 알고리즘을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하거나, 슬라이딩 윈도우의 배치 밀도를 가장 높게 설정하여 이동 객체를 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동 객체 탐지 방법일 수 있다.
Int. CL B60W 50/14 (2012.01.01) B60W 40/02 (2006.01.01) B60W 30/08 (2006.01.01) B60R 21/34 (2011.01.01) G06K 9/00 (2006.01.01) B60R 21/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70137166 (2017.10.23)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82298-0000 (2019.05.20)
공개번호/일자 10-2018-0058624 (2018.06.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5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60157418   |   2016.11.24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0.2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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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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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환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오영석 서울특별시 중랑구
3 곽인엽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4 석흥일 서울특별시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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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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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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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23 수리 (Accepted) 1-1-2017-1041926-7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8.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51526-40
4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9.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10912-88
5 출원심사처리보류통지서
Notice of Deferment of Processing of Application Examination
2019.0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92463-11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11 수리 (Accepted) 9-1-2019-0005931-6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24849-15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19 수리 (Accepted) 1-1-2019-0405224-1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405225-68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18008-9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서의 이동 객체 출현을 탐지하는 방법에 있어서,도로에서의 주행 가능 영역과 나머지 영역을 분류하는 제 1 학습 분류 모델 및 장애물 영역을 추출하는 제 2학습 분류 모델에 기초하여, 주행시 촬영한 주행 영상으로부터 도로에서의 주행 가능 영역과 장애물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미리 설정한 제약 조건에 따라 도로와 장애물을 분할하는 분할 경계를 추출하되, 경계를 이루는 픽셀들의 에너지 함수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 경계를 상기 분할 경계로서 추출하는 단계; 상기 분할 경계에 위치하는 장애물의 높이를 각각 추정하고, 장애물의 높이 변화가 임계값 이상이 되는 영역을 잠재적 위험 영역으로 특정하는 단계; 및상기 주행 영상에 영상 처리에 기반한 이동객체 탐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이동객체를 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이동객체를 탐지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영상 중 상기 잠재적 위험 영역에 대하여 슬라이딩 윈도우의 배치 밀도를 가장 높게 설정하여 이동객체를 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동 객체 탐지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학습 분류 모델은 컬러 기반 형태, 대상체의 윤곽선 및 영상에서의 광흐름(optical flow) 정보를 특징 정보로서 학습한 것으로, 이들 특징 정보들을 기초로 각 영상의 주행 가능 영역과 나머지 영역을 분류하는 것이고,상기 제 2 학습 분류 모델은 상기 광흐름 정보, 질감 정보 및 색상 정보를 특징 정보로서 학습한 것으로, 이들 특징 정보들을 기초로 각 영상의 장애물 영역을 분류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탐지된 이동 객체의 주변에 하이라이트 표시를 오버레이하여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이동 객체 탐지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분할 경계를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미리 설정한 제약 조건으로서, 상기 도로와 장애물의 경계는 수평선과 같거나 그 보다 낮은 위치에 존재한다는 제 1 제약 조건, 상기 도로와 장애물의 경계를 구성하는 점들은 연속적이며, 상기 영상을 수평방향으로 횡단한다는 제 2 제약 조건 및 경계선을 구성하는 점들은 주변에 위치하는 픽셀들에서만 영향을 받는다는 제 3 제약 조건을 사용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잠재적 위험 영역으로 특정하는 단계는미리 설정된 영상의 특징 정보를 기초로 경계선으로부터 수직 상방으로 탐색하면서 특징 정보가 일치하는 정도를 기초로 각 장애물의 높이를 추정하되,상기 영상의 특징 정보로는 광흐름 정보, 질감 정보 및 색상 정보를 사용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방법
6 6
차량에서의 이동 객체 출현을 탐지하는 장치에 있어서,자율 주행 차량에 배치된 카메라로부터 수신한 주행 영상이 저장되고, 위험 탐지 방법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상기 주행 영상으로부터 위험 탐지 동작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상기 프로세서는 도로에서의 주행 가능 영역과 나머지 영역을 분류하는 제 1 학습 분류 모델 및 장애물 영역을 추출하는 제 2학습 분류 모델에 기초하여, 주행시 촬영한 영상으로부터 도로에서 주행 가능 영역과 장애물 영역을 추출하고, 미리 설정한 제약 조건에 따라 도로와 장애물을 분할하는 분할 경계를 추출하되, 경계를 이루는 픽셀들의 에너지 함수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 경계를 상기 분할 경계로서 추출하고, 상기 분할 경계에 위치하는 장애물의 높이를 각각 추정하고, 장애물의 높이 변화가 임계값 이상이 되는 영역을 잠재적 위험 영역으로 특정하고, 상기 도로 영상에 영상 처리에 기반한 이동객체 탐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이동객체를 탐지하되,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영상 중 상기 잠재적 위험 영역에 대하여 슬라이딩 윈도우의 배치 밀도를 가장 높게 설정하여 이동객체를 탐지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학습 분류 모델은 컬러 기반 형태, 대상체의 윤곽선 및 영상에서의 광흐름(optical flow) 정보를 특징 정보로서 학습한 것으로, 이들 특징 정보들을 기초로 각 영상의 주행 가능 영역과 나머지 영역을 분류하는 것이고,상기 제 2 학습 분류 모델은 상기 광흐름 정보, 질감 정보 및 색상 정보를 특징 정보로서 학습한 것으로, 이들 특징 정보들을 기초로 각 영상의 장애물 영역을 분류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장치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탐지된 이동 객체의 주변에 하이라이트 표시를 오버레이하여 상기 자율 주행 차량에 배치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장치
9 9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미리 설정한 제약 조건으로서, 상기 도로와 장애물의 경계는 수평선과 같거나 그 보다 낮은 위치에 존재한다는 제 1 제약 조건, 상기 도로와 장애물의 경계를 구성하는 점들은 연속적이며, 상기 영상을 수평방향으로 횡단한다는 제 2 제약 조건 및 경계선을 구성하는 점들은 주변에 위치하는 픽셀들에서만 영향을 받는다는 제 3 제약 조건을 사용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장치
10 10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미리 설정된 영상의 특징 정보를 기초로 경계선으로부터 수직 상방으로 탐색하면서 특징 정보가 일치하는 정도를 기초로 각 장애물의 높이를 추정하되, 상기 영상의 특징 정보로는 광흐름 정보, 질감 정보 및 색상 정보를 사용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이동객체를 탐지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영상 중 상기 잠재적 위험 영역에 대하여 상기 이동객체 탐지 알고리즘을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동 객체 탐지 방법
12 12
제6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주행 영상 중 상기 잠재적 위험 영역에 대하여 상기 이동객체 탐지 알고리즘을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하여 이동객체를 탐지하는 것인, 이동 객체 탐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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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미래성장동력 Deep Learning 기반의 보행자 안전 지원 스마트카 비전 기술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