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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3124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가 개시된다. 수신부는 주변에 위치하는 인접차량들로부터 각각의 차량에 고유하게 부여된 식별정보 및 식별정보의 송신시각을 포함하는 차량인식정보를 주기적으로 수신한다. 거리산출부는 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송신시각 및 차량인식정보의 수신시각을 기초로 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식별정보에 대응하는 인접차량과의 거리를 산출한다. 속도감지부는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지한다. 제어부는 인접차량 중에서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방향 상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최근접차량과의 거리가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속도에 대응하는 제동거리보다 작으면 자력발생 제어신호를 출력하고, 자력발생 제어신호를 출력한 후 최근접차량과의 상대속도가 0이 되면 자력제거 제어신호를 출력한다. 자력발생부는 자력발생 제어신호가 입력된 시점으로부터 자력제거 제어신호가 입력될 때까지 사전에 설정된 극성의 자력을 발생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 간의 충돌속도를 감소시켜 충돌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고, 자력에 의한 차량회전을 방지하여 이차적인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차량, 충돌, 자력, 회전, 제동거리
Int. CL B60R 21/00 (2006.01) B60R 19/00 (2006.01) G08G 1/16 (2006.01)
CPC B60R 19/00(2013.01) B60R 19/00(2013.01) B60R 19/00(2013.01) B60R 1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22074 (2007.03.06)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854473-0000 (2008.08.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8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3.06)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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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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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은영 대한민국 울산 울주군
2 박수홍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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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경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 (방배동) 기산빌딩 *층(엠앤케이홀딩스주식회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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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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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3.06 수리 (Accepted) 1-1-2007-0184864-24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7.03.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7-0037786-40
3 서지사항보정서
Amendment to Bibliographic items
2007.04.02 수리 (Accepted) 1-1-2007-0254742-3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12.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1.11 수리 (Accepted) 9-1-2008-0000386-30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020273-3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3.05 수리 (Accepted) 4-1-2008-5034712-9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3.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189817-9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3.17 수리 (Accepted) 1-1-2008-0189815-04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297670-7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09 수리 (Accepted) 4-1-2009-5111177-3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8.12 수리 (Accepted) 4-1-2010-5149278-9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4-1-2014-5018243-16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934-62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장착되어 전방 또는 후방에 위치한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충돌방지 장치에 있어서,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에 고유하게 부여된 식별정보 및 상기 식별정보의 송신시각을 포함하는 제1차량인식정보를 주기적으로 송신하는 송신부;주변에 위치하는 인접차량들로부터 각각의 차량에 고유하게 부여된 식별정보 및 상기 식별정보의 송신시각을 포함하는 제2차량인식정보를 주기적으로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제2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송신시각 및 상기 제2차량인식정보의 수신시각을 기초로 상기 제2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식별정보에 대응하는 인접차량과의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산출부;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지하는 속도감지부;상기 인접차량 중에서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방향 상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최근접차량과의 거리가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속도에 대응하는 제동거리보다 작으면 자력발생 제어신호를 출력하고, 상기 자력발생 제어신호를 출력한 후 상기 최근접차량과의 상대속도가 0이 되면 자력제거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 및상기 자력발생 제어신호가 입력된 시점으로부터 상기 자력제거 제어신호가 입력될 때까지 사전에 설정된 극성의 자력을 발생하는 자력발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자력발생부는,서로 일정거리 이격되어 배치된 복수개의 전자석; 및상기 각각의 전자석으로부터 방출되는 자속의 방향이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진행방향과 상기 최근접차량의 진행방향이 이루는 각도인 이탈각도의 절반에 해당하는 각도만큼 변경되도록 상기 복수개의 전자석 각각을 회전구동하는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부는 상기 자력발생 제어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복수개의 전자석 각각을 회전구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4 4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속도와 상기 최근접차량의 속도의 차이가 상기 자력발생부에 의해 발생된 자력에 대응하여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에 작용하는 속도와 동일한 시점에 상기 자력제거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5 5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각각의 인접차량과의 거리 및 거리산출시각이 각각의 인접차량의 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식별정보와 연계되어 저장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6 6
차량에 장착되어 전방 또는 후방에 위치한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충돌방지 장치에 있어서,주변에 위치하는 인접차량들로부터 각각의 차량에 고유하게 부여된 식별정보 및 상기 식별정보의 송신시각을 포함하는 차량인식정보를 주기적으로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송신시각 및 상기 차량인식정보의 수신시각을 기초로 상기 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식별정보에 대응하는 인접차량과의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산출부;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지하는 속도감지부;상기 인접차량 중에서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방향 상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최근접차량과의 거리가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주행속도에 대응하는 제동거리보다 작으면 자력발생 제어신호를 출력하고, 상기 자력발생 제어신호를 출력한 후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속도와 상기 최근접차량의 속도의 차이가 상기 자력발생부에 의해 발생된 자력에 대응하여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에 작용하는 속도와 동일한 시점에 자력제거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 및상기 자력발생 제어신호가 입력된 시점으로부터 상기 자력제거 제어신호가 입력될 때까지 사전에 설정된 극성의 자력을 발생하는 자력발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부는 서로 일정거리 이격되어 배치된 복수의 신호수신센서를 포함하며,상기 거리산출부는 상기 각각의 신호수신센서가 상기 차량인식정보를 수신한 수신시각 및 상기 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송신시각을 기초로 상기 인접차량과의 거리를 산출하고, 상기 인접차량으로부터의 차량인식정보가 포함된 신호의 수신각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각각의 수신신호센서와 상기 최근접차량까지의 거리 및 상기 충돌방지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진행방향에 수직한 방향과 상기 최근접차량으로부터의 차량인식정보가 포함된 신호의 진행방향이 이루는 각도를 기초로 상기 각각의 수신신호센서로부터 상기 최근접차량의 중심을 연장한 직선까지의 이격거리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이격거리의 최소값이 상기 최근접차량의 차폭의 절반보다 작으면 충돌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충돌감지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충돌감지부에 의해 상기 최근접차량과 충돌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상기 자력발생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9 9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자력발생부는,서로 일정거리 이격되어 배치된 복수개의 전자석; 및상기 각각의 전자석으로부터 방출되는 자속의 방향이 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진행방향과 상기 최근접차량의 진행방향이 이루는 각도인 이탈각도의 절반에 해당하는 각도만큼 변경되도록 상기 복수개의 전자석 각각을 회전구동하는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부는 상기 자력발생 제어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복수개의 전자석 각각을 회전구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11 11
제 6항 내지 제 10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에 고유하게 부여된 식별정보 및 상기 식별정보의 송신시각을 포함하는 차량인식정보를 주기적으로 송신하는 송신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12 12
제 7항 내지 제 10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거리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최근접차량과의 거리 및 수신각도와 상기 최근접차량에 구비된 충돌방지장치로부터 수신된 거리정보 및 수신각도정보를 기초로 상기 최근접차량과의 위치관계를 파악하고, 상기 파악된 최근접차량과의 위치관계를 기초로 전원을 공급할 전원공급대상 전자석을 결정한 후 상기 전원공급대상 전자석 각각과 상기 최근접차량의 전원공급대상 전자석 사이의 거리를 산출하고, 상기 전원공급대상 전자석 중에서 상기 최근접차량의 전원공급대상 전자석까지의 거리가 가까운 전자석의 전류량을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결정된 감소계수만큼 감소시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여기서, l1 및 l2는 각각 전원공급대상 전자석 각각과 상기 최근접차량의 전원공급대상 전자석 사이의 거리이고, l1 > l2이다
13 13
제 7항 내지 제 10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각각의 인접차량과의 거리, 차량인식정보가 포함된 신호의 수신각도 및 거리산출시각이 각각의 인접차량의 차량인식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식별정보와 연계되어 저장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충돌방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