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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부에서 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여, 체감 VR 컨텐츠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피로 유발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 및예측부에서 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여, 상기 분석된 적어도 하나의 피로 유발 인자로부터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체감 품질 지수를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피로 유발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는머리 움직임 정도, 시청 자세, 초점의 이동 정도, 재생 속도, 시간 딜레이, 시야 각, 렌더링 정보 중 하나 이상의 참고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참고 정보를 원본 VR 컨텐츠에 반영하여 체감 VR 컨텐츠를 구성하는 단계; 및상기 구성된 체감 VR 컨텐츠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피로 유발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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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피로 유발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는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여, 상기 체감 VR 컨텐츠로부터 사용자에게 피로를 느끼게 하는 공간적 인자 및 시간적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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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공간적 인자 및 시간적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는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 CNN) 또는 auto encoder를 기반으로 하여 공간적 인자를 분석하고, 순환 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 RNN) 또는 LSTM(Long Short Term Memory)를 기반으로 하여 시간적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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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피로 유발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는사용자가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한 피로도를 주관적으로 평가하여 제공한 제공 평가 품질 지수와 딥 러닝을 기반으로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한 피로도를 정량적으로 예측한 예측 품질 지수 간의 비용 함수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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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피로 유발 인자를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체감 VR 컨텐츠를 시청하는 사용자의 생체 정보와 딥 러닝을 기반으로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해 측정된 측정 생체 정보 간의 비용 함수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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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체감 품질 지수를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체감 VR 컨텐츠를 시청하는 사용자의 생체 정보로부터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체감 품질 지수를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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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여, 체감 VR 컨텐츠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피로 유발 인자를 분석하는 분석부; 및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여, 상기 분석된 적어도 하나의 피로 유발 인자 또는 상기 체감 VR 컨텐츠를 시청하는 사용자의 생체 정보로부터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체감 품질 지수를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분석부는머리 움직임 정도, 시청 자세, 초점의 이동 정도, 재생 속도, 시간 딜레이, 시야 각, 렌더링 정보 중 하나 이상의 참고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참고 정보를 원본 VR 컨텐츠에 반영하여 체감 VR 컨텐츠를 구성하며, 상기 구성된 체감 VR 컨텐츠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피로 유발 인자를 분석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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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여, 상기 체감 VR 컨텐츠로부터 사용자에게 피로를 느끼게 하는 공간적 인자 및 시간적 인자를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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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사용자가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한 피로도를 주관적으로 평가하여 제공한 제공 평가 품질 지수와 딥 러닝을 기반으로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한 피로도를 정량적으로 예측한 예측 품질 지수 간의 비용 함수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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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상기 체감 VR 컨텐츠를 시청하는 사용자의 생체 정보와 딥 러닝을 기반으로 상기 체감 VR 컨텐츠에 대해 측정된 측정 생체 정보 간의 비용 함수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컨텐츠 체감 품질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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