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아이템 추천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987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아이템 DB(database) 및 특정 사용자에 대한 아이템의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아이템 잠재 백터 중 어느 하나 및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특정 사용자로부터 획득한 사용자 정보로부터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는 단계 및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아이템 잠재 백터를 기초로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아이템 추천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메타데이터 값이 다르지만 유사한 아이템 또는 콘텐츠도 추천할 수 있으며, 사용이력이 없는 아이템도 효과적으로 추천할 수 있다.
Int. CL G06Q 30/02 (2012.01.01) G06N 99/00 (2019.01.01)
CPC G06Q 30/0271(2013.01) G06Q 30/0271(2013.01) G06Q 30/027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1325 (2017.12.13)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70625 (2019.06.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여찬 서울특별시 강서구
2 김백섭 서울특별시 마포구
3 김아영 서울특별시 용산구
4 박수명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이준우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13 수리 (Accepted) 1-1-2017-1242362-3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아이템 DB(database) 및 특정 사용자에 대한 아이템의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 중 어느 하나 및 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특정 사용자로부터 획득한 사용자 정보로부터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아이템 DB 및 특정 사용자에 대한 아이템의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아이템 DB 및 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사용이력 DB 및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의 생성 시 학습한 중간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아이템 DB 및 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제1 학습집합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아이템 DB를 기초로 제2 학습집합을 생성하는 단계; 및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상기 제1 학습집합 및 상기 제2 학습집합을 학습하여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상기 제1 학습집합 및 상기 제2 학습집합을 학습하여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는,Word2Vec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제1 학습집합 및 상기 제2 학습집합을 학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5 5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사용이력 DB 및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의 생성 시 학습한 중간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학습집합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의 생성 시 학습한 중간 백터를 획득하는 단계; 및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상기 학습집합 및 상기 중간 백터를 학습하여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머신 러닝을 통해 상기 학습집합 및 상기 중간 백터를 학습하여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는 단계는,Back propaga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학습집합 및 상기 중간 백터를 학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 중 어느 하나 및 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특정 사용자로부터 획득한 사용자 정보로부터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특정 사용자에 대한 가중치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 중 어느 하나 및 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특정 사용자로부터 획득한 사용자 정보로부터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 및 상기 가중치를 기초로 상기 사용자 정보로부터 제1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상기 가중치를 기초로 상기 사용자 정보로부터 제2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1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상기 제2 사용자 잠재 백터 중 어느 하나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의 내적을 이용하여 상기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11 11
프로세서(processor); 및상기 프로세서를 통해 실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명령이 저장된 메모리(memory)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아이템 DB(database) 및 특정 사용자에 대한 아이템의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도록 실행되고,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 중 어느 하나 및 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특정 사용자로부터 획득한 사용자 정보로부터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도록 실행되고,상기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아이템 DB 및 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를 생성하도록 실행되고,상기 사용이력 DB 및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의 생성 시 학습한 중간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제1 학습집합을 생성하도록 실행되고,상기 아이템 DB를 기초로 제2 학습집합을 생성하도록 실행되고,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상기 제1 학습집합 및 상기 제2 학습집합을 학습하여 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를 생성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Word2Vec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제1 학습집합 및 상기 제2 학습집합을 학습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15 15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학습집합을 생성하도록 실행되고,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의 생성 시 학습한 중간 백터를 획득하도록 실행되고,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상기 학습집합 및 상기 중간 백터를 학습하여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생성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Back propaga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학습집합 및 상기 중간 백터를 학습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17 17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사용이력 DB를 기초로 상기 특정 사용자에 대한 가중치를 획득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18 18
청구항 17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 및 상기 가중치를 기초로 상기 사용자 정보로부터 제1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도록 실행되고,상기 메타데이터 잠재 백터 및 상기 가중치를 기초로 상기 사용자 정보로부터 제2 사용자 잠재 백터를 예측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제1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상기 제2 사용자 잠재 백터 중 어느 하나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를 기초로 상기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20 20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상기 사용자 잠재 백터 및 상기 아이템 잠재 백터의 내적을 이용하여 상기 아이템 DB로부터 추천 아이템을 추출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도록 실행되는, 아이템 추천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90179915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9179915 US 미국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첨담융복합콘텐츠기술지원사업 디지털콘텐츠 In-House 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