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카메라를 통한 영상 인식 기반의 시청자 인식과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 방법과 시청률 및 효과측정 서버에 시청자 인식 기반의 수집 데이터를 전송할 때의 전송 방법을 포함하는 시청행태 인식 기반의 시청률 및 광고효과 분석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시청행태 인식기반의 시청률 및 광고효과 분석 방빕 및 시스템은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하나 이상의 시청자를 촬영한 시청자 영상을 입력 받고, 입력된 시청자 영상으로부터 하나 이상의 시청자를 인식하여 시청행태 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시청행태 정보를 전달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및 수신된 시청행태 정보에 기초하여 각각의 시청자 개인별로 광고효과를 분석하여 광고효과 측정결과를 생성하여 전달하는 광고효과 측정 서버를 포함한다. |
---|---|
Int. CL | G06Q 30/02 (2012.01) H04N 21/258 (2011.01) |
CPC |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20090263 (2012.08.17) |
출원인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
공개번호/일자 | 10-2014-0023788 (2014.02.27)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3.05.14) |
심사청구항수 | 16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오천인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2 | 이한규 | 대한민국 | 대전 서구 |
3 | 정영호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4 | 홍진우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성병기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재우빌딩)(마루특허법률사무소) |
2 | 최윤서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 (역삼동, 미진빌딩), *층(윤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2.08.17 | 수리 (Accepted) | 1-1-2012-0661362-90 |
2 |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13.05.14 | 수리 (Accepted) | 1-1-2013-0426727-95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6.05.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6-0359166-81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6.07.13 | 수리 (Accepted) | 1-1-2016-0679845-44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6.07.1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6-0679858-37 |
7 |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6.10.05 | 수리 (Accepted) | 1-1-2016-0962989-71 |
8 |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
2016.11.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6-0842003-55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7.01.20 | 수리 (Accepted) | 1-1-2017-0074200-83 |
10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7.01.20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7-0074201-28 |
11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7.05.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7-0366222-49 |
번호 | 청구항 |
---|---|
1 |
1 현재 방송중인 방송 콘텐츠의 정보를 확인하여 방송 콘텐츠 정보를 생성하는 정보 수집부;상기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하나 이상의 시청자를 촬영한 시청자 영상을 입력 받고, 상기 입력된 시청자 영상으로부터 상기 하나 이상의 시청자를 인식하여 시청자 인식정보를 생성하는 시청자 인식부; 및상기 시청자 인식정보 및 상기 방송 콘텐츠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시청자의 시청행태 정보를 생성하는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하며,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시청행태 정보를 Pull방식 및 Push방식 중에서 어느 하나의 방식을 선택하여 외부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수집부는, 상기 시청자로부터 시청자 정보를 입력 받아 상기 데이터 처리부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시청행태 정보에 변화가 없는 경우 상기 시청행태 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상기 시청행태 정보에 변화가 발생하면, 상기 시청행태 정보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4 |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수신된 상기 시청자 인식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시청자의 얼굴 영역을 저장된 개인정보와 비교하여 미리 저장된 개인정보에 포함된 등록 시청자와, 상기 저장된 개인정보에 포함되지 않은 미포함 시청자를 구분하여 시청행태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수신된 전송방식 설정정보에 따라 미리 설정된 전송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상기 생성된 시청행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6 |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수신된 상기 시청자 인식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시청자의 시선을 파악하여, 시선이 상기 방송 콘텐츠를 향하는 시청자와 시선이 상기 방송 콘텐츠를 향하지 않는 시청자를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7 |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시선이 방송 콘텐츠를 향하는 시청자만의 시청행태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8 |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시청행태 정보는 시청자의 수, 시청자의 시선, 방송 콘텐츠 정보, 및 시청위치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9 |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시청행태 정보는 상기 시청자 인식정보 및 상기 방송 콘텐츠 정보의 동기화된 시간 정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
10 |
10 수신된 시청행태 정보에 기초하여 등록 및 미등록 시청자로 구분하고, 실제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시선이 상기 방송 콘텐츠를 향하는 시청자와 시선이 상기 방송 콘텐츠를 향하고 있지 않은 시청자로 구분하여 각각의 시청자 개인별로 광고효과를 분석하여 광고효과 측정결과를 생성하는 광고효과 분석부; 및상기 광고효과 측정결과를 외부의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광고효과 전송부;를 포함하며,상기 광고효과 전송부는 상기 광고효과 측정결과를 Pull방식 및 Push방식 중에서 어느 하나의 방식을 선택하여 외부의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효과 측정 서버 |
11 |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효과 분석부는, 상기 수신된 시청행태 정보에 포함된 방송 콘텐츠 정보 및 시청자 인식정보를 연결하여 개인별 광고 콘텐츠의 시청 시간과 시청률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효과 측정 서버 |
12 |
12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효과 분석부는, 상기 시청행태 정보에 포함된 동기화 된 시간정보를 이용하여 시청자 인식정보 및 방송 콘텐츠 정보를 동기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효과 측정 서버 |
13 |
13 수신된 전송방식 설정정보에 기초하여 전송 방식을 설정하는 단계;영상입력장치를 통해 입력된 시청자 영상으로부터 시청행태를 인식하는 단계;상기 인식된 시청행태가 변화하면 상기 인식된 시청행태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및데이터 전송을 위한 소정의 전송조건이 만족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고, 전송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인식된 시청행태 정보를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인식된 시청행태 정보를 전달하는 단계는 상기 인식된 시청행태 정보를 Pull방식 및 Push방식 중에서 어느 하나의 방식을 선택하여 외부의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 방법 |
14 |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시청행태 정보는 시청자의 수, 시청자의 시선, 방송 콘텐츠 정보, 및 시청위치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 방법 |
15 |
15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전송방식 설정정보는, 데이터를 요청하는 경우에만 상기 시청행태 정보를 전송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 및 상기 전송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상기 시청행태 정보를 전송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의 방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측정 방법 |
16 |
16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하나 이상의 시청자를 촬영한 시청자 영상으로부터 시청자 인식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시청자 인식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시청자의 시청행태 정보를 생성 및 전달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및수신된 상기 시청행태 정보에 기초하여 등록 및 미등록 시청자로 구분하고, 실제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시선이 방송 콘텐츠를 향하는 시청자와 시선이 방송 콘텐츠를 향하고 있지 않은 시청자로 구분하여 각각의 시청자 개인별로 광고효과를 분석하여 광고효과 측정결과를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광고효과 측정결과를 외부의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광고효과 측정 서버;를 포함하며,상기 광고효과 측정 서버는 상기 광고효과 측정결과를 Pull방식 및 Push방식 중에서 어느 하나의 방식을 선택하여 외부의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청행태 인식기반의 시청률 및 광고효과 분석 시스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08887186 | US | 미국 | FAMILY |
2 | US20140053173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4053173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US8887186 | US | 미국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방송통신위원회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방송통신연구개발사업[기술개발부문] | Beyond 스마트TV 기술 개발 |
등록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2.08.17 | 수리 (Accepted) | 1-1-2012-0661362-90 |
2 |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13.05.14 | 수리 (Accepted) | 1-1-2013-0426727-95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6.05.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6-0359166-81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6.07.13 | 수리 (Accepted) | 1-1-2016-0679845-44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6.07.1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6-0679858-37 |
7 |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6.10.05 | 수리 (Accepted) | 1-1-2016-0962989-71 |
8 | 최후의견제출통지서 | 2016.11.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6-0842003-55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7.01.20 | 수리 (Accepted) | 1-1-2017-0074200-83 |
10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7.01.20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7-0074201-28 |
11 | 등록결정서 | 2017.05.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7-0366222-49 |
기술번호 | KST2014062890 |
---|---|
자료제공기관 | 미래기술마당 |
기술공급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기술명 | 스마트TV방송광고 효과측정 클라이언트 기술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카메라를 통한 영상 인식 기반의 시청자 인식과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 방법과 시청률 및 효과측정 서버에 시청자 인식 기반의 수집 데이터를 전송할 때의 전송 방법을 포함하는 시청행태 인식 기반의 시청률 및 광고효과 분석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시청행태 인식기반의 시청률 및 광고효과 분석 방빕 및 시스템은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하나 이상의 시청자를 촬영한 시청자 영상을 입력 받고, 입력된 시청자 영상으로부터 하나 이상의 시청자를 인식하여 시청행태 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시청행태 정보를 전달하는 시청행태 측정장치 및 수신된 시청행태 정보에 기초하여 각각의 시청자 개인별로 광고효과를 분석하여 광고효과 측정결과를 생성하여 전달하는 광고효과 측정 서버를 포함한다. |
개발상태 | 기능 및 개념 검증 |
기술의 우수성 |
1) 기술의 특징 - 복수명의 시청자 얼굴을 실시간으로 검출 및 추적 가능 - 저 연산의 얼굴 인식 알고리즘 적용 - 시청환경을 고려하여 얼굴 조명 정규화 적용 - 효과측정 클라이언트 운영을 위한 GUI 환경 제공으로 분석 결과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함. 2) 기존 경쟁기술 대비 개량된 부분 - 리모컨 동작 없이도 시청자 영상 분석을 통해 등록된 시청자의 개인 정보를 정확하게 얻을 수 있어 측정 데이터 신뢰도가 향상됨. - 시청자 수, 시청 시간 등의 추가적인 시청행태 정보를 수집하여 정확한 개인단위 시청률 측정이 가능함. - 광고콘텐츠에 대하여 시청시간과 같은 효과측정 데이터 산출이 가능함. |
응용분야 | 1) 스마트tv 방송광고 효과 측정 |
시장규모 및 동향 |
1) 국내 관련 제품 및 서비스 동향 - 국내 효과측정 서비스는 AGB닐슨미디어리서치는 국외 제품과 동일한 TVM5를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로는 TNms 멀티미디어가 PMS(Picture Matching System)와 AMS(Audio Matching System)피플미터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InfoSys라는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효과측정 데이터 분석을 서비스하고 있음. - 구글 애드워즈는 국내에서도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광고 노출과 효과에 대한 지표들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제공 중임. - 국내 인터넷, 모바일 업체로는 네이버 클릭 초이스, 다음 클릭스가 광고의 운영 현황과 추이 그리고 집행한 금액에 대해서 노출수, 방문자수, 클릭 수를 비롯한 광고 효과 등을 분석하여 제공하고 있음. 2) 국외 관련 제품 및 서비스 동향 가) AGB 닐슨미디어 리서치 TVM5 - 디지털, IPTV, PVR등 모든 환경에 대해서 측정 가능한 TVM5 피플미터기를 사용하여 전 세계 46개국에서 시청률 조사 서비스 제공 중으로 1분단위의 실시간 시청률 데이터와 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의 미디어 트렌드 정보 등을 제공 하고 있음. - TVM5 피플미터기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시청자가 자리를 비울 경우 시청자의 활동지수를 파악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시청 데이터에서 제외시킬 수 있고 모든 환경에서 측정 가능하므로 플랫폼 단위 및 통합 분석이 가능함. 나) Google AdWords - 2009년 11월 9일 Google은 모바일광고회사인 AdMob을 약 7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기술력 강화와 사업영역을 확대한다고 밝힘. - 광고주들은 AdWords를 통해서 구글 웹사이트와 애드센스에 가입된 웹사이트들에 광고를 실을 수 있으며 이데 대한 결과 리포트를 제공 받음. |
희망거래유형 |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575000756 |
---|---|
세부과제번호 | 11-921-03-001 |
연구과제명 | Beyond Smart TV 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방송통신위원회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3~2015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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