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시스템 및 충돌 회피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429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시스템은, 자율주행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기 위한 주행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중앙 제어기; 및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를 제어하기 위한 충돌 회피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충돌 회피 제어기를 포함하며, 상기 주행 알고리즘 및 상기 충돌 회피 알고리즘은 서로 분리되어 병렬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Int. CL G05D 1/02 (2020.01.01) G05D 1/00 (2006.01.01) B60W 30/08 (2006.01.01) B60W 30/14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G05D 1/0289(2013.01) G05D 1/0289(2013.01) G05D 1/0289(2013.01) G05D 1/0289(2013.01) G05D 1/0289(2013.01) G05D 1/028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18742 (2018.10.05)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184929-0000 (2020.11.25)
공개번호/일자 10-2020-0044169 (2020.04.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0.05)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금동석 대전광역 유성구
2 이기범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다해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호(서초동, 중앙로얄오피스텔)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05 수리 (Accepted) 1-1-2018-0982759-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92727-3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06551-1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242056-4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02 수리 (Accepted) 1-1-2019-1242057-94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94449-7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29 수리 (Accepted) 1-1-2020-0667051-12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6.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67050-66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82625-75
1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1.13 수리 (Accepted) 1-1-2020-1215719-0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기 위한 주행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중앙 제어기; 및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를 제어하기 위한 충돌 회피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충돌 회피 제어기를 포함하며, 상기 주행 알고리즘 및 상기 충돌 회피 알고리즘은 서로 분리되어 병렬적으로 수행되고, 상기 충돌 회피 알고리즘은,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주변 환경 정보 및 주변 장애물 정보를 기초로 충돌 위험도 지도를 생성하고,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이용하여 회피 경로를 계획하도록 구성되며,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는 상기 자율주행 차량 주변의 위험도를 공간적, 시간적 및 확률적으로 나타내는 것이고,상기 충돌 회피 알고리즘은, 복수의 예비 경로를 생성하고,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이용하여 각 예비 경로별 위험도를 판단하며,상기 각 예비 경로의 위험도를 비교하여 상기 회피 경로를 선택하도록 구성되고, 상기 충돌 회피 알고리즘은, 차량 동역학적으로 상기 자율주행 차량이 주행 가능한 가속도 한계를 설정하고, 상기 가속도 한계를 기반으로 일정 시간 내에 회피 가능한 주변 공간을 설정한 후, 상기 자율주행 차량 주변의 회피 가능한 주변 공간에서 복수의 예비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중앙 제어기 및 상기 충돌 회피 제어기는 별도로 분리된 CPU(Central Processing Unit)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시스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회피 알고리즘은, 상기 주변 환경 정보를 기초로 주변 환경에 따른 각 지점별 위험도를 평가하고,상기 주변 장애물 정보를 기초로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평가하며,주변 환경 위험도 및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통합하여 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생성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시스템
5 5
삭제
6 6
자율주행 차량의 주변 환경 정보 및 주변 장애물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주변 환경 정보 및 주변 장애물 정보를 기초로 충돌 위험도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이용하여 회피 경로를 계획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는 상기 자율주행 차량 주변의 위험도를 공간적, 시간적 및 확률적으로 나타내는 것이고, 상기 회피 경로를 계획하는 단계는,복수의 예비 경로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이용하여 각 예비 경로별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각 예비 경로의 위험도를 비교하여 회피 경로를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복수의 예비 경로를 생성하는 단계는,차량 동역학적으로 상기 자율주행 차량이 주행 가능한 가속도 한계를 설정하고, 상기 가속도 한계를 기반으로 일정 시간 내에 회피 가능한 주변 공간을 설정한 후, 상기 자율주행 차량 주변의 회피 가능한 주변 공간에서 복수의 예비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주변 환경 정보를 기초로 주변 환경에 따른 각 지점별 위험도를 평가하는 단계;상기 주변 장애물 정보를 기초로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평가하는 단계; 및주변 환경 위험도 및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통합하여 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평가하는 단계는,상기 장애물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상기 장애물의 미래 위치를 예측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평가하는 단계는,등속도(constant velocity) 모델, 등가속도(constant acceleration) 모델, 인공 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IMM(Interacting Multiple Model) 중 적어도 하나를 사용하여 상기 장애물의 미래 위치를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방법
10 10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평가하는 단계는,예측 시간에 따른 주변 장애물의 상대 위치를 예측하고, 예측 시간 별로 상기 주변 장애물이 위치할 공간상의 확률을 기초로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방법
11 11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주변 장애물 위험도를 예측 시간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하여 합산하여 위험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위험도를 기초로 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방법
12 12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위험도 지도를 기반으로 위험도가 기 설정된 임계값 이상이면 알람을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방법
13 13
삭제
14 14
삭제
15 15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회피 경로를 계획하는 단계는,모델 예측 제어(Model Predictive Control) 또는 최적화(Optimal) 방법에 의해서 상기 회피 경로를 계획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충돌 회피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기술혁신사업 (RCMS)Cut-in시 차량간 상호작용이 고려된 딥러닝 기반 미래 주변 상황 예측 및 위험도 판단 기술 개발(2017)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학 ICT연구센터 지원사업 도시 재난재해 대응 ICT 융합 시스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