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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625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자 모니터링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제어권을 전환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토크값을 수신하는 수신부와, 토크값을 이용하여 제어권을 전환하는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프로세서는 토크값 및 운전자 행동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운전 제어권 전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50/12 (2012.01.01) B60W 50/10 (2012.01.01) B60W 40/08 (2006.01.01) B60W 30/14 (2006.01.01)
CPC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3611 (2018.11.2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63314 (2020.06.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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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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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우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정숙 대전광역시 서구
3 김현숙 대전광역시 서구
4 윤대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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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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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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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20 수리 (Accepted) 1-1-2018-115689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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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 자동차의 토크값을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토크값을 이용하여 제어권을 전환하는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토크값 및 운전자 행동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운전 제어권 전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부는 자율주행 제어부로부터 조향 토크를 수신하고, 토크 센서로부터 실제로 측정된 토크를 수신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조향 토크 및 실제로 측정된 토크의 차이를 계산하여 추가 토크를 산출하고, 운전자 행동 분석을 통해 상기 추가 토크가 운전자의 의도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자율주행 제어부로 제어권 전환 명령을 전송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운전자 모니터링부로부터 수신한 운전자 행동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추가 토크의 발생 시점 및 방향이 운전자 의도의 시점 및 방향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핸즈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의도를 판단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6 6
(a) 자율주행 자동차의 토크값을 수신하는 단계; (b) 운전자 행동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c) 상기 토크값 및 운전자 행동에 대한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자율주행 자동차의 운전 제어권 전환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상기 자율주행 자동차로 인가되는 조향 토크 및 실제로 측정된 토크를 수신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조향 토크 및 실제로 측정된 토크의 차이를 계산하여 추가 토크를 산출하고, 운전자 행동 분석을 통해 상기 추가 토크가 운전자의 의도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제어권 전환 명령을 전송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핸즈온 정보를 상기 운전자 행동 정보로 수신하고, 상기 (c) 단계는 상기 핸즈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추가 토크가 운전자의 의도에 의한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추가 토크의 발생 시점 및 방향이 운전자 의도의 시점 및 방향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방법
11 11
자율주행을 위해 조향 토크를 인가하는 자율주행 제어부; 실제 측정된 토크를 전송하는 토크 센서; 운전자 행동 정보를 전송하는 운전자 모니터링부; 및상기 조향 토크 및 실제 측정된 토크의 차이를 계산하여 추가 토크를 산출하고, 상기 운전자 행동 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추가 토크가 운전자의 의도에 의한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제어권 전환 여부를 결정하는 에이전트를 포함하는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모니터링부는 핸즈온 여부를 감지하여, 상기 운전자 행동 정보를 전송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는 상기 추가 토크가 운전자의 의도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자율주행 제어부로 제어권 전환 명령을 전송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는 상기 추가 토크의 발생 시점 및 방향이 운전자 의도의 시점 및 방향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제어권 전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어권 전환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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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사업 (2세부) 자율주행자동차(SAE 레벨2, 3) 기반 인적요인(Human Factor) 심층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