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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기반의 확률론적 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이를 이용한 종방향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768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선 기반의 확률론적 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이를 이용한 종방향 제어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차선 기반의 확률론적 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이를 이용한 종방향 제어 방법은 센서를 통해 주변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획득된 주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목표 차선을 예측하는 단계, 각 목표 차선에 대하여 획득된 주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주행 경로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 및 미래 불확실성이 고려된 주변 차량의 목표차선 및 경로를 이용하여 충돌 가능성에 대한 확률을 계산하고 충돌 회피를 위한 종방향 제어를 진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95 (2012.01.01) B60W 40/06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40/107 (2012.01.01) B60W 30/14 (2006.01.01) G05D 1/02 (2020.01.01) G05D 1/00 (2006.01.01) G06N 20/00 (2019.01.01)
CPC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50424 (2018.11.2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72573 (2020.06.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2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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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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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금동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윤승제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재환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산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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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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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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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29 수리 (Accepted) 1-1-2018-1193081-1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9.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1.08 수리 (Accepted) 9-1-2019-0049911-7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02931-5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26 수리 (Accepted) 1-1-2020-0202663-1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202665-0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87477-8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센서를 통해 주변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획득된 주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목표 차선을 예측하는 단계;각 목표 차선에 대하여 획득된 주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주행 경로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 및미래 불확실성이 고려된 주변 차량의 목표차선 및 경로를 이용하여 충돌 가능성에 대한 확률을 계산하고 충돌 회피를 위한 종방향 제어를 진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획득된 주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목표 차선을 예측하는 단계는,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주변 차량의 현재 및 과거의 시계열 횡방향 정보 및 도로 정보를 입력값으로 하는 인공 신경망 구조를 이용하고, 종방향과 횡방향에 대해 각각 다른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며, 목표 차선에 대한 확률을 출력값으로 출력하고, 자차량과 주변 차량 간의 종방향 안전거리 제약을 기회 제약 형태를 사용하여 충돌에 대한 불확실성이 고려된 종방향 제어를 수행하고, 매개변수 조절을 통해 자차량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반영하는 주변 차량 거동예측 및 자차량 제어 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차선을 예측하는 방법은 인공신경망 구조 외에 Interacting Multiple Model 또는 Markov Chain을 이용하는 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자차량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각 목표 차선에 대하여 획득된 주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주행 경로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는,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주변 차량의 현재 및 과거의 시계열 종방향/횡방향 위치 또는 속도를 입력값으로하는 인공신경망 구조를 이용하고, 종방향/횡방향 위치를 출력값으로 출력하는 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자차량 제어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방법은 인공신경망 구조 외에 Polynomial fitting을 이용하는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자차량 제어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 종방향/횡방향 위치로 출력된 출력값을 확률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종방향/횡방향 위치에 대한 확률을 출력값으로 출력하는 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자차량 제어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미래 불확실성이 고려된 주변 차량의 목표차선 및 경로를 이용하여 충돌 가능성에 대한 확률을 계산하고 충돌 회피를 위한 종방향 제어를 진행하는 단계는, 종방향 목표 속도와 현재 속도의 차이 및 목표 가속도를 최소화하는 비용 함수를 이용하여, 충돌확률이 정해진 값을 넘지 않으면서도 상기 비용 함수가 최소화 되도록 최적의 종방향 제어를 진행하는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자차량 제어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주변 차량의 거동에 대한 확률적인 거동 예측을 이용함으로써 자차량과 주변 차량 간의 종방향 안전거리 제약을 기회 제약 형태를 사용하여 충돌에 대한 불확실성이 고려된 종방향 제어가 가능하고, 매개변수 조절을 통해 자차량 운전자의 주행 성향 반영이 가능한 주변 차량 거동예측 및 자차량 제어 방법
9 9
주변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 획득된 주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목표 차선을 예측하는 예측부; 각 목표 차선에 대하여 획득된 주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주행 경로 예측을 수행하는 확률 계산부; 및 미래 불확실성이 고려된 주변 차량의 목표차선 및 경로를 이용하여 충돌 가능성에 대한 확률을 계산하고 충돌 회피를 위한 종방향 제어를 진행하는 종방향 제어부 를 포함하고, 예측부는,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주변 차량의 현재 및 과거의 시계열 횡방향 정보 및 도로 정보를 입력값으로 하는 인공 신경망 구조를 이용하고, 종방향과 횡방향에 대해 각각 다른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며, 목표 차선에 대한 확률을 출력값으로 출력하고, 자차량과 주변 차량 간의 종방향 안전거리 제약을 기회 제약 형태를 사용하여 충돌에 대한 불확실성이 고려된 종방향 제어가 가능하며 매개변수 조절을 통해 자차량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반영하는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자차량 제어 장치
10 10
삭제
11 11
제9항에 있어서, 확률 계산부는,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주변 차량의 현재 및 과거의 시계열 종방향/횡방향 위치 또는 속도를 입력값으로하는 인공신경망 구조를 이용하고, 종방향/횡방향 위치를 출력값으로 출력하는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자차량 제어 장치
12 12
제9항에 있어서, 종방향 제어부는, 종방향 목표 속도와 현재 속도의 차이 및 목표 가속도를 최소화하는 비용 함수를 이용하여, 충돌확률이 정해진 값을 넘지 않으면서도 상기 비용 함수가 최소화 되도록 최적의 종방향 제어를 진행하는주변 차량 거동 예측 및 자차량 제어 장치
13 13
삭제
14 14
삭제
1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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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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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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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20172093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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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기술혁신사업 (RCMS)Cut-in시 차량간 상호작용이 고려된 딥러닝 기반 미래 상황 예측 및 위험도 판단 기술 개발(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