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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추천 시스템이 수행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으로서,(a) 상기 아이템 추천 시스템을 이용하는 구성원 중 적어도 일부로 구성된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의 평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각 구성원 간의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b)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추천자로부터 아이템에 대한 평가 값을 입력 받는 단계;(c) 상기 추천자와의 유사도를 이용하여 유사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고,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구성원들의 상기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하여 추천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며, 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에게 상기 아이템을 추천하는 단계; 및(d) 상기 (c) 단계를 수행한 회수가 미리 설정된 반복 회수가 될 때까지, 상기 (c) 단계에서 상기 아이템을 추천 받은 구성원으로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을 재구성하여 상기 (c) 단계를 재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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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추천자와의 유사도를 이용하여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구성원들 중 적어도 일부로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으로 구성하는 단계,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구성원 각각에 대하여 상기 아이템에 대한 평가 예측 값을 산출하는 단계, 산출된 상기 평가 예측 값을 이용하여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구성원들 중 적어도 일부로 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으로 구성하는 단계, 및 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에게 상기 아이템을 추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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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아이템을 추천한 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의 구성원에게 상기 아이템에 대한 평가를 입력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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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예측 값은,(여기서, Pu,x는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사용자 u의 아이템 x에 대한 평가 예측 값, Raters는 상기 아이템 x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한 사용자 집합, sim(u, j)는 사용자 u와 사용자 j 간의 유사도, Rx,j는 사용자 j가 아이템 x에 평가한 값, Ru와 Rj는 각각 사용자 u와 사용자 j가 기존에 평가한 적이 있는 아이템들의 평가 값의 평균임)에 의해 산출되는 아이템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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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 복수의 아이템을 포함하는 테스트 아이템 집합을 구성하는 단계;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으로부터 상기 테스트 아이템 집합에 포함된 각각의 아이템에 대한 평가 값을 입력 받아 상기 평가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평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각 구성원 간의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유사도는,(여기서, sim(i, j)는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사용자 i와 사용자 j 간의 유사도, U는 상기 평가 아이템 집합, Ru,i와 Ru,j는 각각 사용자 i와 사용자 j가 평가 아이템 u을 평가한 값, Ri와 Rj는 각각 사용자 i와 사용자 j가 기존에 평가한 적이 있는 아이템들의 평가 값의 평균임)에 의해 산출되는 아이템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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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은,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서 상기 아이템의 평가를 수행한 적이 없거나 상기 아이템을 추천 받은 적이 없는 구성원으로 구성되거나 재구성되는 아이템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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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에서는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에서 상기 아이템을 추천받아 상기 아이템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 구성원을 상기 추천자로 설정하여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을 재구성하는 아이템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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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은 상기 구성원 집합에서 상기 아이템을 소유하지 않은 구성원으로 구성되는 아이템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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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추천 시스템으로서,제어부;상기 아이템 추천 시스템을 이용하는 구성원 중 적어도 일부로 구성된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의 평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각 구성원 간의 유사도를 산출하는 유사도 산출부;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추천자로부터 아이템에 대한 평가 값을 입력 받는 통신부; 및상기 제어부에 의해 구성된 유사 구성원 집합에서 각 구성원들의 상기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하여 추천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며, 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에게 상기 아이템을 추천하는 추천부를 포함하되,상기 제어부는,상기 구성원 집합에서 상기 추천자와의 유사도에 따라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여 상기 추천부를 구동한 후,상기 추천부의 구동 회수가 소정의 반복 회수가 될 때까지, 상기 추천부에 의해 상기 아이템을 추천 받은 구성원으로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을 재구성하여 상기 추천부를 재구동하는 아이템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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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추천부는,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구성원 각각에 대하여 상기 아이템에 대한 평가 예측 값을 산출하는 평가 예측 값 산출부;추출된 상기 평가 예측 값을 기초로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구성원들 중 적어도 일부로 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는 추천 구성원 집합 구성부; 및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에게 상기 아이템을 추천하고 상기 아이템에 대한 평가 값을 입력 받는 아이템 추천부를 포함하는 아이템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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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예측 값 산출부는, 상기 평가 예측 값을,(여기서, Pu,x는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사용자 u의 아이템 x에 대한 평가 예측 값, Raters는 상기 아이템 x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한 사용자 집합, sim(u, j)는 사용자 u와 사용자 j 간의 유사도, Rx,j는 사용자 j가 아이템 x에 평가한 값, Ru와 Rj는 각각 사용자 u와 사용자 j가 기존에 평가한 적이 있는 아이템들의 평가 값의 평균임)에 의해 산출하는 아이템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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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도 산출부는, 복수의 아이템을 포함하는 평가 아이템 집합을 구성하고,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으로부터 상기 평가 아이템 집합에 포함된 각각의 아이템에 대한 평가 값을 입력 받아 상기 평가 데이터를 생성하고,상기 평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각 구성원 간의 유사도를 산출하되,상기 유사도는,(여기서, sim(i, j)는 상기 구성원 집합에 속하는 사용자 i와 사용자 j 간의 유사도, U는 상기 평가 아이템 집합, Ru,i와 Ru,j는 각각 사용자 i와 사용자 j가 평가 아이템 u을 평가한 값, Ri와 Rj는 각각 사용자 i와 사용자 j가 기존에 평가한 적이 있는 아이템들의 평가 값의 평균임)에 의해 산출되는 아이템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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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서 상기 아이템의 평가를 수행한 적이 없거나 상기 아이템을 추천 받은 적이 없는 구성원으로 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거나 재구성하는 아이템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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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추천 구성원 집합에서 상기 아이템을 추천받아 상기 아이템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 구성원을 상기 추천자로 설정하여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을 재구성하는 아이템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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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구성원 집합에서 상기 아이템을 소유하지 않은 구성원으로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는 아이템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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