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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어 심리 상태 모델링을 통한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7473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기반으로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측면에 따르면,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는 미리 학습된 사용자 심리 모델을 이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숙련도 데이터, 감정 데이터 및 게임 상황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게임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내는 만족도 데이터를 생성하는 만족도 데이터 생성부; 미리 학습된 게임 난이도 제어 모델을 이용하여, 숙련도 데이터, 감정 데이터, 게임 상황 데이터 및 만족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의 난이도를 제어하기 위한 게임 난이도 제어 데이터를 생성하는 제어 데이터 생성부; 및 게임 난이도 제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게임 난이도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A63F 13/60 (2014.01.01) A63F 13/79 (2014.01.01) G06N 3/08 (2023.01.01) A61B 5/16 (2006.01.01) A61B 5/024 (2006.01.01) A61B 5/372 (2021.01.01)
CPC A63F 13/60(2013.01) A63F 13/79(2013.01) G06N 3/08(2013.01) A61B 5/165(2013.01) A61B 5/024(2013.01) A61B 5/372(2013.01) A61B 2503/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25481 (2022.02.25)
출원인 광주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7776 (2023.09.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25)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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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주과학기술원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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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중 광주광역시 북구
2 문재영 광주광역시 북구
3 박태화 광주광역시 북구
4 최유진 광주광역시 북구
5 최준두 광주광역시 북구
6 홍진혁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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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연권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 (문정동, 송파 테라타워*) B동 ****호(시안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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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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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25 수리 (Accepted) 1-1-2022-021876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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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미리 학습된 사용자 심리 모델을 이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숙련도 데이터, 감정 데이터 및 게임 상황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의 상기 게임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내는 만족도 데이터를 생성하는 만족도 데이터 생성부;미리 학습된 게임 난이도 제어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숙련도 데이터, 감정 데이터, 게임 상황 데이터 및 만족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게임의 난이도를 제어하기 위한 게임 난이도 제어 데이터를 생성하는 제어 데이터 생성부; 및상기 게임 난이도 제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게임 난이도 제어부를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게임을 이미 플레이한 사용자들의 숙련도 데이터, 감정 데이터, 게임 상황 데이터 및 만족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숙련도 데이터, 감정 데이터 및 게임 상황 데이터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상기 게임에 대한 만족도를 예측하도록 학습시켜 상기 미리 학습된 사용자 심리 모델을 생성하는 사용자 심리 모델 생성부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난이도 조절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로부터 숙련도 질의에 대한 답변을 입력 받는 입력부; 및입력된 숙련도 질의에 대한 답변을 기반으로 상기 숙련도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전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의 게임 조작 데이터를 입력 받는 입력부; 및입력된 게임 조작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숙련도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전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의 상기 게임의 플레이 시간, 플레이어 등급 및 플레이 기록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게임 로그 데이터를 입력 받는 입력부; 및상기 게임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숙련도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전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로부터 상기 게임에 대한 감정 평가 질의에 대한 답변을 입력 받는 입력부; 및입력된 감정 평가 질의에 대한 답변을 기반으로 상기 감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전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및 뇌파 중 적어도 하나의 생체 신호를 입력 받는 입력부; 및입력된 생체 신호를 기반으로 상기 감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전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감정 데이터는 상기 사용자의 집중, 불안 및 지루함 중 적어도 하나의 감성 상태를 의미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가 플레이하는 게임의 스테이지 정보, 레벨 정보 및 스코어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상기 게임 상황 데이터를 입력 받는 입력부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난이도 제어부는,상기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동적으로 상기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장치
11 11
미리 학습된 사용자 심리 모델을 이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숙련도 데이터, 감정 데이터 및 게임 상황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의 상기 게임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내는 만족도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미리 학습된 게임 난이도 제어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숙련도 데이터, 감정 데이터, 게임 상황 데이터 및 만족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게임의 난이도를 제어하기 위한 게임 난이도 제어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게임 난이도 제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심리 모델의 학습을 위한 만족도 데이터의 생성은 게임 내용 또는 경험에 대한 설문에 기초하여 생성하되, 사용자의 답변을 게임의 모든 스텝에 일괄적인 라벨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미리 학습된 게임 난이도 제어 모델은 게임 옵션 조절을 위한 학습은 Rule-Based 알고리즘 또는 확률통계 기반 학습을 이용하고, 게임 요소에 대한 난이도 조절 학습은 Tree-Search, 진화연산 또는 확률통계 기반 학습을 이용하고, AI 플레이어 수준 난이도 조절 학습은 Monte-Carlo Tree Search, Behavior Tree 기반, 또는 Bayesian 기반의 확률통계 기법을 이용하는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단계는 수익성, 신규 유저 유입의 증가, 게임 업데이트, 신규 게임의 런칭 및 기존 게임의 차기 버전 런칭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고려하여 난이도 제어 정책을 결정하고, 난이도 제어 정책에 기초하여 난이도 제어 데이터의 적용 또는 난이도 제어 모델의 수정을 결정하는사용자 만족도 기반의 게임 난이도 조절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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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과학기술원 기초연구실지원사업 인간 중심 게임 인공지능 기초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