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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1375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장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각기 다른 방식으로 차량 주행방향에 있는 대상 물체가 촬영된 영상을 획득하는 이미지 센서부와,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각기 다른 방식으로 차량 주행방향에 있는 대상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신호를 검출하여 차량과 상기 대상 물체간의 거리 정보를 획득하는 거리 센서부와, 상기 이미지 센서부 및 거리 센서부로부터 검출된 센싱 정보들을 퓨전시켜 보행자를 감지하고 그 보행자에 관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를 산출하는 센서퓨전 처리부 및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보행자에 관련된 정보와 차량에 관련된 정보를 조합하여 차량과 보행자간에 충돌위험이 있는지 판단하고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충돌회피가 가능한 상황들을 예측하여 각 상황별로 충돌회피를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충돌 판단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8 (2006.01) B60R 21/013 (2006.01) B60R 21/34 (2011.01)
CPC B60R 21/34(2013.01) B60R 21/34(2013.01) B60R 21/34(2013.01) B60R 21/34(2013.01) B60R 21/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10133 (2013.09.13)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89836-0000 (2015.01.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2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9.1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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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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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혁기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2 황윤형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3 연규봉 대한민국 서울 서대문구
4 양인범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5 정기윤 대한민국 서울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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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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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13 수리 (Accepted) 1-1-2013-0838265-0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97669-68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95177-95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22 수리 (Accepted) 1-1-2014-0895176-4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68472-73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주행방향에 있는 대상 물체가 촬영된 영상을 획득하는 이미지 센서부;차량 주행방향에 있는 대상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신호를 검출하여 차량과 상기 대상 물체간의 거리 정보를 획득하는 거리 센서부;상기 이미지 센서부 및 거리 센서부로부터 검출된 센싱 정보들을 퓨전시켜 보행자를 감지하고 그 보행자에 관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를 산출하는 센서퓨전 처리부; 및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보행자에 관련된 정보와 차량에 관련된 정보를 조합하여 차량과 보행자간에 충돌위험이 있는지 판단하고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충돌회피가 가능한 상황들을 예측하여 각 상황별로 충돌회피를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충돌 판단부;를 포함하되,상기 이미지 센서부는, 원적외선(FIR) 카메라인 제1 이미지 센서, 및 씨모스(CMOS) 카메라와 씨씨디(CCD) 카메라 중 적어도 하나인 제2 이미지 센서를 포함하고,상기 센서퓨전 처리부는, 야간 또는 악천후시에는 상기 제1 이미지 센서를 통해 관심영역(ROI)를 설정하고 상기 제2 이미지 센서와의 퓨전을 통해 보행자를 감지하며, 주간에는 상기 거리 센서를 통해 관심영역(ROI)을 설정하고 상기 제2 이미지 센서와의 퓨전을 통해 보행자를 감지하며, 야간에는 상기 제1 이미지 센서와 상기 거리 센서의 퓨전을 통해 보행자를 감지하며, 상기 제1,2 이미지 센서 및 거리 센서를 모두 퓨전하여 보행자를 감지할 경우에는 상기 제1,2 이미지 센서의 패럴렉스 오차를 이용해 검출된 거리와 상기 거리 센서에서 검출된 거리를 비교하여 보행자를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는,상기 충돌 판단부에서 출력된 제어신호에 의해 차량 제어에 개입하여 충돌회피 동작을 수행하는 차량 제어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충돌회피 동작은 사운드나 진동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경고신호를 출력하는 동작, 운전자의 제동을 보조하기 위한 제동압 보조신호를 출력하는 동작, 종방향 제동을 통해 차량의 주행을 정지시키는 동작, 횡방향 제어를 통해 차선을 변경하는 동작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거리 센서부는,레이더(Radar) 센서, 라이다(LIDAR) 센서, 초음파 거리 센서, 및 적외선 거리 센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거리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퓨전 처리부는,상기 이미지 센서부의 제1 이미지 센서 및 제2 이미지 센서로부터 획득한 영상을 이용하여 대상 물체가 보행자인지 감지하는 제1,2 보행자 감지부;상기 거리 센서부로부터 검출된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장애물이 있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장애물 감지부;상기 제1,2 보행자 감지부를 통해 각기 감지된 보행자 영상 정보를 퓨전하는 영상 퓨전부; 및상기 제1,2 보행자 감지부, 장애물 감지부 및 영상 퓨전부로부터 출력된 정보를 선택적으로 퓨전시켜 상기 감지된 대상 물체가 장애물인지 보행자인지를 판단하고, 차량과 보행자간의 거리를 산정하는 보행자 및 거리 인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6 6
삭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판단부는,보행자에 관련된 정보와 차량에 관련된 정보를 조합하여 충돌예상시간을 산정하는 충돌예상시간 산정부; 및보행자에 관련된 정보, 충돌예상시간 정보, 차량에 관련된 정보 및 운전자 상태정보를 조합하여 운전자가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상태인지 판단하고, 그 운전자의 상태와 주행상황에 따라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위험이 있는지 판단하여 충돌회피가 가능한 상황별로 충돌회피를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상태판단 및 제어신호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에 관련된 정보는 보행자 거리정보, 보행자 속도정보, 및 보행자 이동방향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상기 차량에 관련된 정보는 차속 정보, 요 레이트 정보, 차선 정보, 및 주변 차량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9 9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상태판단 및 제어신호 출력부는,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운전자가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정상 상태이면 운전자의 제동을 보조하기 위한 제동압 보조신호와 경고신호를 출력하며,상기 운전자가 충돌을 회피할 수 없는 비정상 상태이면서 주행방향 변경이나 차선변경이 어려운 경우 종방향 제동신호를 출력하며,상기 종방향 제동에 의한 충돌 회피가 어렵고 주변에 차량이 없을 경우 주행방향 변경이나 차선 변경을 위한 횡방향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장치
10 10
원적외선(FIR) 카메라인 제1 이미지 센서, 및 씨모스(CMOS) 카메라와 씨씨디(CCD) 카메라 중 적어도 하나인 제2 이미지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 주행방향에 있는 대상 물체가 촬영된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차량 주행방향에 있는 대상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신호를 검출하여 차량과 상기 대상 물체간의 거리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상, 거리 정보, 및 차량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센서로부터 검출된 센싱 정보들을 퓨전시켜 보행자를 감지하고 그 보행자에 관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보행자에 관련된 정보와 차량에 관련된 정보를 조합하여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위험이 있는지 판단하고,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충돌회피가 가능한 상황들을 예측하여 각 상황별로 충돌회피를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센싱 정보들을 퓨전시켜 보행자를 감지하는 단계에서,야간 또는 악천후시에는 상기 제1 이미지 센서를 통해 관심영역(ROI)를 설정하고 상기 제2 이미지 센서와의 퓨전을 통해 보행자를 감지하며,주간에는 상기 거리 센서를 통해 관심영역(ROI)을 설정하고 상기 제2 이미지 센서와의 퓨전을 통해 보행자를 감지하며,야간에는 상기 제1 이미지 센서와 상기 거리 센서의 퓨전을 통해 보행자를 감지하며,상기 제1,2 이미지 센서 및 거리 센서를 모두 퓨전하여 보행자를 감지할 경우에는 상기 제1,2 이미지 센서의 패럴렉스 오차를 이용해 검출된 거리와 상기 거리 센서에서 검출된 거리를 비교하여 보행자를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회피를 위한 제어신호에 의해 차량 제어에 개입하여 충돌회피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충돌회피 동작은 사운드나 진동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경고신호를 출력하는 동작, 운전자의 제동을 보조하기 위한 제동압 보조신호를 출력하는 동작, 종방향 제동을 통해 차량의 주행을 정지시키는 동작, 횡방향 제어를 통해 차선을 변경하는 동작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방법
12 12
삭제
13 13
제 10항에 있어서, 보행자에 관련된 정보와 차량에 관련된 정보를 조합하여 충돌예상시간을 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방법
14 14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회피를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는, 보행자에 관련된 정보, 충돌예상시간 정보, 차량에 관련된 정보 및 운전자 상태정보를 조합하여 운전자가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상태인지 판단하고, 그 운전자의 상태와 주행상황에 따라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위험이 있는지 판단하여 충돌회피가 가능한 상황별로 충돌회피를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방법
15 15
제 13항 또는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에 관련된 정보는 보행자 거리정보, 보행자 속도정보, 및 보행자 이동방향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상기 차량에 관련된 정보는 차속 정보, 요 레이트 정보, 차선 정보, 및 주변 차량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방법
16 16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회피를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는,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운전자가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정상 상태이면 운전자의 제동을 보조하기 위한 제동압 보조신호와 경고신호를 출력하며,상기 운전자가 충돌을 회피할 수 없는 비정상 상태이면서 주행방향 변경이나 차선변경이 어려운 경우 종방향 제동신호를 출력하며,상기 종방향 제동에 의한 충돌 회피가 어렵고 주변에 차량이 없을 경우 주행방향 변경이나 차선 변경을 위한 횡방향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감지 및 충돌 회피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보행자 보호를 위한 자동 긴급 제동(AEB) 시스템 원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