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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585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선두차량의 APS(Accelator Position Sensor) 값과 BPS(Brake Position Sensor) 값을 이용하여 추정한 선두차량의 가속도(이하, 추정 가속도)를 기반으로 후속차량이 측정한 선행차량의 가속도(이하, 측정 가속도)를 보정하고, 상기 보정된 가속도(이하, 보정 가속도)를 이용하여 후속차량의 군집주행을 제어함으로써, 차간거리의 변동폭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후속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에 있어서, 선두차량으로부터 추정 가속도를 수신하는 통신부; 선행차량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레이더 센서; 및 상기 선두차량으로부터 수신한 추정 가속도와 상기 레이더 센서에 의해 측정된 선행차량의 가속도(이하, 측정 가속도)를 이용하여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보정 가속도에 기초하여 차량의 군집주행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5D 1/02 (2020.01.01) B60W 30/165 (2020.01.01) B60W 50/00 (2006.01.01)
CPC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G05D 1/02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0868 (2018.11.15)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58616 (2020.05.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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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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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홍기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위형종 서울특별시 강남구
3 홍대희 서울특별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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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평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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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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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15 수리 (Accepted) 1-1-2018-1138058-3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두차량으로부터 추정 가속도를 수신하는 통신부;선행차량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레이더 센서; 및상기 선두차량으로부터 수신한 추정 가속도와 상기 레이더 센서에 의해 측정된 선행차량의 가속도(이하, 측정 가속도)를 이용하여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보정 가속도에 기초하여 차량의 군집주행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추정 가속도와 상기 측정 가속도에 각각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추정 가속도에 추정 가중치를 곱한 결과와 상기 측정 가중치에 측정 가중치를 곱한 결과의 합을, 상기 추정가중치와 상기 측정 가중의 합으로 나누어 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차간거리의 오차가 제1 구간에 포함되면 상기 추정 가속도보다 상기 측정 가속도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차간거리의 오차가 제2 구간에 포함되면 상기 추정 가속도와 상기 측정 가속도에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6 6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차간거리의 오차가 제3 구간에 포함되면 상기 측정 가속도보다 상기 추정 가속도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추정 가속도는,APS(Accelator Position Sensor) 값과 엔진 RPM(Revolution Per Minute)에 상응하는 엔진 토크를 기반으로 추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추정 가속도는,APS(Accelator Position Sensor) 값과 엔진 RPM(Revolution Per Minute)에 상응하는 엔진 토크와, BPS(Brake Position Sensor) 값에 상응하는 유압에 의해 휠에 가해지는 토크에 기초하여 추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장치
9 9
통신부가 선두차량으로부터 추정 가속도를 수신하는 단계;레이더 센서가 선행차량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단계;제어부가 상기 수신된 추정 가속도와 상기 측정된 선행차량의 가속도(이하, 측정 가속도)를 이용하여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산출된 보정 가속도에 기초하여 차량의 군집주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추정 가속도와 상기 측정 가속도에 각각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추정 가속도에 추정 가중치를 곱한 결과와 상기 측정 가중치에 측정 가중치를 곱한 결과의 합을, 상기 추정가중치와 상기 측정 가중의 합으로 나누어 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차간거리의 오차가 제1 구간에 포함되면 상기 추정 가속도보다 상기 측정 가속도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방법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차간거리의 오차가 제2 구간에 포함되면 상기 추정 가속도와 상기 측정 가속도에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방법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 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차간거리의 오차가 제3 구간에 포함되면 상기 측정 가속도보다 상기 추정 가속도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방법
15 15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추정 가속도는,APS(Accelator Position Sensor) 값과 엔진 RPM(Revolution Per Minute)에 상응하는 엔진 토크를 기반으로 추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방법
16 16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추정 가속도는,APS(Accelator Position Sensor) 값과 엔진 RPM(Revolution Per Minute)에 상응하는 엔진 토크와, BPS(Brake Position Sensor) 값에 상응하는 유압에 의해 휠에 가해지는 토크에 기초하여 추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군집주행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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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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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20159250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