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장치 및 시스템을 개시하고 있다. 본 발명의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은 상기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로부터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수신하는 정보 수신 단계, 상기 수신된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기반으로 협력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과 직접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을 비교하여 협력 통신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결정 단계, 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채널 및 채널에서의 점유 시간을 예약하는 채널 예약 단계 및 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중계 단말 또는 수신 단말로 전송하는 전송 단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전송률이 낮은 단말들의 채널 점유 시간 증가로 발생하는 전체 시스템 성능 저하를 완화시킬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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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H04W 84/18 (2009.01) H04W 74/02 (2009.01) |
CPC | H04W 74/02(2013.01) H04W 74/02(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20142771 (2012.12.10) |
출원인 |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420717-0000 (2014.07.11) |
공개번호/일자 | 10-2014-0074616 (2014.06.18)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40813)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2.12.10) |
심사청구항수 | 1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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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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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이태진 | 대한민국 | 경기 수원시 장안구 |
2 | 김윤민 | 대한민국 | 서울 광진구 |
3 | 이민규 | 대한민국 | 경기 수원시 장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인비전 특허법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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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2.12.10 | 수리 (Accepted) | 1-1-2012-1023808-98 |
2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12.12.11 | 수리 (Accepted) | 1-1-2012-1028391-12 |
3 |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3.02.18 | 수리 (Accepted) | 1-1-2013-0141252-58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3.07.04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3.08.07 | 수리 (Accepted) | 9-1-2013-0062784-03 |
6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4.02.0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079814-00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4.04.0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322231-80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4.04.03 | 수리 (Accepted) | 1-1-2014-0322232-25 |
9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4.05.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350751-57 |
10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14.11.10 | 수리 (Accepted) | 1-1-2014-1077033-9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2.23 | 수리 (Accepted) | 4-1-2017-5028829-43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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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로부터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수신하는 주변 차량 단말 정보 수신 단계;상기 수신된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기반으로 협력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과 직접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을 비교하여 협력 통신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결정 단계; 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멀티 채널 환경에서, 채널 및 채널에서의 점유 시간을 예약하는 채널 예약 단계; 및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중계 단말 또는 수신 단말로 전송하는 전송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채널은 제어 정보 교환과 관련된 제어 채널 구간(CCH)과 데이터 교환과 관련된 서비스 채널 구간(SCH)을 포함하고, 상기 제어 채널 구간(CCH)은 상기 주변 차량 단말들이 매 제어 채널 구간마다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안전메시지를 수집하여 차량 노드 테이블을 작성하는 테이블 갱신 구간과 채널 예약 구간으로 분할하여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2 |
2 삭제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차량 단말 정보 수신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이 매 제어 채널 구간마다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안전 메시지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 각각의 MAC 주소, 위치 정보 및 신호 세기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된 정보를 기반으로 주변 차량 단말들의 정보를 기록하는 차량 노드 테이블을 작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 단계는상기 차량 노드 테이블에 기록된 주변 차량 단말들의 협력 통신 전송 시간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된 협력 통신 전송 시간과 직접 통신 전송 시간을 비교하여 협력 통신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5 |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 단계는상기 차량 노드 테이블에 기록된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들에 대해 협력 통신 전송 시간 계산을 수행하여 가장 짧은 협력 통신 전송 시간을 갖는 단말을 최종 중계 단말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예약 단계는채널 예약 구간에서 수신 단말을 선택하여 랜덤 백오프 경쟁 기반으로 수신 단말에게 전송할 것을 알리는 전송 준비 프레임을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 단말로부터 전송이 가능함을 알리는 전송 가능 확인 프레임을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되,협력 통신을 수행하도록 결정된 경우, 상기 전송 준비 프레임에 중계 단말의 MAC 주소 및 데이터를 전송할 서비스 채널 정보 및 예약 시간 정보를 포함시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7 |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예약 단계에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들 각각이, 자신을 제외한 다른 단말들의 채널 예약 과정을 오버 히어링(overhearing)하여 각 채널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말들의 MAC 주소 정보, 전송 방식 및 채널 예약 순서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8 |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송 단계는협력 통신을 수행하도록 결정된 경우, 협력 통신을 위해 선택된 중계 단말이 협력 통신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한 중계 선택 프레임을 전송하는 단계; 상기 선택된 중계 단말로부터 중계 가능 확인 프레임을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선택된 중계 단말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중계 선택 프레임은 상기 선택된 중계 단말의 MAC 주소 정보, 서비스 채널 정보, 송신/중계 단말 간 데이터 전송률, 중계/수신 단말 간 데이터 전송률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9 |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전송 단계는일정 시간 동안 상기 중계 가능 확인 프레임을 수신하지 않는 경우, 협력 통신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직접 통신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협력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 상기 예약된 점유 시간 내에서 다수 개의 데이터 패킷을 협력 통신을 통해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
11 |
11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장치에 있어서,상기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로부터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수신하는 위치 정보 수신부;상기 수신된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기반으로 협력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과 직접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을 비교하여 협력 통신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결정부;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멀티 채널 환경에서, 채널 및 채널에서의 점유 시간을 예약하는 채널 예약부; 및 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중계 단말 또는 수신 단말로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하되, 상기 채널은 제어 정보 교환과 관련된 제어 채널 구간(CCH)과 데이터 교환과 관련된 서비스 채널 구간(SCH)을 포함하고, 상기 제어 채널 구간(CCH)은 상기 주변 차량 단말들이 매 제어 채널 구간마다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안전메시지를 수집하여 차량 노드 테이블을 작성하는 테이블 갱신 구간과 채널 예약 구간으로 분할하여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장치 |
12 |
12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로부터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기반으로 협력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과 직접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을 비교하여 협력 통신 수행 여부를 결정하고, 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멀티 채널 환경에서, 채널 및 채널에서의 점유 시간을 예약하며, 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송신 단말;상기 송신 단말로부터 협력 통신 가능 여부를 알기 위한 프레임 교환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중계하는 중계 단말; 및상기 송신 단말 또는 상기 중계 단말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수신 단말을 포함하되,상기 채널은 제어 정보 교환과 관련된 제어 채널 구간(CCH)과 데이터 교환과 관련된 서비스 채널 구간(SCH)을 포함하고, 상기 제어 채널 구간(CCH)은 상기 주변 차량 단말들이 매 제어 채널 구간마다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안전메시지를 수집하여 차량 노드 테이블을 작성하는 테이블 갱신 구간과 채널 예약 구간으로 분할하여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
13 |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중계 단말은상기 송신 단말로부터 협력 통신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한 중계 선택 프레임을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중계 선택 프레임에 대응하여 협력 통신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때, 중계 가능 확인 프레임을 상기 송신 단말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
14 |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중계 선택 프레임은 상기 중계 단말의 MAC 주소, 서비스 채널 정보, 송신/중계 단말 간 데이터 전송률, 중계/수신 단말간 데이터 전송률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
15 |
15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중계 가능 확인 프레임은 상기 중계 단말의 MAC 주소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
16 |
16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 단말은상기 송신 단말로부터 전송할 것을 알리는 전송 준비 프레임을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전송 준비 프레임에 포함된 정보를 기반으로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해도 좋다는 전송 가능 확인 프레임을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
17 |
17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전송 준비 프레임 및 상기 전송 가능 확인 프레임은 협력 통신을 수행하는 경우, 중계 단말의 MAC 주소 및 서비스 구간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채널 정보를 포함하고,직접 통신을 수행하는 경우, 서비스 구간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채널 정보만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
18 |
18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 단말은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수신받은 경우, 데이터를 수신받았음을 알리는 애크(ACK: Acknowledgement) 프레임을 전송하고,상기 애크(ACK) 프레임을 통해 상기 네트워크에 속한 주변 단말은 데이터 전송 과정이 완료된 것으로 판단하고, 일정 시간 후 다음 예약 순서에 해당하는 단말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
19 |
19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단말은 상기 애크(ACK) 프레임을 기반으로 2 개의 SIFS(Short IFS) 시간 후 다음 예약 순서에 해당하는 단말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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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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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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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미래창조과학부 | 성균관대학교 |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ERC) | 무선 에너지 하비스팅 통신 융합 연구센터 |
2 | 교육과학기술부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 중점연구소지원사업 | 첨단 인터랙션을 위한 기반 소프트웨어 융합기술 연구 |
특허 등록번호 | 10-1420717-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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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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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출원 연월일 : 20121210 출원 번호 : 1020120142771 공고 연월일 : 20140813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40522 청구범위의 항수 : 18 유별 : H04W 74/02 발명의 명칭 :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장치, 방법 및 시스템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90712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73,500 원 | 2014년 07월 14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7년 07월 03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24,540 원 | 2018년 08월 08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2.12.10 | 수리 (Accepted) | 1-1-2012-1023808-98 |
2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12.12.11 | 수리 (Accepted) | 1-1-2012-1028391-12 |
3 |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3.02.18 | 수리 (Accepted) | 1-1-2013-0141252-58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3.07.04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3.08.07 | 수리 (Accepted) | 9-1-2013-0062784-03 |
6 | 의견제출통지서 | 2014.02.0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079814-00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4.04.0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322231-80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4.04.03 | 수리 (Accepted) | 1-1-2014-0322232-25 |
9 | 등록결정서 | 2014.05.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350751-57 |
10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14.11.10 | 수리 (Accepted) | 1-1-2014-1077033-9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2.23 | 수리 (Accepted) | 4-1-2017-5028829-43 |
기술번호 | KST2015003591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성균관대학교 |
기술명 |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 IEEE 802.11p 기반 협력 통신 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방법, 장치 및 시스템을 개시하고 있다. 본 발명의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은 상기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 단말로부터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수신하는 정보 수신 단계, 상기 수신된 주변 차량 단말 정보를 기반으로 협력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과 직접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간을 비교하여 협력 통신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결정 단계, 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채널 및 채널에서의 점유 시간을 예약하는 채널 예약 단계 및 상기 협력 통신 수행 여부 결정에 따라 협력 통신 또는 직접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중계 단말 또는 수신 단말로 전송하는 전송 단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전송률이 낮은 단말들의 채널 점유 시간 증가로 발생하는 전체 시스템 성능 저하를 완화시킬 수 있다. |
개발상태 | 기술개발완료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협력 통신 장점 극대화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175230 |
---|---|
세부과제번호 | 2010-0020210 |
연구과제명 | 컨버젼스연구소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기초연구사업(P4KR-006) |
연구주관기관명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009~201904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23293 |
---|---|
세부과제번호 | H0301-12-1005 |
연구과제명 | 기지국/단말 기반 협력(Cooperative) 무선 전송 기술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0806~2013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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