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0713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행자가 휴대하는 보행자 단말과 통신하여, 보행자 단말로부터 보행자 정보를 전달받고, 보행자 정보와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횡단보도 주변의 상황 정보를 바탕으로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사고 위험이 없는 안전한 시점에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버 장치; 및 서버 장치와 통신하여, 서버 장치에 보행자 정보를 전달하고, 서버 장치로부터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아 출력하는 보행자 단말;을 포함한다.
Int. CL G08G 1/01 (2006.01.01) G06Q 50/30 (2012.01.01) H04M 1/725 (2006.01.01)
CPC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8732 (2016.11.2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79324-0000 (2019.05.10)
공개번호/일자 10-2018-0059309 (2018.06.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5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3.28)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윤형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이유식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이정욱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김성진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5 성광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25 수리 (Accepted) 1-1-2016-1158612-16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3.28 수리 (Accepted) 1-1-2017-0305813-1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6.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94455-2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9.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45268-9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1.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149495-2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1-1-2018-1149494-83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94839-33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9.04.0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58904-69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08 수리 (Accepted) 1-1-2019-0358903-13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9.05.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25506-8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보행자가 휴대하는 보행자 단말과 통신하여, 상기 보행자 단말로부터 보행자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보행자 정보와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횡단보도 주변의 상황 정보를 바탕으로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사고 위험이 없는 안전한 시점에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버 장치; 및상기 서버 장치와 통신하여, 상기 서버 장치에 보행자 정보를 전달하고, 상기 서버 장치로부터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아 출력하는 보행자 단말;을 포함하며,상기 보행자 정보는, 보행자의 위치 정보, 보행자 속성정보, 및 횡단의지 정보를 포함하며, 상기 보행자 속성정보는, 보행자의 나이, 성별, 장애여부, 및 보행자의 식별을 위한 식별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서버 장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저장부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되, 상기 데이터베이스는, 보행자의 연령, 성별, 및 장애여부를 포함하는 보행자의 신체적 속성, 및 보행자 식별을 위한 식별정보를 포함하는 보행자정보;를 포함하며, 또한상기 서버 장치는,보행자 속성정보와 횡단보도 주변의 상황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과 보행자 간의 거리(D)를 차량의 속도(V)로 나누어 타임-갭(time-gap)을 산출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인정-갭(accepted gap)에 대한 통계정보와 현재의 타임-갭(time-gap)을 비교하여 횡단 가능 여부를 판단하며,상기 인정-갭(accepted gap)은, 임의의 시점에 보행자가 횡단을 시도하고 그 결과 도로 횡단에 성공했을 때, 상기 횡단을 시도한 시점에서의 타입-갭(time-gap)으로서, 보행자가 횡단을 시도한 시점에서의 차량과 보행자 사이의 거리를 차량속도로 나눈 값이며,상기 인정-갭은, 보행자 속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며,상기 데이터베이스는, 보행자가 횡단을 시도하여 횡단에 성공했을 때, 미리 정의한 속성 정보를 파라미터로 하여 인정-갭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저장하며,상기 인정-갭에 대한 통계 정보는, 보행자 개인에 대한 통계 및 여러 보행자들에 대한 통계 정보를 포함하며, 상기 서버 장치는,보행자 개인에 대한 통계를 활용할 경우, 보행자가 횡단을 시도할 때 당시의 보행자 속성정보에 대응하는 인정-갭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업데이트하며,상기 보행자 단말은, 보행자의 횡단의지 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입력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입력부는, 음성으로 보행자의 횡단의지를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횡단보도 주변의 상황 정보는, 차량의 위치와 거동 정보, 및 보행자의 위치, 거동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타임-갭(Time-gap)은,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하기 위해 도로 가장자리에 서 있을 때, 차량이 보행자 앞 일직선상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서, 차량과 보행자의 앞 일직선까지의 거리(D)를 차량의 속도(V)로 나눈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는, 모션, 버튼, 및 터치 중 적어도 어느 한 가지 방식으로 보행자의 횡단 의지를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 단말은,보행자 단말을 휴대한 보행자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부; 및 상기 서버 장치에 보행자 정보를 전달하고, 또한 상기 서버 장치로부터 횡단 가능 여부 정보를 수신하여 출력하도록 통신부와 표시부를 제어하는 단말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 장치는,상기 보행자의 거동, 위치, 모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검출하고, 또한 차량의 거동과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부; 및상기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보행자의 위치, 거동, 및 모션 정보를 상기 보행자 단말로부터 전달받은 개별 보행자의 측위 정보와 매치시켜 횡단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보행자를 특정하는 융합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는,도로속성, 시간대, 기상상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환경정보;상기 보행자정보와 환경정보를 독립변수로 하는 인정-갭(accepted gap) 정보; 도로경계까지의 거리, 횡단보도, 도로형태, 해당 도로의 보행횡단 가능 여부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가 포함된 지도정보; 및차선 수, 도로 폭, 도로 굴곡, 신호기 설치 여부, 신호 상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가 포함된 도로속성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 장치는,서버제어부가 센서부를 통해 인식한 보행자의 모션 정보 및 거동 정보를 바탕으로, 보행자가 걸음걸이를 시작하기 위한 자세를 취할 경우, 또는 보행자가 거동을 계속하여 도로경계를 지나고 있을 경우 이를 인식하여 보행자의 횡단의지로 판단하거나, 상기 서버제어부가 상기 보행자 단말의 입력부를 통해 상기 보행자로부터 직접적으로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보행자의 횡단의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제어부는,보행자가 도로 횡단의지가 있을 경우, 보행자의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위치에 대한 지도정보를 획득하여 횡단 가능한 도로 상황인지 판단하고, 횡단 가능한 도로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현재 시점에서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를 판단하며, 현재 시점에서 도로의 횡단이 가능한 경우, 횡단가능 안내를 보행자 단말에 전달하고, 보행자가 도로 횡단을 시작하여 안전한 위치에 도달했을 경우에 그 사실을 상기 보행자 단말을 통해 보행자에게 알리고, 상기 현재 시점에서 도로의 횡단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상기 보행자 단말에 경고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11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횡단을 시작한 보행자가 안전한 위치에 도달했는지 여부는,상기 보행자 단말의 단말제어부가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상기 서버 장치에 송신하며, 상기 서버 장치의 서버제어부가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보행자 정보를 바탕으로 보행자의 거동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상기 보행자가 미리 지정된 안전한 위치에 도착하였는지 여부에 의해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12 12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현재 시점에서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는, 상기 서버제어부가 데이터베이스에서 보행자의 속성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보행자 속성정보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상기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보행자나 보행자들의 인정-갭(accepted gap) 통계 정보를 추출하며,상기 서버제어부가 센서부를 통해 검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횡단을 시도하려는 보행자와 미리 지정된 거리 내에 있는 차량에 대한 타임-갭(time-gap)을 산출하고, 상기 서버제어부는 상기 타임-갭(time-gap)이 상기 인정-갭(accepted gap)에 대한 통계 정보(GA_DB) 이상이면 횡단이 가능한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타임-갭(time-gap)이 상기 인정-갭(accepted gap)에 대한 통계 정보(GA_DB) 이상이 아니면 횡단이 불가능한 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
13 13
보행자 안전 지원 시스템을 이용한 보행자 안전 지원 방법에 있어서,서버 장치가 보행자가 휴대하는 보행자 단말과 통신하여, 상기 보행자 단말로부터 보행자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보행자 정보와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횡단보도 주변의 상황 정보를 바탕으로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횡단 가능 여부 정보를 상기 보행자 단말에 전달하고,상기 보행자 단말이 상기 서버 장치와 통신하여, 상기 서버 장치에 보행자 정보를 전달하고, 상기 서버 장치로부터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아 출력하되,상기 보행자 정보는, 보행자의 위치 정보, 보행자 속성정보, 및 횡단의지 정보를 포함하며, 상기 보행자 속성정보는, 보행자의 나이, 성별, 장애여부, 및 보행자의 식별을 위한 식별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서버 장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저장부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되, 상기 데이터베이스는, 보행자의 연령, 성별, 및 장애여부를 포함하는 보행자의 신체적 속성, 및 보행자 식별을 위한 식별정보를 포함하는 보행자정보;를 포함하며, 또한상기 서버 장치는,보행자 속성정보와 횡단보도 주변의 상황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과 보행자 간의 거리(D)를 차량의 속도(V)로 나누어 타임-갭(time-gap)을 산출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인정-갭(accepted gap)에 대한 통계정보와 현재의 타임-갭(time-gap)을 비교하여 횡단 가능 여부를 판단하며,상기 인정-갭(accepted gap)은, 임의의 시점에 보행자가 횡단을 시도하고 그 결과 도로 횡단에 성공했을 때, 상기 횡단을 시도한 시점에서의 타입-갭(time-gap)으로서, 보행자가 횡단을 시도한 시점에서의 차량과 보행자 사이의 거리를 차량속도로 나눈 값이며,상기 인정-갭은, 보행자 속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며,상기 데이터베이스는, 보행자가 횡단을 시도하여 횡단에 성공했을 때, 미리 정의한 속성 정보를 파라미터로 하여 인정-갭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저장하며,상기 인정-갭에 대한 통계 정보는, 보행자 개인에 대한 통계 및 여러 보행자들에 대한 통계 정보를 포함하며, 상기 서버 장치는,보행자 개인에 대한 통계를 활용할 경우, 보행자가 횡단을 시도할 때 당시의 보행자 속성정보에 대응하는 인정-갭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업데이트하며,상기 보행자 단말은, 보행자의 횡단의지 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입력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입력부는, 음성으로 보행자의 횡단의지를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횡단보도 주변의 상황 정보는, 차량의 위치와 거동 정보, 및 보행자의 위치, 거동 및 모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방법
15 15
삭제
16 16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타임-갭(Time-gap)은,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하기 위해 도로 가장자리에 서 있을 때, 차량이 보행자 앞 일직선상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서, 차량과 보행자의 앞 일직선까지의 거리(D)를 차량의 속도(V)로 나눈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방법
17 17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의 도로 횡단의지는,서버제어부가 센서부를 통해 인식한 보행자의 모션 정보 및 거동 정보를 바탕으로, 보행자가 걸음걸이를 시작하기 위한 자세를 취할 경우, 또는 보행자가 거동을 계속하여 도로경계를 지나고 있을 경우 이를 인식하여 보행자의 횡단의지로 판단하거나, 상기 서버제어부가 상기 보행자 단말의 입력부를 통해 상기 보행자로부터 직접적으로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보행자의 횡단의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방법
18 18
제 17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 장치의 서버제어부가, 도로 횡단의지가 있는 보행자의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위치에 대한 지도정보를 획득하여 횡단 가능한 도로 상황인지 판단하는 단계;횡단 가능한 도로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상기 서버제어부가 현재 시점에서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현재 시점에서 도로의 횡단이 가능한 경우, 상기 서버제어부가 횡단가능 안내를 보행자 단말에 전달하는 단계;보행자가 도로 횡단을 시작하여 안전한 위치에 도달했을 경우, 상기 서버제어부가 그 사실을 상기 보행자 단말에 전달하는 단계; 및상기 현재 시점에서 도로의 횡단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상기 서버제어부가 상기 보행자 단말에 경고정보를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방법
19 19
제 18항에 있어서, 상기 현재 시점에서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는, 상기 서버제어부가 데이터베이스에서 보행자의 속성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보행자 속성정보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상기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보행자나 보행자들의 인정-갭(accepted gap) 통계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서버제어부가 센서부를 통해 검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횡단을 시도하려는 보행자와 미리 지정된 거리 내에 있는 차량에 대한 타임-갭(time-gap)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서버제어부가 상기 타임-갭(time-gap)이 상기 인정-갭(accepted gap)에 대한 통계 정보(GA_DB) 이상이면 횡단이 가능한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타임-갭(time-gap)이 상기 인정-갭(accepted gap)에 대한 통계 정보(GA_DB) 이상이 아니면 횡단이 불가능한 상태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방법
20 20
제 18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횡단을 시작한 보행자가 안전한 위치에 도달했는지 여부는,상기 보행자 단말의 단말제어부가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상기 서버 장치에 송신함과 아울러, 상기 서버 장치의 서버제어부가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보행자 정보를 바탕으로 보행자의 거동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상기 보행자가 미리 지정된 안전한 위치에 도착하였는지 여부에 의해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 지원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정보통신방송연구개발사업 도심 미래형교차로 자율주행 혼합류 환경 통합정보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