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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센싱형 배터리 센서의 운용이 가능한 중앙관리시스템 및 이의 운용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955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원격 센싱형 배터리 센서를 운용하는 중앙관리시스템은 차량의 배터리에 부착된 센싱 모듈 및 사용자 단말과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모듈, 상기 센싱 모듈로부터 센싱된 배터리의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킴에 따라, 상기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센싱된 배터리의 상태 데이터를 수신하여 분석하고, 상기 분석된 데이터를 상기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여 사용자 단말의 디스플레이 모듈에 출력시킨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B60L 3/00 (2019.01.01) B60L 50/50 (2019.01.01)
CPC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61037 (2018.12.13)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66092-0000 (2020.10.08)
공개번호/일자 10-2020-0080352 (2020.07.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0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0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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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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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백행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동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송현식 전라북도 익산시 선화로**길 **
5 현정은 충청남도 아산시
6 김태훈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7 이홍종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신승민 서울특별시 용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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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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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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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13 수리 (Accepted) 1-1-2018-1253404-57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1.03 수리 (Accepted) 1-1-2019-0008916-4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6 수리 (Accepted) 9-1-2019-0041734-1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65049-6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7.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785986-1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7.27 수리 (Accepted) 1-1-2020-0785987-5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73536-86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10.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25926-0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중앙관리시스템에서의 원격 센싱형 배터리 센서의 운용 방법에 있어서,배터리에 부착된 센싱 모듈을 통해 센싱된 배터리의 상태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배터리의 상태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의 안정화 상태에서의 전압, 상기 배터리의 충방전 전류 및 시동시의 상기 배터리에서의 전압 및 전류 변화율을 포함하는 데이터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의 내부 저항 및 충전 상태를 결과값으로 산출하는 상태 데이터 분석 단계; 및상기 분석된 상태 데이터를 전송하여 디스플레이 모듈에 출력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상태 데이터 분석 단계는,상기 센싱 모듈에서 센싱된 상기 상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집된 상기 배터리 시동시의 배터리 내부 저항의 변화율을 산출하는 단계;타 사용자의 동일 차종별 배터리 및 동일 모델별 배터리 중 하나 이상의 대상으로부터 수집된 배터리 시동시의 내부 저항의 변화율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각 시동시의 내부 저항의 변화율에 기초하여 기준 데이터 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기준 데이터 값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의 노화 상태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에 부착된 센싱 모듈을 통해 센싱된 배터리의 상태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의 충방전 전류 데이터, 상기 배터리의 전압 데이터 및 상기 배터리의 온도 데이터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상태 데이터를 수신하는 것인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싱된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는 단계는,동일 차종별 배터리 또는 동일 모델별 배터리를 대상으로 센싱된 상태 데이터를 취합하여 상기 센싱된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인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싱된 배터리의 상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타 사용자의 동일 차종별 배터리 및 동일 모델별 배터리 중 하나 이상의 대상으로부터 수집된 시동시의 내부 저항의 변화율을 산출하는 단계는,사용자 단말에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사용자 정보에 기초하여 등록된 차량의 모델 정보 확인하는 단계;상기 차량 모델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의 연식 및 사용된 배터리의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 모델 정보를 기준으로, 동일 차종별 배터리 및 동일 모델별 배터리 중 하나 이상을 사용하는 상기 타 사용자에 대한 배터리의 사용 패턴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타 사용자의 동일 차종별 배터리 및 동일 모델별 배터리 중 하나 이상의 대상으로부터 수집된 시동시의 내부 저항의 변화율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기준 데이터 값을 산출하기 위한 상기 타 사용자의 배터리를 선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사용자의 배터리에서 측정된 충방전 전류 데이터와 기 설정된 범위를 만족하는 상기 타 사용자의 배터리를 1차 선정하는 단계 및상기 1차 선정된 타 사용자의 배터리 중, 상기 사용자의 배터리에서 측정된 배터리 운용시의 온도 데이터와 기 설정된 범위를 만족하는 상기 타 사용자의 배터리를 2차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데이터 값을 산출하기 위한 상기 타 사용자의 배터리를 선정하는 단계는,상기 1차 선정된 타 사용자의 배터리에서 측정된 충방전 전류 데이터 중 상기 사용자의 배터리에서 측정된 충방전 전류 데이터와 순차적으로 유사한 데이터 범위를 갖는 배터리를 1차 기준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로 선정하는 단계 및상기 2차 선정된 타 사용자의 배터리에서 측정된 배터리 운용시의 온도 데이터 중 상기 사용자의 배터리에서 측정된 온도 데이터와 순차적으로 유사한 데이터 범위를 갖는 배터리를 2차 기준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로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1차 기준 데이터로 선정된 배터리에서의 운용시의 온도 데이터가 상기 2차 기준 데이터로 선정된 타 사용자 및 사용자의 배터리에서의 운용시의 온도 데이터 간의 오차 온도를 평균한 값보다 작은 오차 온도를 갖는 경우, 상기 1차 기준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로 선정하는 것인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2차 기준 데이터로 선정된 배터리에서 측정된 충방전 전류 데이터가 사용자의 배터리에서 측정된 충방전 전류 데이터에 대한 오차를 평균한 값보다 작은 오차를 갖는 경우, 상기 2차 기준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로 선정하는 것인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데이터 값을 산출하기 위한 상기 타 사용자의 배터리를 선정하는 단계는,상기 1차 및 2차 기준 데이터로 선정된 배터리에서의 충방전 전류 데이터의 평균 및 온도 데이터의 평균과 가장 근사한 값을 갖는 타 사용자의 배터리에서의 충방전 전류 데이터 및 온도 데이터를 갖는 배터리를 3차 기준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로 선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3차 기준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로 선정하는 단계는,상기 충방전 전류 데이터의 평균 및 온도 데이터의 평균값의 오차를 합산하고, 합산된 오차가 가장 작은 타 사용자의 배터리를 상기 3차 기준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로 선정하는 것인 배터리 센서 운용 방법
15 15
원격 센싱형 배터리 센서를 운용하는 중앙관리시스템에 있어서,차량의 배터리에 부착된 센싱 모듈 및 사용자 단말과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모듈,상기 센싱 모듈로부터 센싱된 배터리의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킴에 따라, 상기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센싱된 배터리의 상태 데이터를 수신하여 분석하고, 상기 분석된 데이터를 상기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여 사용자 단말의 디스플레이 모듈에 출력시키고,상기 프로그램은 상기 센싱 모듈에서 센싱된 상기 상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집된 배터리 시동시의 배터리 내부 저항의 변화율을 산출하고, 타 사용자의 동일 차종별 배터리 및 동일 모델별 배터리 중 하나 이상의 대상으로부터 수집된 배터리 시동시의 내부 저항의 변화율을 산출한 후 상기 산출된 각 시동시의 내부 저항의 변화율에 기초하여 기준 데이터 값을 산출해서 상기 산출된 기준 데이터 값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의 노화 상태를 분석하는 것을 포함하는 중앙관리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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