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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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의 특징 - SNS 나 블로그, 뉴스기사 등 텍스트 기반 소셜 미디어 분석 - 블로그, 인터넷 커뮤니티, 뉴스기사 등 텍스트 기반의 메시지 분석을 통한 사용자 관심 주제 분석 가능 - 관심 주제뿐만 아니라 주제와 관련한 연관 키워드 집합까지 제공함으로서 사용자 관심사 확장 가능 - 도메인별 지식체계를 활용한 특화된 관심 분석 - 도메인별 특화된 지식체계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관심 분석 가능 - 일반(뉴스도메인), 광고서비스(상품도메인), 인물추천(인물도메인) 등
2) 기존 경쟁기술 대비 개량된 부분 - 키워드/텍스트 비교 : 관심 주제 및 연관 키워드 집합까지 제공하여 관심사 확장 가능 - 방식의 관심 주제 분석 : 특정분야별 관심 분석 기술 필요 도메인별 지식체계를 통한 확장 및 적용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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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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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관련 제품 및 서비스 동향 가) 국내에서는 다수의 소셜미디어 분석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 다음소프트 “소셜 매트릭스”: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검색어를 찾아줌. - 다이퀘스트 “브람스” : 실시간으로 기업, 제품, 캠페인, 정책 등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과 이슈를 분석 보고하는 5단계의 업무 흐름을 제공하고 있음. - 오픈 SNS “OMS 솔루션”: 웹 데이터(텍스트)를 수집하여 유효문서를 골라내어 자연어 처리 기술 기반의 감성분석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사용자나 외부 서비스에 제공 - 와이즈넷 “버즈인사이트”: 다양한 인터넷 공간에서 발생하는 기업, 브랜드, 제품, 인물, 이슈 등에 대한 스토리를 수집하고 이를 측정, 분석한 결과를 보고하는 서비스 - 디지털다임 “소셜다임” : 소셜미디어 중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관리할 수 있는 툴을 제공 - 크레아랩 “토끼북” :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에서 생산되는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트랜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
나) 사용자 경험(UX)과 상화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모바일 앱의 출시가 이루어지고 있음. - 모바일 광고 플랫폼 서비스 기업인 와이더플래닛은 사용자 프로파일 정보(관심사, 연령 등), 위치, 동선 등을 분석하여 현재 위치에서의 상품 구매를 도와주는 소셜커머스 매칭 앱인 “위시보드” 출시
2) 국외 관련 제품 및 서비스 동향 가) 독일 Tweek 사의 소셜 TV 가이드 서비스 (출처: www.tweek.tv, KISA) - Tweek 서비스는 모바일 앱의 형태로 제공되며, 영국과 독일에서 페이스북 친구의 추천을 기반으로 영화 또는 TV 콘텐츠를 추천하는 소셜 동영상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Tweek 서비스는 콘텐츠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기반으로 방대한 추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으며, 서비스 이용자들이 제휴 사업자의 콘텐츠를 이용하도록 유도 - 영국에서는 아이튠스, 비메오(Vimeo), 유튜브, 크래클(Crackle) 등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독일에서는 아이튠스, 비메오, 유튜브, BBC 아이플레이어(BBC iPlayer), 데일리미 (dailyme), 마이비디오(Myvideo.tv), ZDF 미디어텍(ZDF Mediathek), 유로스포츠 라이브 (Eurosport Live) 등과 제휴를 맺고 있음. - 최근에는 영화 추천 사이트인 'IMDB'나 '로튼토마토(Rotten Tomatoes)'로부터 추천 데이터를 확보하여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음.
나) 파운드디(FOUNDD) - 서비스 이용자가 영화에 대해 평점을 남기면,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영화 콘텐츠 추전 서비스 제공 - 개인추천 서비스 뿐 아니라 그룹에의 추천 서비스 제공 - 캐나다의 StumbleUpon 사는 웹 콘텐츠를 찾아서 이를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웹서치 엔진 형태의 디스커버리 엔진(discovery engine)인 StumbleUpon을 개발하여 제공 - 서비스 제공업자들은 StumbleUpon을 도입하여 개인화된 광고 추천 등에 활용하고 있음. - Firefox, Google Chrome, Opera, Internet Explorer 등이 툴바 형태로 StumbleUpon을 도입 - 모질라 기반의 일부 브라우저 및 Safari에서 StumbleUpon을 도입 - iOS, 안드로이드, 아마존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StumbleUpon 앱으로 제공되고 있음.
다) (소셜 검색 기능) 웹사이트 검색 서비스에 소셜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소셜 서비스 상의 데이터를 연동해서 표시해 주는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 마이크로소포트의 검색서비스인 ‘빙(Bing)’은 페이스북의 데이터를 연동해 표시하며, 일반 서비스 및 모바일 전용 서비스로 제공 - 구글은 자사 SNS인 구글 플러스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포함시켜 제공하는 개인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3) 시장전망 - SNS 단문 기반 사용자 관심분석 기술은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 개인화된 광고 등의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모바일 단말에서의 개인화된 광고에의 적용 효과가 높은 것으로 기대됨. - 모바일 단말에서의 개인화 광고 시장 규모는 세계적으로 2010년 전체 광고 시장의 0.5%에서 2015년 4%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 (출처: Gartner, 2011.3) - 2010년 기준 글로벌 모바일 광고 매출은 약 16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며, 2015년까지 12배 이상 증가하여 20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 - 모바일 단말에서의 광고 효과 증가는 통신서비스 제공업자에게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로 이용될 수 있음. - 국내의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11년 578억원에서 2012년 1,615억원으로 약 18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출처: 한국경제, 2011.10, 원출처: 다음커뮤니케이션) - 특히 2012년 다음의 모바일 광고 매출액 중 검색 광고 및 디스플레이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29%와 7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개인화된 추천 광고 기법의 적용을 통한 디스플레이 광고 효과의 증대가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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